지도 어플은 내비게이션, 대중교통 길찾기, 교통 상황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 필수 어플로 꼽히고 있습니다. 여러 대의 차량이 함께 쓰는 내비게이션, 여행자를 위한 대중교통 지도 등 다양한 용도의 지도 어플이 출시되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다운로드 1천만 회를 넘긴 국민 지도 어플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 주요 기능은 2019년 6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네이버 지도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도’는 네이버가 개발한 지도 서비스 어플입니다. 장소, 대중교통, 주소 등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마트 영업시간과 같이 실생활에서 유용한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들을 위한 내비게이션 기능도 탑재되어 있는데요. 자체 교통정보센터를 통한 실시간 정보를 반영해 최적화된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맵과 비교해 네이버 지도는 어떤 특장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개인 맞춤형 주변 검색 기능 (출처: 네이버 지도 블로그)



개인 맞춤형 주변 검색


네이버 지도는 개인 맞춤형 주변 검색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용자의 위치, 시간대,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한 맛집, 카페, 술집, 가 볼만한 곳 등의 장소를 추천해주는 기능인데요. 스마트어라운드에서 제공하는 AI를 기반으로 해 사용자 각각에 최적화된 장소를 보여줍니다.



 다이나믹 지도 기능 (출처: 네이버 지도 블로그)



다이나믹 지도


‘다이나믹 지도’는 작년 10월 업데이트된 기능으로 화면에서 장소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현재 프로야구 경기, 전기차 충전소 현황, 숙박업체 가격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적용 대상과 범위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번거로운 검색 과정이 생략돼 더욱 편리하게 지도를 이용할 수 있겠죠?



 

 네이버 지도 영어/일본어 버전



4개 언어의 지도 제공


한국어와 영어 지도만 제공하는 카카오맵과는 다르게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 언어 지도와 영문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평창올림픽을 맞아 외국인들도 편리하게 지도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된 서비스인데요. 4개 언어 지도와 영문 내비게이션이 지원되는 국내 지도 어플은 네이버 지도가 유일합니다. 



▲ 카카오맵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카카오맵


카카오맵은 카카오에서 개발한 지도 어플로 길찾기와 관련된 최신 정보들이 24시간 내에 업데이트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 자전거의 이동경로를 모두 제공하는데요. 상단에 위치한 통합 검색창을 이용하면 버스번호, 정류장, 장소 등 모든 정보를 메뉴 이동 없이 한 번에 찾을 수 있어 사용자 편의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 카카오맵 경유지 설정 기능



경유지 설정


카카오맵은 네이버 지도와 다르게 경유지를 입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길찾기 기능에 들어가 + 버튼을 누르면 경유지 입력이 활성화됩니다. 최종 목적지에 가기 전, 경유해야 할 곳이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여행지 코스를 짤 때 이용하면 최단 거리의 경로를 찾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 대중교통 승하차 알람 기능 (출처: 카카오맵 블로그)



승하차 알람


승하차 알람 기능은 말 그대로 승하차 지점에 알람이 울리는 기능으로 길찾기 실행 후 우측에 있는 종 모양 버튼을 누르면 시작됩니다. 이용자가 버스 정류장 부근에 도착하면 버스가 몇 분 뒤 도착하는지 등의 정보가 팝업으로 제공됩니다. 승차와 마찬가지로 하차 한 정거장 전과 하차 지점에서도 알람이 울리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연결하면 음성 안내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카카오맵 3D 지도와 스카이뷰 기능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3D 지도와 3D 스카이뷰


카카오맵에는 벡터 기반의 3D 지도가 있습니다. 벡터 방식은 서버에서 지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불러오기 때문에 지도를 360도 회전하거나 기울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입체적이고 실제적인 지도 검색이 필요하거나 자신이 있는 위치나 경로를 파악할 때 3D 지도를 이용하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차원 공간 정보를 활용한 '3D 스카이뷰'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기존의 지도 서비스가 위성•항공 사진을 통해 평면적인 모습을 보여줬다면 3D 스카이뷰는 실제 모습을 반영했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대중교통 예상 대기 시간 표시해주는 기능, 카카오 택시 호출, 자전거 경로 검색 시 고도와 소모 칼로리를 표시해주는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는 장소를 저장하고 지도에 표시해주는 즐겨찾기 기능, 출발 시각을 기준으로 대중교통 운행 정보와 대기 시간을 고려해 경로를 안내해주는 출발 시간 설정 기능 등 지도 어플은 단순 지도의 기능을 넘어 편리한 생활을 도와주는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지도 어플을 활용해 더욱 스마트한 생활을 누려보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