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집콕생활이 길어지면서 홈트레이닝은 일시적으로 번진 유행이 아닌 라이프스타일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헬스장, 운동장, 스포츠센터 등 운동을 위한 장소가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기존의 운동기구에 IT기술이 결합된 제품들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달 신도리코 블로그의 기획시리즈 에서는 어렵고 지겹게 느껴졌던 운동을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 운동기구’ 5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지루한 운동은 GOOD BYE~! ‘스마트 운동기구’로 즐기자! 


▲ 무브벨 (출처: 유바이오 홈페이지


1. 실내에서 간편하게 트레이닝 #스마트덤벨 


간단한 스트레칭부터 코어 근육 운동까지 활용법이 다양한 덤벨은 집에서 운동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구입하는 기구 중 하나인데요. 일반 덤벨에 스마트 기능을 추가해 보다 효과적인 운동을 도와주는 ‘무브벨’이 최근 인기입니다.  


무브벨은 내부에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운동량을 측정해 주고 연결된 전용 앱을 통해 매일 자신의 운동량과 신체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분석해줍니다. 신체 능력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권장해 주고 줌바 댄스부터 킥복싱까지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어 나에게 알맞은 운동을 즐길 수도 있죠. 


근력이 약한 분들을 위해 0.5kg부터 근력운동 경험이 있는 분들을 위한 0.75 kg, 높은 체력 수준으로 현재보다 근력을 높이고 싶은 분들을 위해 1kg까지 무게 조정이 가능한 것도 스마트 덤벨의 장점입니다! 


▲ 브이후프 (출처: 브이후프 홈페이지


2. 훌라후프가 진화한다 #스마트훌라후프 


‘브이후프’는 국내 기업 버핏에서 국내 최초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해 제작한 신개념 스마트 훌라후프입니다. 훌라후프 내장 센서를 통해 칼로리 소모량, 회전수, 운동량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회전 방향 별로 회전 수를 따로 제공해 불균형한 운동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등급을 올릴 수 있어 더욱 재미있다는 후기도 있고요. 


무게 추를 최대 640g까지 추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급자부터 상급자까지 두루 사용 가능하며 8조각으로 분리돼 보관에도 용이하답니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국제이색휘트니스협회 이하정 대표의 브이후프 운동 강습도 시청할 수 있으니 홈트레이닝에 제격이죠? 


▲ 미러 (출처: MIRROR 홈페이지


3. 잘못된 자세는 바로바로! #스마트미러  


홈트레이닝의 가장 큰 단점은 운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봐줄 수 있는 전문가가 없다는 점입니다.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른 자세로 해야 그 효과를 온전하게 누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고민을 덜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MIRROR’ 인데요. MIRROR는 미국에서 2018년 론칭한 스마트 운동기구로 제품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용자가 운동하는 모습을 거울처럼 그대로 비춰줘 현재 자세가 어떤지 직관적인 파악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로 전용 앱과 연결한 뒤 신체 조건, 부상 이력, 운동 목적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맞춤 운동 프로그램이 추천되며 유산소, 근력, 복싱, 요가, 필라테스 등 다양한 종류의 운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기 스크린에 강사가 직접 시연하며 해당 운동의 타깃 근육이 무엇인지 가동 범위 및 주의사항 등도 설명해주고요. 


스크린에 떠 있는 강사의 모습과 스크린에 비춰진 내 모습을 비교하면서 온전히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심박수, 칼로리 등 수치도 함께 나타나 운동하는 보람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 즈위프트 (출처: 즈위프트 홈페이지


4. 가상으로 즐기는 라이딩 #스마트사이클  


자전거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운동 중 하나인데요. 지금 소개해드릴 즈위프트(ZWIFT)는 실내 자전거를 컴퓨터 프로그램과 연결한 가상 사이클링입니다. 자전거 앞에 노트북, TV 등의 모니터를 틀어놓고 페달을 밟으면 화면에 나와있는 코스를 실제로 달리는 듯한 기분이 드는 시스템이죠. 


혼자 달리는 것도 가능하고 전 세계에 사용자들과 함께 하는 레이스도 있어서 치열한 경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실감나는 콘텐츠와 날씨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자전거 마니아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지루하기만 했던 실내 자전거도 즈위프트와 함께라면 신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Liteboxer (출처: Liteboxer 홈페이지


5. 집에서도 복싱을! #스마트펀치백 


최근 출시된 ‘Liteboxer’는 체육관이 아닌 집에서도 복싱 연습을 할 수 있는 스마트 펀치백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6개 영역으로 펀치볼이 나뉘어져 있어 LED 빛을 통해 복싱 연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연동된 스마트폰 앱에서 나오는 음악과 트레이너의 구령에 따라 빛이 나오는 펀치볼을 타격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각 펀치볼마다 타격 강도/ 정확도 등을 측정해주는 센서가 내장돼 있어 운동이 끝나면 사용자의 복싱 능력이 향상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운동하는 것을 넘어 꾸준히 늘어나는 실력을 보며 동기부여도 될 수 있겠죠? 



오늘은 IT기술이 접목된 기발하고 재미있는 스마트 운동기구들을 살펴봤습니다. 평소 운동을 즐기지 않는 분들이라도 시간을 순삭! 할 수 있는 기구와 함께라면 운동 마니아로 거듭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이전 시리즈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