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3D프린터 전문 기업 신도리코가 서울 본사에 위치한 신도문화공간에서 백승우 작가의 개인전 <100% Comments>를 개최합니다. 백승우 작가는 제8회 SINAP(Sindoh Artist Support Program) 선정 작가로, 이번 전시는 사진 위에 스텐실 기법으로 문자를 각인하며 사진의 물리적 복제성과 의미 부여에 따른 객관성 훼손에 대한 작가의식이 담긴 작품들을 한눈에 관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 #052, Digital Pigment print, 55x72cm


백승우 작가는 사진의 매체적 특징과 한계를 정확히 인식하며, 그 한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그대로 드러내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무작위로 모은 사진들을 활용하여 기성의 사진 어법을 전위시키는 것인데요. 사진이라는 매체의 확장 가능성을 극대화하면서도 사진의 불확정적인 속성을 이용하여 사진의 새로운 형식과 개념을 보여줍니다.

 

▲ #065, Digital Pigment print, 55x72cm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100% Comments 시리즈는 백승우 작가가 지난해부터 작업해온 작품들로, 사진 위에 사적인 내러티브를 스텐실한 작업입니다. 사진이란 언제나 똑같은 형태로 재현되는 복제가 가능하지만 스텐실 작업은 찍어낼 때마다 미묘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결국 완벽한 복제는 불가능한데요. 때문에 사진 위에 스텐실 기법으로 문자를 각인한 이번 작업은 기계적으로 찍어내는 사진의 물리적 복제성과는 차별성을 가집니다. 또한 문자의 각인은 사진이 주는 객관성에 새로운 변화를 생성함으로써 우리가 사진 매체에 보내던 맹목적인 신뢰가 쉽게 변형될 수 있다는 사실도 전달합니다. 


▲ #002, Digital Pigment print, 55x72cm


백승우 작가는 이미지를 ‘포착’하기보다는 ‘수집’하고. 이미지를 조작하여 의미망을 재조합하는 방식으로 현실과 비현실, 가상과 실제, 보이는 것과 감춰진 것들의 미묘한 경계를 보여줍니다. 정교한 미니어처 도시 사진을 통해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탐색하고 거대한 영화세트 같은 북한의 비현실적인 풍경 속에 감춰진 현실의 아이러니를 들춰내는 방식이죠. 


▲ #055, Digital Pigment print, 55x72cm


▲ #087, Digital Pigment print, 55x72cm


북한이 체제선전용으로 배포한 고해상도 사진을 변형시키거나 개인의 추억이 담긴 스냅 사진을 수집하여 새로운 해석을 덧붙이는 등 사진의 한계를 뛰어 넘는 다양한 의미와 표현의 가능성을 통해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시각적 세계의 허구성을 사진이라는 시각 매체를 통해 일깨우며 우리가 현실이라고 믿고 있는 것에 대해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는데요. 이는 사실 이면에 숨겨진 어떤 것이 아닌 조작되고 은폐된 그 자체를 폭로하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 #018, Digital Pigment print, 55x72cm


백승우 작가가 남긴 글을 통해서도 그의 작품 세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작품들은 인간의 본질적인 반응 100가지를 작가의 의미규정으로 만든 작업이다. 대부분의 의미는 정확하게 전달되는 개념보다는 모호함에 기대어 있다. 사진에는 아크릴 물감을 찍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행위는 추상적인 사진에 의미를 규정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스텐실 작업은 과거에 정보 전달과 의미 규정에 많이 사용된 형태로 일종의 폭력감과 강압적인 정보 전달의 불편함을 느끼면서 사진을 찍는 행위와의 공통점에 주목한다. 이 강압적인 행위는 모호한 감정을 겉돈다.”


▲ (좌) 제8회 SINAP 작가 백승우 / (우) 신도리코 우석형 회장


한편 백승우 작가는 신도리코가 운영 중인 선정 작가이기도 한데요. SINAP(Sindoh Artist Support Program)은 한국 현대미술의 세계화를 향한 젊은 미술 인재를 양성하고자 지난 2011년부터 신도리코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신도리코는 SINAP을 통해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자 활발하게 활동 중인 신진 작가를 매년 선정하여 문예진흥기금의 형식으로 지원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백승우 작가는 SINAP 제8회 선정 작가로, 국내외 심사위원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예술적 완성도와 글로벌 경쟁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백승우 작가님을 비롯한 제8회 신도리코 작가지원 프로그램 SINAP 선정작가들에 대한 소개는 아래 게시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승우 작가는 사진 이미지를 읽는 기존의 인식 구조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일관된 주제의식 속에 퍼포먼스와 설치까지 확장된 신작들로 향후 작업이 더욱 기대되는 작가로 평을 받고 잇는데요. 사진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실재와 허구의 중첩된 경계를 끊임없이 실험하고 있는 백승우 작가의 개인전을 오는 12월까지 신도문화공간을 통해 만나보세요. 



<전시일정>

신도문화공간 백승우 개인전 <100% Comments>


장소: 신도문화공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3)

일시: 2019년 10월 18일(금) ~ 2019년 12월 13일(금)

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 (주말, 공휴일 휴관)



백승우 작가 약력


1973 출생

2005 미들섹스 대학교 FINE ART AND THEORY, M.A, 런던, 영국

2002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사진학과 중퇴, 서울, 한국

2000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사진학과 입학, 서울, 한국


[주요 개인전]


2019 신기한 것에 대한 욕망, Gallery ArtPalace, 서울, 대한민국 

2018 Volatile Judgement, Chiten, 교토, 일본

2017 I'm a Picture-Grapher: 이 시대의 사진에 대하여, POST, 도쿄, 일본

2016 올해의 작가상 2016,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2011 판단의 보류, 아트 선재 센터, 서울, 한국 


[주요 그룹전]


2019 Deconstructivism, 갤러리 BK 서울, 한국

2018 광주 비엔날레 상상된 경계들 - Imagined Borders, 구 전남도청, 광주, 한국 

2017 Le Mois de la Photo à Montréal 2017, Momenta Biennale, 몬트리올, 캐나다 

2016 용적률게임,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 한국관, 베니스, 이탈리아

2014 Open Borders / Crossroads Vancouver, 밴쿠버 비엔날레, 밴쿠버, 캐나다 

2010 드림랜드, 퐁피두 센터, 파리, 프랑스 


[주요 수상내역]


2016 올해의 작가상, 서울, 한국

2009 제 1회 일우 사진상, 서울, 한국

    Prix Pictec 2009, 영국 & 스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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