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디자인이 경쟁력!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 '디자인'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산업디자인 어워드가 많이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세계 주요 디자인 어워드

 

 

RED DOT DESIGN AWARD

IDEA DESIGN AWARD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

IF DESIGN AWARD (international forum award)

GOOD DESIGN AWARD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위의 네개 어워드가 번갈아가며 순위에 오릅니다.

 

 

 

RED DOT DESIGN AWARD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red dot design award)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디자인 공모전 입니다. 1955년 제정되어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뛰어난 디자인에 명예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레드닷 디자인 공모전은 크게 세가지 분야로 나뉘는데요,

Product Design(제품 디자인)은 가구, 생활용품, 기계, 자동차, 도구, 기계 등 제품 디자인 영역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사운드 디자인, 광고 등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부분,

Concept Design(컨셉 디자인)은 신선하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디자이너를 선정하는 분야입니다.

 

공모전에 선정된 수상작들은 레드닷 디자인 뮤지엄(Red Dot Design Museum)에 전시되어 국제적 위상을 드러내게 됩니다.

 

신도리코도 2011년 이 레드닷 어워드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지요 ^^

 

2011년 신제품 라인업인 레이저 프린터 'A400'시리즈를 비롯, 복합기 'M400'이 수상작입니다.  A400 시리즈는 블랙과 화이트를 조화시킨 세련된 외관으로 고광택 소재를 사용하고, 모서리를 모두 고면으로 설계하여 사용자의 안전성을 고려한 제품입니다 ^^

 

2011 레드닷 어워드에서 수상한 신도리코의 A400 시리즈

 

신도리코의 레드닷 수상관련 콘텐츠 바로가기

http://sindoh.tistory.com/66

 

 

 

 

IDEA DESIGN AWARD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

 

1980년부터 '산업디자인 공모전'으로 시작된 아이디어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산업디자인협회와 비즈니스위크가 주관하는 디자인상으로, 미국에서 제일권위있는 디자인 공모전이라고 합니다. IDEA 수상작은 홈페이지와 비즈니스 위크 잡지에 게재됩니다. 보다 국제적인 디자인 어워드로 발전시키기 위해, 2007년부터 현재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변경했습니다.

 

IDEA 디자인 어워드는 가구, 소비재, 자동차, 그래픽 등 9개 분야에서 시상을 합니다. 심사기준은 사용자에게 유익한 정도와 정확성, 디자인의 혁신성 등입니다.

 

 

IF DESIGN AWARD (international forum award)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부터 시작한 국제적인 디자인 공모전입니다. 매년 40여개국의 나라에서 2000여 개 이상의 작품들이 출품되고 있다고 합니다.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디자인은 물론이고, 소재, 품질, 혁신성, 기능성, 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각각의 분야별 최고 디자인 작품들은 IF 골드상에 선정한다고 합니다. 이 IF 골드상은 영화인들의 꿈인 아카데미 시상식의 오스카 상에 비유해서, ‘오스카 디자인 상’이라고도 불립니다.

 

IF디자인 어워드 역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마찬가지로 제품 디자인, 패키지, 원자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컨셉 디자인 등 다양한 부분으로 분류되어 수상작을 가린다고 합니다. 수상작들은 매년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되는 세빗 전시회(CeBIT)에서 전시됩니다. 신도리코는 글로벌 디자인 제품인 A400, M400 상반기 출시 예정인 A3 복합기 N700 시리즈가 수상한 적이 있습니다.

 

 

신도리코의 IF 디자인 어워즈 수상관련 콘텐츠 바로가기

http://sindoh.tistory.com/55

 

 

 

 

GOOD DESIGN AWARD

 

 

 

 

 

 

‘굿 디자인 어워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디자인상으로 60여년의 전통을 자랑합니다. 미국 시카고 건축디자인 박물관(The Chicago Athenaeum: Museum of Architecture & Design)에서 매년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해 선정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가전, 자동차, 생활용품 등 산업부문 전반을 아울러 우수한 디자인을 선정하며 특히 선정 제품은 작품으로 인정받아 시카고 건축디자인 박물관에 영구소장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도리코는 2년 연속으로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2010년, 2011년 2년 연속으로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굿디자인 어워즈를 수상한 신도리코의 M401

 

 

신도리코의 굿 디자인 어워즈 수상관련 콘텐츠 바로가기

http://sindoh.tistory.com/67

http://sindoh.tistory.com/62

 

 

 

앞으로도 신도리코가 제품 성능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세계적으로 앞서 나가는 글로벌 기업이 되기를 기원해봅니다! 세계적 디자인 어워드에서 한국제품들이 더 선전했으면 좋겠네요. 이상 신대리였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