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MBTI 성격유형부터 트렌드능력고사, 꼰대테스트까지! 심리테스트 BEST 5


혈액형이나 별자리로 사람들의 성향을 파악했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심리테스트가 대세입니다. 하루 걸러 하루씩 새로운 테스트가 나올 정도인데요. 최근 유행하는 심리 테스트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확산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사이트의 주소(URL)만 클릭하면 손쉽게 접속하고 10분 내 완료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죠. 


‘사회적 거리두기’로 심심하고 무료한 마음을 해소하고자 게임처럼 즐기는 심리테스트! 오늘은 MZ세대(1980년 이후 출생한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인 ‘심리 테스트’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혈액형•별자리? 요즘은 # MBTI 성격유형 


▲ MBTI 테스트 (출처: 홈페이지


MBTI 성격유형(Myers-Briggs Type Indicator)은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Carl 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도구입니다. 유형을 분석하는 지표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하고 이 기준에 따라 총 16가지의 성향(인물)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MBTI 성격유형’의 핵심인 유형 분석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이 외향적(E)인지 내향적(I)인지, 사람이나 사물 등의 대상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방식이 감각형(S)인지 직관형(N)인지, 무언가를 판단하고 결정을 내릴 때 객관적인 사실에 주목하고 분석적으로 판단하는 사고형(T)인지 인간적인 관계나 상황적인 특성을 고려해 판단하는 감정형(F)인지,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판단형(J)인지 인식형(P)인지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죠. 여러분은 어떤 유형의 인물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MBTI 성격유형 테스트로 나를 알아보세요! 



▶ [MBTI 성격유형 테스트] 시작하기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 [MBTI 성격유형 테스트 결과] 16가지 성격 유형의 대표적 특성 

- ISTJ : 책임감이 강하며 현실적이다. 매사에 철저하고 보수적이다. 

- ISFJ: 차분하고 헌신적이며 인내심이 강하다. 타인의 감정 변화에 주의를 기울인다. 

- INFJ: 높은 통찰력으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 공동체의 이익을 중요시한다.

- INTJ: 의지가 강하고 독립적이다. 분석력이 뛰어나다. 

- ISTP: 과묵하고 분석적이며 적응력이 강하다. 

- ISFP: 온화하고 겸손하다. 삶의 여유를 만끽한다. 

- INFP: 성실하고 이해심 많으며 개방적이다. 잘 표현하지 않으나 내적 신념이 강하다. 

- INTP: 지적 호기심이 높으며 잠재력과 가능성을 중요시한다. 

- ESTP: 느긋하고 관용적이며, 타협을 잘 한다. 현실적 문제 해결에 능숙하다. 

- ESFP: 호기심이 많으며 개방적이다.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한다. 

- ENFP: 상상력이 풍부하고 순발력이 뛰어나다. 일상적인 활동에 지루함을 느낀다. 

- ENTP: 박학다식하고 독창적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한다. 

- ESTJ: 체계적으로 일하고 규칙을 준수한다. 사실적 목표 설정에 능하다. 

- ESFJ: 사람에 대한관심이 많으며 친절하다. 동정심이 많다. 

- ENFJ: 사교적이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한다. 비판을 받으면 예민하게 반응한다. 

- ENTJ: 철저한 준비를 하며 활동적이다. 통솔력이 있으며 단호하다. 



나와 비슷한 지도자는? #대통령 테스트 


▲ 대통령 테스트 (출처: 홈페이지


새로운 심리 테스트가 쏟아져 나오는 데는 MBTI의 역할이 큽니다. 어떤 주제를 대입해도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16가지의 세분화된 기본 데이터가 되어주기 때문이죠. 이번에 소개하는 ‘대통령 테스트’ 역시 MBTI를 활용한 유사 테스트인데요. 국내외 대통령이 대중에게 보이는 정치적 혹은 개인적인 성향을 분석해 만든 것으로 ‘나는 어떤 대통령(지도자)과 비슷한 유형’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문항은 총 12개로 간단하며 결과에 등장하는 지도자는 국내외로 다양한데요. 국내 지도자는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부터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대통령까지 등장합니다. 해외는 일본 총리 아베 신조,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와 도널드 트럼프,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 북한 최고지도자 김정은 등이 있습니다. ‘내가 만약 대통령이었다면 나는 어떤 정치를 펼쳤을까’하는 궁금증에 대한 재미있는 해답을 한번 찾아보세요.




▶ [대통령 테스트] 시작하기 https://app.m-nitpick.com/v1/web/event/11/public 



현생 아닌 전생의 우리집은? #전생집 테스트 


▲ 전생집 테스트 (출처: 홈페이지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 집’에서 앱 천만 다운로드를 기념하며 재미있는 테스트를 선보였습니다. 천만 유저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제작한 ‘전생집 테스트’인데요. 현생(현재 살고 있는 생)이 아닌 전생에 살았을 ‘나의 집’을 알아볼 수 있는 이 테스트는 집 평수부터 집값(시세)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이 집에 살았을 자신의 성격까지 분석해 준답니다.  


전생집 테스트에서 마주하게 될 집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금싸라기 땅 위 초가집, 초절정 호화로운 궁궐, 신비한 얼음 궁전, 겉차속따(겉은 차갑고 속은 따뜻한) 이글루, 발로 지은 천막집, 집순이용 움집, 뷰 맛집 오두막, 아무도 오지 않는 동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열기구, 사치스러운 크루즈, 당도 200% 과자집, 갖출 건 다 갖춘 텐트, 900년 된 기와집, 숲세권 유리 집, 방 100개인 대저택, 황금 범벅한 궁전 등이 있습니다. 과거의 나를 만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전생집 테스트] 시작하기 https://ohou.se/promotions/ten_million_download 



전국민 힙스터 프로젝트 #2020 트렌드능력고사 


▲ 2020 트렌드능력고사 (출처: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타고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테스트가 있습니다. 바로 ‘2020 트렌드능력고사’ 인데요. 줄여서 ‘트능’이라고 하죠. 트렌드능력고사는 총 15개 문항으로 MZ세대들 사이에서 즐겨 사용하는 각종 유행어와 줄임말, 소비 패턴 등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는 4지 선다형 퀴즈 게임입니다. ‘민초단’, ‘알잘딱깔센’ 등을 알고 있는가를 테스트를 하는 것이죠. 


트렌드능력고사 결과는 ‘속세에 얽매이지 않는 자연인’부터 ‘걸어 다니는 인간 힙’까지 10단계로 나뉘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가장 많은 점수대가 나온 레벨은 'LV6. 단톡방 트렌드세터'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몇 단계에 해당하시나요? ‘힙스터’가 되어 볼 준비가 됐다면 지금 바로 트렌드능력고사에 도전해보세요.



▶ [2020 트렌드능력고사] 시작하기 https://www.trendtest.co.kr/ 

▶ [2020 트렌드능력고사] LV1.-10 유형의 대표적 특성 

- LV1. 속세에 얽매이지 않는 자연인: 트렌드는 아마 거의 모른다. 

- LV2. 자발적 고인 물: 관심 분야만 파는 취향이다. 

- LV3. 조기은퇴한 힙스터: 리즈 시절엔 힙스터였지만 지금은 약간 지쳐 있는 상태이다. 

- LV4. 눈팅 전문 트렌드 미어캣: 세상 일에 눈치가 빠른 당신이다. 

- LV5. 트렌드계의 열정 만수르: 정보 수집 능력이 뛰어나다. 

- LV6. 단톡방 트렌드세터: 새로운 트렌드를 전파하는 분이다. 

- LV7. 트렌드 베타 테스터: 트렌드 언박싱을 즐기는 타입이다. 

- LV8. 힙 플레이스 지배자: 트렌드가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스폰지 같은 사람이다. 

- LV9. 모르는 게 없는 트렌드 봇짐러: 트렌드 장학생이다. 

- LV.10 걸어 다니는 인간 힙: 타고난 트렌드 천재이다. 



내 안에 꼰대있다? #꼰대테스트 


▲ 꼰대 성향 검사 (출처: 홈페이지


요즘 시대에 딱 어울리는 테스트가 또 하나 있습니다. 불만해소 크리에이터 ‘르르르’ 에서 선보인 ‘꼰대 성향 검사(KKDTI, KKon Dae Type Indicator)’인데요. 자신이 어느 정도의 꼰대(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을 비하하는 은어)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유형의 꼰대 기질이나 행동을 보이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올 상반기에 첫 선을 보인 꼰대테스트는 현재 200만 명 가량이 참가했다고 하는데요. ‘꼰대’라는 단어만으로도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 충분했죠. 꼰대테스트 유형은 총 8가지로 구분합니다. 각각의 성향은 물론이고 ‘이런 꼰대를 만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까지 알아볼 수 있는 ‘꼰대테스트’는 직장 동료들과 하면 더 재미있습니다. 



▶ [꼰대테스트] 시작하기 https://www.lllkkdti.com/ 

▶ [꼰대테스트] 결과 - 8가지 꼰대 유형의 대표적 특성 

- 만취한 장비(GEA): 처음 만난 사람도 허물없이 대하는 인간성을 가지고 있다. 

- 속 보이는 전자두뇌(GEC): 타인의 기분이나 상태를 체크하는, 눈치가 빠른 타입이다. 

- 요란스런 처단자(GRA): 동료 또는 부하직원과 허물없는 관계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 조용한 암살자(GRC): 문제가 발생했을 시 원리원칙에 따라 처리하는 스타일이다. 

- 종잡을 수 없는 조커(PEA): 컨디션과 환경에 따라 기분이 바뀌는 예민보스이다.

- 옹졸한 평화주의자(PEC): 갈등을 싫어하고 '좋은게 좋은거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투머치토커 훈장님(PRA): 인간관계에서 선을 긋는다는 인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 망원동 나르시스트(PRC): 자신만의 확고한 취향과 감성을 가지고 있다. 



그 밖에도 재미있는 심리테스트가 많이 있는데요. 오늘도 ‘집콕’ 중이라면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 핫한 모바일 심리 테스트 모음.zip 

- 패션 성향 테스트 ‘내가 명품이 된다면?’ 

- 연애 능력치 테스트 ‘나의 연애 성격 유형과 숨겨진 능력은?’ 

- 부부의 세계 테스트 ‘나는 부부의 세계 어떤 캐릭터와 비슷할까?’ 

- 도화 테스트 ‘당신의 치명적 매력은?’ 

- 예술 성향 테스트 ‘나와 닮은 예술가는 누구일까?’ 

- 컬러 테스트 ‘당신은 색깔 전문가인가요?’ 

- 대학교 학과 테스트 ‘나와 맞는 전공은 무엇일까?’ 




MZ세대는 ‘나를 아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요즘은 한 사람 안에도 100명의 서로 다른 인격체가 있다고 해 더욱 자신의 본 모습과 성격, 성향 등을 궁금해한다고 하는데요. 지금까지 소개한 테스트를 통해 소소하지만 특별하게! 자신 안의 다양한 모습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