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내에서는 일상 생활에서는 많이 사용할 일이 없는 특수한 용어를 많이 활용합니다. 처음 사회에 발을 내딛는 새내기 사원이라면 이 같은 용어들이 마치 외계어처럼 들릴 텐데요.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이런 용어를 접한다면 난감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쏟아지는 이메일 속의 알 수 없는 축약어와 회의록을 작성하며 듣게 되는 여러가지 용어들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면 매우 혼란스럽겠죠? 오늘은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알아두면 쓸모 있는 직장생활에 필요한 업무 용어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R&R(Role & Responsibility)


“OO님, 이번 프로젝트 R&R 회의록에 잘 반영해주세요.”


R&R(Role & Responsibility)은 업무의 책임 범위를 의미합니다. 협업이 필수적인 회사에선 누군가가 어떤 역할을 책임지고 해내야 하는 상황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데요. 특히 회의에서는 아이디어 취합도 중요하지만 이런 역할 배분이 중요한 의제이기도 합니다. 이때 배분된 역할에 따라 개개인이 어떤 내용을 맡아서 진행하는 지를 의미하는 것이 바로 R&R입니다. 


R&R과 함께 많이 쓰이는 용어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어레인지(Arrange)는 회사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마련하다, 처리하다, 준비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이번 프로젝트 일정 관리 어레인지 잘 부탁해요.”라고 쓰였다면 일정 관리 업무를 잘 처리해 달라는 뜻이겠죠.





TFT(Task Force Team)


“이번 신규 프로젝트 TFT에 OO님도 포함되었어요.”


기업에는 고정적으로 운영되는 팀 외에도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등으로 인해 다양한 팀에서 모인 인재들이 한 팀을 이루기도 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사업계획을 수행하기 위함인데요. 기존 조직 내 여러 부서에서 관련자들을 차출하여 팀을 구성하게 되죠. 프로젝트의 각 분야를 이끌어나갈 인재들을 모아 만든 것을 TFT(Task Force Team)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PM(Project Manager)BM(Brand Manager)이라는 단어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 내 총괄 책임자를 의미하는 단어로, 대화 속에서나 서류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ASAP(As Soon As Possible)


“OO님, 이번 건의 경우 ASAP로 처리 부탁할게요.”


ASAP(As Soon As Possible)는 가능한 최대한 빠르게 처리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바삐 움직이는 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여러 업무들 중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일이라면 해당 표현을 통해 업무 지시를 하기도 하고, 회의를 할 때에도 업무의 우선 순위를 배정할 때 이 용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ASAP로 요청 받은 업무는 1순위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TBD(To be Determined)라는 용어도 함께 많이 쓰입니다. 일정이나 진행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CC(Carbon Copy)


“이메일에 팀장님 CC도 부탁합니다.”


수없이 많은 커뮤니케이션과 결정 과정이 오가는 회사에서는 업무 공유가 필수적인데요. 특히 업무와 관련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메일을 통해 주기적으로 업무 내용을 공유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이메일 참조입니다. CC(Carbon Copy)는 참조라는 의미로, 메일을 직접 받아야 할 사람(받는사람) 외에 추가로 메일을 받아야 하는 사람 모두를 가리키고 이메일에서 그들을 기입하는 란을 뜻합니다. BCC(Blind Carbon Copy)는 Blind의 의미가 덧붙여져 메일을 받는 사람에게는 노출되지 않는 ‘숨은 참조’의 의미입니다.  


이밖에도 메일 용어 몇 가지를 더 알려드릴게요. FYI(For Your Information)도 메일 작성 시 많이 쓰이는 약어인데요. 메일의 내용 중 참고가 될 만한 사항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메일을 전달하며 FYI라고 적어두면 하단 메일 내용을 참고하라는 뜻이 됩니다. 


FW(Forward)는 아웃룩에서 메일을 상대방에게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뜻합니다. 메일에 첨부된 파일까지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싶을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RE(Reply)는 상대방이 보낸 메일에 답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VOC(Voice Of Customer)


“이번 신제품 VOC 분석 부탁해요”


VOC(Voice Of Customer)는 온/오프라인에서 고객들이 의견, 제안을 주거나 혹은 불만 사항을 제기했을 때의 내용을 의미합니다. 신제품 출시 등의 시기에는 특히 VOC를 파악하여 분석하는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고객상담센터 등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접수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VOC를 측정하고 분석하고 있는데요. 무척 자주 사용되는 표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CS(Customer Satisfaction)는 VOC와 더불어 많이 쓰이는 용어 중 하나로,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함으로써 고객의 신뢰감이 이어지는 상태를 뜻합니다. 고객들이 기업의 서비스와 상품에 만족할 수 있도록 기업에서는 별도의 CS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F/U(Follow Up)


“지난 프로젝트 F/U는 누가 담당하고 있죠?”


F/U(Follow Up)는 진행한 업무에 대한 후속 조치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업무가 완료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되어야 하거나 특정 업무 관련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할 때 해당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주요 용어

무용 의미

R&R

Role & Responsiblity

업무의 책임 범위

TFT

Task Force Team

특별 프로젝트를 위한 팀

PM

Project Manager

프로젝트 내 총괄 책임자

ASAP

As Soon As Possible

가능한 빠른 시일 내

TBD

To Be Determined

미정

CC

Carbon Copy

참조

BCC

Blind Carbon Copy

숨은 참조

FYI

For Your Information

참고하세요

FW

Forward

메일 재전달

RE

Reply

답장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요구사항

CS

Customer Satisfaction

고객만족

F/U

Follow Up

후속조치





회사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주요 업무 용어들만 숙지해두어도 회의록을 처음 작성할 때나 낯선 업무 지시를 받았을 때 당혹스러운 순간이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기본적인 직장생활 업무 용어들을 ASAP로 익혀 스마트한 직장인으로 거듭나보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