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실패 없는 대학생 워킹홀리데이를 위한 완벽 가이드



일과 관광, 어학연수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워킹홀리데이는 대학생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인데요. 휴학이나 방학을 이용해 한번쯤 도전해 보고 싶은 버킷리스트로 꼽는 이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워킹홀리데이는 단순한 여행과는 달라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이나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들이 무척 많은데요. 오늘은 실패 없는 대학생 워킹홀리데이를 위한 완벽한 가이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워킹홀리데이 협정 국가 (출처: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워킹홀리데이란?


워킹홀리데이(working holiday)는 협정을 체결한 국가의 청년들이 상대 국가에 머물며 취업, 관광, 어학연수를 병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들에게는 특별비자가 발급되며 관광뿐만 아니라 취업 자격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일반 비자와 다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23개 국가 및 지역과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맺고 있고 1개 국가와 청년교류제도(YMS)를 체결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비자 체류 기간은 최대 1년이며 국가에 따라 어학연수 및 취업 제한기간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 워킹홀리데이 가능 국가 및 지역

네덜란드, 뉴질랜드, 대만, 덴마크, 독일, 벨기에, 스웨덴, 스페인, 아일랜드, 영국(YMS),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체코, 칠레, 캐나다,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헝가리, 호주, 홍콩, 아르헨티나






워킹홀리데이 비자 받기


워킹홀리데이를 위한 비자는 참여 국가의 대사관 또는 이민국에서 신청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를 신청하면 관광과 취업을 함께 할 수 있는 관광 취업 비자가 발급되는데요.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비자 발급 조건과 서류, 신청 기간 등이 달라 대사관 또는 이민국을 통해 최신 정보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출처: 홈페이지)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워킹홀리데이 정보를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싶다면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국가 및 지역별 안전정보, 취업정보, 어학연수, 여행정보 등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먼저 참여한 사람들의 체험 수기도 읽어볼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 홈페이지: http://whic.mofa.go.kr

- 네이버카페: https://cafe.naver.com/woholfriends 

- 운영시간: 09:00~18:00

- 전화: 1899-1995 

- 팩스: 02-735-1995

- 이메일: workingholiday@mofa.go.kr






워킹홀리데이 준비시 유의사항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본인이 어떤 목적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학연수, 취업, 관광 등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려다 보면 제대로 원하는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국가에 일정 기간 체류하면서 외국 문화를 경험해 보겠다는 간단한 목표를 세운 후 어학연수, 취업, 관광 등 가장 하고 싶은 분야에 집중하는 편을 추천합니다. 해당 국가에 머무는 동안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로 그 나라의 언어를 배우고 가겠다는 목표는 어떨까요?





출국 전 준비사항


재외국민등록 신청


나라에서 외국에 거주 또는 체류하는 국민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로, 출국 전 반드시 신청해야 하는 의무 사항입니다. 이는 국내에서 주민등록을 하는 것과 같은데요.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관할 공관으로부터 긴급연락을 받을 수 있으며 국내 부동산 취득, 주민세 감면 신청, 소재 파악,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 발급 등에 체류사실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어 학습


관광뿐만 아니라 취업을 병행하는 워킹홀리데이에서 현지어 학습은 필수적입니다. 출국 전 취업을 위한 경쟁력을 위해 미리 현지어를 어느 정도는 학습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 구사가 힘든 상태에서 구직하는 경우 좋은 일자리를 얻기 어려워 3D 직종에 취업하게 될 확률이 높아 자기계발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꼭 미리 준비해 두세요.





워킹홀리데이 중 주의사항


철저한 준비를 거쳐 취업에 성공했다면 그 이후 챙겨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반드시 고용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문화와 언어가 다른 곳에서 머물 때 발생할 수 있는 부당한 대우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근무 시간, 급여 등을 명시한 서류를 근무 전에 작성하고 만약 근무처에서 이를 거부한다면 근무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자 유효기간도 잘 챙겨야 합니다. 워킹홀리데이 생활에 익숙해지다 보면 종종 비자 유효기간이 만료된 것을 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불법체류 상태가 되니 불이익이 없도록 비자 유효기간을 잘 확인하기 바랍니다. 


외국 생활 중에는 어떤 상황이 발생할 지 알 수 없는데요. 주변에 도움을 청할 사람이 없다면 당황하기 쉽습니다. 이럴 때는 영사콜센터를 활용해 보세요. 24시간 연결이 가능하니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 24시간 연중무휴 영사콜센터

- 전화: +82-2-2100-0404






만 18~30세의 청년이라면 외국에서 일과 관광을 함께 할 수 있는 워킹홀리데이는 장점이 가득한 제도입니다. 오랜 기간 해외에 체류하며 머무는 일인만큼 언어 습득, 재외국민등록, 긴급 연락망 등 확인할 사항이 많은데요. 미리 꼼꼼하게 체크해야 성공적인 워킹홀리데이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여러가지 주의사항과 준비할 내용을 잘 확인하여 멋진 경험을 쌓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