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여가활동

부담스런 자동차 유류비, 알뜰한 주유소 이용으로 극복!

 

 

 

 

 

 

 

작년 7, 국토해양부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1866만대가 넘는다고 합니다. 인구 2.74명당 1대 꼴이라고 하니, 그 수가 어마어마하죠? 이렇게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자동차, 그러나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 직장인들이라면 공통적인 고민이 있으니, 바로 유류비입니다. 사람이 음식이 없이는 못 살아가 듯 자동차도 기름이 없으면 못 굴러가니깐요~^^

 

사실 유류비 절감은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 광고에서 많이 보이는 두개의 심장을 가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이용하거나, 휘발유에 비해 저렴하고 연료 효율이 좋은 디젤 자동차를 타는 등 자동차 구매 단계에서 유류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도 있죠. 또한 차량의 ECO 모드를 키거나(조금 답답할수도~^^), 급가속/급제동을 하지 않고 연비 주행을 하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유류비를 절약할 수도 있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 외에 기름을 파는 주유소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기름값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우리가 저렴하고 맛있는 음식점을 이용하며 주머니 사정을 아끼듯 기름의 품질이 똑같다면 가격인 싼 주유소를 이용하면 더욱 만족도가 높겠죠?^^

 

 

 

최저가 주유소를 검색하라 – ‘오피넷

 

길을 가다보면 보이는 수많은 주유소. 그러나 많은 주유소의 숫자 만큼이나 기름값도 천차만별입니다. 국내 주유소에 들어가는 기름의 품질 차이는 없기에 이왕이면 가격이 저렴한 주유소를 찾게 됩니다. 내가 위치한 지역 주변에 위치한 주유소들의 기름가격을 알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석유공사와 지식경제부가 운영하는 오피넷(www.opinet.co.kr)이 그 주인공입니다.

 

 

 

 

오피넷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국에 위치한 주유소의 기름가격을 알려줍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혹은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이 가능한데요, 특히 스마트폰 어플이 기능적으로 매우 유용해 운전자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네요.

 

지역별/경로별/브랜드 등 다양한 설정으로 주유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보통 가격이 저렴한 주유소는 각 도시의 중심가 보다는 외곽에 위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최저가 주유소를 이용하기 보다는 적절하게 본인이 위치한 지역과 거리를 잘 계산하여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알뜰주유소

 

 

 

2011년 말부터 전국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알뜰주유소는 말 그대로 알뜰한 가격을 제공하는 주유소입니다. 한국석유공사와 농협이 정유사에서 대량으로 기름을 구매하고, 일반 주유소에서 제공하는 부대 서비스(사은품 등)를 줄여 주유비용을 낮춘 주유소입니다.

 

현재까지 약 800여곳의 알뜰 주유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2015년까지는 총 1,300곳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주유할인카드를 빠뜨리면 섭섭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주유소에서는 리터 당 할인이 가능한 제휴 신용카드가 참 많습니다. 단 주유소 브랜드나 카드사 별로 각기 제공하는 혜택이 다르니 꼼꼼하게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만약 본인이 자주 애용하는 주유소가 있다면 그 주유소에 대한 혜택이 좋은 카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고, 그게 아니라면 모든 주유소 브랜드에 대한 할인을 제공하는 카드가 좋겠죠?

 

또한 카드사 별로 전월 실적에 따라 차등된 할인 혜택을 주는 곳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만약 본인의 주유량이 매우 많다는 분들은 연회비는 다소 비싸지만, 자동차에 특화된 신한 RPM 카드 같이 주유에 특화된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판단이겠죠. 주유할인카드에 대한 정보는 이 곳을 클릭하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클릭

 

 

 

 

이외에도 주유소를 잘 이용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면 일반 주유소에 비해 약간 저렴한 가격으로 주유를 할 수 있기도 하죠. 또한 주유 시 기름을 가득채우기 보다는 연료탱크의 70~80% 정도까지만 주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차량 무게에 따른 연비 차이와 밀접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연료탱크에 가득찬 기름의 무게 때문에 연비가 조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유류비 절약을 위한 효과적인 주유소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정보이실 수 있겠지만, 다시 한번 리마인드하여 요즘 같은 불경기, 한푼이라도 아껴요! 이상 신대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