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의 자격] 내가 직접 만드는 달달한 디저트! ‘제과·제빵기능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어제의 나보다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살아가는 직장인들을 위해 실속있는 자격증을 추천하는 <직장인의 자격> 시간입니다! 지난 달에는 든든한 집밥을 직접 요리해 먹을 수 있는 ‘한식조리기능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달에는 달콤한 디저트를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제과·제빵기능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과·제빵기능사를 하나의 자격증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 각각 별도의 자격증이랍니다! 두 자격증 모두 디저트를 다룬다는 점에서 많은 공통점을 지니기 때문에 함께 취득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자격증 합격까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 지 한번 알아볼까요?



제과·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 관련 업계 종사자는 물론 취미 목적인 분들까지 누구나 취득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제과·제빵기능사는 급수 구분이 없으며 상시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아직 2021년 시험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는데요. 추후 Q-Net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원서접수는 첫 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니 시간 내에 잘 접수할 수 있도록 참고해주세요~! 응시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과기능사 응시료 

- 필기: 14,500원 

- 실기: 29,500원 


▶ 제빵기능사 응시료 

- 필기: 14,500원 

- 실기: 33,000원 



제과기능사 시험과목 


▲ 제과기능사 시험과목 (출처: 큐넷 홈페이지



▲ 제빵기능사 시험과목 (출처: 큐넷 홈페이지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의 필기 시험은 4지 택일형의 객관식 문제로 출제되며 총 60개의 문항을 6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100점만점 기준 60점 이상 시 필기에 합격해 실기 시험을 볼 수 있는데요. 필기의 경우 수기로 푸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통해 문제를 푸는 CBT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제과·제빵기능사 실기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의 실기시험은 각각 위 20가지의 항목 중에 1가지가 랜덤으로 출제되는데요. 각 메뉴마다 소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대략 2시간~4시간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되 필기와 동일하게 100점만점에 60점 이상 획득 시 최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 지참준비물 


▲ 제과기능사 지참준비물 (출처: 큐넷 홈페이지)  


제빵기능사 지참준비물 (출처: 큐넷 홈페이지


실기시험에 지참할 수 있는 준비물 리스트는 위와 같으니 비고에 기재되어 있는 유의사항 참고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집콕생활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연말에는 홈베이킹으로 가족과 함께 맛있는 디저트를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올해 1월부터 연재되었던 <직장인의 자격> 시리즈가 이번 편을 마지막으로 인사드리게 되었는데요. 내년엔 더 유용하고 재밌는 직장인 콘텐츠 시리즈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연재되었던 직장인의 자격 콘텐츠는 아래 링크를 통해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