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전문 블로거 네세스입니다.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무려 95%로 전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보급률만큼 스마트폰의 기능도 더욱 편리해 졌는데요. 알고 보면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실생활에 도움되는 숨겨진 기능들이 많이 있답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스마트한 라이프를 완성할 스마트폰의 숨겨진 기능 6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숨겨진 기능 #1 블루투스 듀얼 오디오 



첫 번째는 블루투스 듀얼오디오 기능입니다. 다들 여행을 가거나 기차를 탈 때 이어폰을 나눠 낀 경험이 있을 텐데요. 보통은 유선 이어폰을 하나씩 나눠 끼거나 젠더로 두 개의 이어폰을 연결해 가족, 친구들과 함께 즐기곤 하는데요. 이제는 블루투스 이어폰 시대죠! 그런데 이 블루투스 이어폰 두 개를 하나의 스마트폰에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갤럭시와 아이폰 모두 그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먼저 갤럭시 설정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화면 상단을 하단으로 쓸어 내리면 제어센터가 나오는데 여기서 블루투스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블루투스 설정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 3개의 점을 터치해 고급 메뉴로 들어가면 되는데요. 



이 화면에서 가장 위에 보이는 듀얼 오디오 기능을 켜주면 끝! 이렇게 하면 연결된 두 개의 블루투스 이어폰에서 같은 소리가 나오게 된답니다. 듀얼 오디오 설정 방법 아주 간단하죠? 



아이폰도 오디오 공유 기능으로 2개의 블루투스 이어폰(에어팟)을 연결해 동시에 음악 출력이 가능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1개의 에어팟이 연결된 상태에서 연결되지 않은 에어팟을 아이폰 옆에 두고 뚜껑을 열면 자동으로 인식해 오디오 공유 팝업이 뜹니다. 여기서 공유 기능을 눌러주면 바로 오디오 공유가 가능합니다. 



이제 더 이상 이어폰을 나눠 낄 필요 없이 듀얼 블루투스 이어폰 기능으로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겠죠?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친구와 같이 영화도 보고 음악도 듣고 게임도 하며 스마트하게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의 숨겨진 기능 #2 SOS 메시지 보내기 



두 번째로 소개드릴 기능은 위급 상황에서 빠른 대처를 도와주는 SOS 메시지 기능입니다. 우선 갤럭시 설정 방법을 먼저 알려 드리겠습니다. 설정 탭의 유용한 기능으로 들어가면 가장 하단에 SOS 메시지 보내기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을 활성화 한 뒤 긴급상황에서 전원 버튼을 3번 누르면, 휴대폰에 등록된 긴급 연락처로 SOS 메시지가 전송이 됩니다. 이때 5초 동안 주변 소리를 녹음하고 자동으로 첨부해주니 미리 알고 있다면 긴급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마찬가지로 아이폰도 SOS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탭 하단에 긴급구조요청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이 곳을 터치하면 SOS에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측면과 음량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면 작동하며, ‘측면 버튼으로 전화 걸기’ 옵션을 활성화 해주면 측면버튼을 5번 빠르게 눌러 바로 긴급구조요청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의 ‘건강 앱에서 긴급 연락처 설정’을 해두면, 구조 요청 시 미리 등록해 둔 연락처로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이 때 메시지에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도 포함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았어도, 왼쪽 볼륨 버튼과 오른쪽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버튼을 떼지 않고 계속 누르고 있으면 5초후 긴급구조요청이 들어가게 됩니다. 아이폰 유저분들도 미리 알아둔다면 위급상황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숨겨진 기능 #3 갤럭시 카메라 손바닥 내밀기 



세 번째는 셀카 촬영을 도와주는 갤럭시 손바닥 내밀기 기능입니다. 셀카를 찍을 때는 한 손으로 직접 셔터를 눌러야 하기 때문에 불편한데요. 더 넓은 각도로 셀카 찍으려다가 스마트폰 떨어뜨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갤럭시의 손바닥 인식 기능입니다. 



카메라 설정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촬영 방법’ 메뉴가 보이실 텐데요. 터치해 들어가면 음성촬영, 플로팅 촬영버튼, 손바닥 내밀기 등 다양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손바닥 내밀기가 활성화 되어 있는데요. 만약 작동하지 않는다면 이곳에서 활성화한 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음성촬영이나 플로팅 촬영도 유용하답니다. 



이제 자유롭게 각도를 잡은 후, 손바닥을 카메라를 향해 보여보세요. 그럼 자동으로 인식해서 사진이 촬영됩니다. 이때 바로 촬영되는 것이 아니라 타이머 후 촬영이 되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셔터 버튼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찍을 수 있겠죠?  


스마트폰의 숨겨진 기능 #4 갤럭시 멀티태스킹 



네 번째는 갤럭시의 멀티태스킹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앱을 화면에 동시에 띄울 수 없어 불편할 때가 있는데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해 주는 것이 바로 멀티태스킹 기능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숨겨진 기능으로 잘 사용하면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먼저 가장 하단 메뉴 가장 왼쪽의 아이콘(실행 중인 앱 보기)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실행했던 앱이 순서대로 화면에 나열 되는데요. 



여기서 상단의 아이콘을 길게 눌러줍니다. 그러면 앱 정보, 분할 화면으로 열기, 팝업 화면으로 보기 등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 메뉴들을 이용해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왼쪽 ‘분할 화면으로 열기’, 오른쪽 ‘팝업 화면으로 보기’ 


예를 들어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선택하면 한 화면에서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고 ‘팝업 화면으로 보기’를 선택하면 앱 위에 작은 팝업 화면으로 다른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아무래도 화면이 작다 보니, 분할 화면보다는 팝업 화면을 더 선호하는데요. 이때 앱 잠그기를 선택하면 멀티태스킹 시 앱이 종료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앱 전환을 하다 뒤에 실행시킨 앱이 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숨겨진 기능 #5 아이폰 실행 취소 


다섯 번째는 아이폰의 실행 취소 기능입니다. 컴퓨터에서 문서 작업을 하다 잘못한 경우 실행 취소 단축키인 Ctrl+Z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이 기능을 아이폰 메모장에서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Ctrl+Z 기능을 실행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화면에 손가락 3개를 동시에 터치하면 되는데요.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상단에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가장 왼쪽 아이콘이 ‘실행 취소’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실수로 잘못 작업한 부분을 바로 취소할 수 있죠. 반대로 오른쪽에는 ‘다시 실행’ 아이콘이 있어 취소한 기능을 재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을 들고 흔들어도 입력 실행 취소 등 팝업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기능을 터치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숨겨진 기능 #6 아이폰 화면 녹화 



마지막으로 소개할 기능은 화면 녹화 기능! 아이폰은 화면을 녹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먼저 설정에서 제어 센터로 가면 됩니다. 여기서 제어 항목 사용자화 로 들어간 뒤, 하단에 있는 ‘화면 기록’ 기능을 +를 눌러 추가해주세요. 



설정 후 제어센터를 확인해보면 화면 녹화 아이콘이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 자유롭게 화면 녹화를 한 뒤 왼쪽 상단의 시간을 눌러주면 녹화가 종료 됩니다. 이렇게 녹화된 파일은 카메라 앨범에 자동으로 저장 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의 숨겨진 기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사실 스마트폰은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워낙 보편적인 디바이스가 돼서 기본 기능 외 다른 기능을 찾는 분들이 없는 것 같아 조금 아쉽기도 한데요. 오늘 알려드린 기능을 잘 기억하시고 더욱 알찬 스마트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네세스 블로그 바로 가기: https://blog.naver.com/neces2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