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는 ‘부캐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유재석의 ‘유산슬’, 김신영의 ‘둘째이모 김다비’, 매드 클라운의 ‘마미손’ 등 유명 연예인들이 ‘부캐’로 활동하며 큰 인기를 얻기도 했죠. ‘부캐’란 온라인 게임에서 자신의 본 캐릭터가 아닌 서브 캐릭터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됐지만 요즘엔 일상 생활에서도 상용화된 용어인데요. 


최근 사람인과 오투잡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7명은 ‘N잡’을 희망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 사이에서도 퇴근 후 본업이 아닌 ‘또 다른 나’의 능력치를 찾기 위한 부캐 활동이 유행하고 있는 셈이죠.  


이처럼 어제의 나보다 더 발전된 모습으로 살아가는 직장인들을 위해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실속만점 자격증을 추천해드리는 <직장인의 자격> 콘텐츠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자격증은 능력치를 2배로 업그레이드 해 줄 GTQi(그래픽기술자격 일러스트)입니다! 



GTQi(그래픽기술자격 일러스트)란? 


GTQi는 포토샵 자격증편에서 잠깐 언급된 적이 있었는데요. 디자인 작업을 할 때 포토샵과 함께 필수 툴로 여겨지는 일러스트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일러스트는 그래픽디자인부터 심벌, 로고, 명함 제작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범위가 무궁무진한데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민간자격증인 GTQi는 국가 공인은 아니지만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께서 응시하는 자격증이죠. 


시험은 난이도가 높은 순으로 1급부터 3급까지 있으며 모두 Adobe Illustrator CS4(영문) 이상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합니다. 


시험일정 


GTQi는 한 번의 실기시험으로 진행됩니다. 2달 간격으로 짝수 달(2, 4, 6, 8, 10, 12월) 넷째 주 토요일마다 응시 가능한데요. 자세한 일정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 2020 GTQi 시험일정 (출처: kpc자격



▶ GTQi(그래픽기술자격 일러스트) 응시료 


① 일반접수 

- 1급: 28,000원 

- 2급: 19,000원 

- 3급: 12,000원 


② 군장병접수 

- 1급: 22,000원 

- 2급: 15,000원 

- 3급: 9,000원 


* 부가가치세 포함 및 결제대행수수료 1,000원 별도 



시험과목 


GTQi는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주어진 조건에 맞게 문제지에 나타나 있는 이미지와 동일하게 구현하면 됩니다. 1~3급 모두 총 3문제씩 시간에 맞춰 풀게 되는데요. 1급부터 살펴볼까요? 


▲ 2020년 8월 22일 시행된 GTQi 1급 문제 (출처: kpc자격


가장 난이도가 어려운 1급은 BI/ CI 디자인(25점), 패키지/ 비즈니스 디자인(35점), 광고디자인(40점) 이렇게 3개 과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90분동안 진행되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획득 시 합격입니다.


▲ 2020년 8월 22일 시행된 GTQi 2급 문제 (출처: kpc자격


2급은 기본 툴 활용(25점), 문자와 오브젝트(35점), 어플리케이션 디자인(40점) 이렇게 3과목이고 1급과 동일하게 90분동안 진행됩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2020년 8월 22일 시행된 GTQi 3급 문제 (출처: kpc자격


3급은 기본 툴 활용(20점), 응용 툴 활용(35점), 어플리케이션 디자인(45점) 3과목이며 60분동안 시험이 진행됩니다. 역시 100점 기준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 GTQi 1급 시험과목 

- BI/ CI 디자인: BI, CI, 심볼, 로고, 픽토그램 등 

- 패키지/ 비즈니스 디자인: 명함, 서식류, 카드류, 간판, 제품, 패키지 디자인 등 

- 광고디자인 


▶ GTQi 2급 시험과목 

- 기본 툴 활용: 아이콘, 이모티콘 

- 문자와 오브젝트: 명함, 서식류, 카드류, 간판, 제품, 패키지 디자인 등 

-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 GTQi 3급 시험과목 

- 기본 툴 활용: 아이콘, 이모티콘 

- 응용 툴 활용: 명함, 서식류, 카드류, 간판, 제품, 패키지 디자인 등 

-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GTQi 시험 합격을 도와주는 꿀팁 3 


① 컬러팔레트 만들기 


디자인 작업을 한층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컬러팔레트를 만들어놓는 것입니다. 시험지를 받으면 문제 이미지 옆에 CMYK로 표기된 컬러 값이 쭉 적혀있는데요. 디자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컬러의 CMYK값을 미리 등록해놓으면 필요할 때 바로 바로 스포이드 도구로 찍어 사용할 수 있어 시간 단축에 용이합니다. 단 최종 제출을 할 때에는 설정했던 컬러팔레트를 없애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② 기본 단축기 암기 


단축키 또한 시간 단축을 도와줄 수 있는 요소인데요. 몇 번의 마우스 클릭을 해야 하는 것도 손가락 클릭 한번으로 단순하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처음엔 익숙하지 않더라도 계속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자연스럽게 단축키를 누르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실 겁니다. 일러스트에는 굉장히 많은 단축키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들은 꼭 기억해주세요! 



③ 문제 순서 정하기 


3개 문항이 각자 배점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 푸는 순서를 전략적으로 짜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든 문제를 시간 안에 다 풀 수 있는 분들은 상관 없지만 시간이 부족할 경우 1,2번을 풀고 3번을 놓치는 것보단 2,3번을 풀고 1번을 놓치는 것이 더 적은 감점이 되기 때문인데요. 여러 기출 문제를 풀면서 본인에게 가장 어려운 부분을 캐치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해보세요! 



일러스트라고 하면 ‘디자인을 전공 또는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디자인과 전혀 관계없는 전공, 직업을 가진 분들도 자기 계발을 위해 취미로 배우게 되었다는 합격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직업, 나이불문 많은 분들이 일러스트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올 해가 가기 전에 여러분도 도전해보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본캐’만큼 빛나는 ‘부캐’를 만들어 줄 다양한 자격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