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신도리코 튜토리얼] Sindoh A1+ 전원공급장치 제거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입니다. 신도리코 블로그에서는 기획 시리즈 <신도리코 튜토리얼>을 통해 3D프린터와 관련된 다양한 팁과 활용 노하우를 전달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도리코의 프린터 중에서도 Sindoh A1+ 전원공급장치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indoh A1+ 소개

 

▲신도리코 3D 프린터 ‘Sindoh A1+’

 

신도리코가 2019년 선보인 ‘신도 A1+’는 정교한 출력이 중요시되는 덴탈 시장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광경화성 수지 조형방식(SLA)’의 3D 프린터입니다. 치아교정치료에 필요한 투명교정장치, 브라켓, 보철물들의 출력 등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두개골, 턱관절 등 비교적 큰 사이즈의 조형물까지 의학 분야에서 탁월한 활용도를 자랑하는데요. 정교한 작업은 물론 다양한 레진을 지원해 정밀한 금형을 활용한 기계, 자동차 산업, 의료, 덴탈, 쥬얼리 등 넓은 분야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또한 제품 디자인에 있어 높은 수준을 인정받기도 했는데요.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팅 회사 탠저린(Tangerine)이 디자인을 담당해 사무공간이나 작업현장 어디에서나 어울리는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특징으로, 2021년에 미국 전통의 글로벌 디자인 상 ‘굿디자인 어워드’ 전자기기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전원공급장치란

 

전원공급장치 (SMPS: Switching Mode Power Supply) 또는 파워 서플라이라고 불리는 이 장치는 프린터의 전원 역할을 하는 장치로 110v 또는 220v의 AC 전원을 공급받아 적절한 DC 전원으로 변환한 다음 3D 프린터에 인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전원공급장치도 오랫동안 사용하거나 이상이 생기면 교체가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신도리코 프린터 중에서 ‘신도 A1+’의 전원공급장치에 문제가 생겼을 때 교체하기 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원공급장치 제거 전 필요한 절차

 

3D 프린터마다 구조가 다르지만 신도 A1+의 전원공급장치를 제거하기 전까지 꼭 먼저 해야 하는 몇 가지 절차가 있습니다.

 

1. 하단의 전면/후면/좌측/우측 커버 제거

2. 하단의 커버들을 제거 후, 도어 커버 제거

3. 모든 커버 제거 후, 순서대로 레벨 센서, 틸트 유니트, LS 그리고 CTL보드까지 제거

 

*A1+ 전원공급장치 제거에 필요한 단계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커버제거
Sindoh A1+ 좌측 커버 제거
Sindoh A1+ 우측 커버 제거
Sindoh A1+ 후면 커버 제거
Sindoh A1+ 도어 커버 제거

 


커버 제거 후

Sindoh A1+ 레벨 센서 제거
Sindoh A1+ 틸트 유니 제거
Sindoh A1+ LSU 제거
Sindoh A1+ CTL 보드 제거

 

전원공급장치 제거하기

 

① 손잡이 나사 제거하기

 

위에 절차에 따라 커버와 센서 그리고 보드를 모두 제거했다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단의 손잡이 커버를 제거해 줘야 하는데요. 이미지에 표기된 부분의 나사 2개를 모두 제거해 주세요.

 

▲손잡이 나사를 제거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손잡이 나사를 제거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손잡이가 제거되고 난 후 보이는 전원공급장치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② 장치 하네스에 연결된 클램프 제거

 

그 다음 전원공급장치 하네스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클램프들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전원공급장치 하네스에 연결된 클램프를 제거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③ 전원공급장치 브라켓 열기 위해 나사 제거

 

클램프를 제거했다면, 전원공급장치 브라켓을 열기 위해 아래의 표시된 부분에 표시된 나사 4개 모두를 제거해 주세요.

 

▲전원공급장치 브라켓을 열기 위해 제거해야 하는 나사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④ 전원공급장치 브라켓을 당긴 후 하네스 제거

 

나사를 제거했다면 전원공급장치의 브라켓을 당겨서 하네스 2개를 제거해주세요.

 

▲나사 제거 후 브라켓을 당기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전원공급장치의 하네스를 제거하는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⑤ 제거된 전원공급장치 그대로 당기기

 

하네스까지 제거를 완료했다면 제거된 전원공급장치를 그대로 당겨줍니다.

 

▲전원공급장치가 제거된 모습 (출처: 신도리코 유튜브)

 

모든 절차가 문제없이 마무리되면 전원공급장치가 제거됩니다. 만약, 전원공급장치를 교체한다면 앞에 해온 절차를 반대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전원공급장치는 3D프린터의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인 만큼 빠뜨리는 절차 없이 완벽하게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오늘은 ‘신도 A1+’ 유저 분들을 위해 전원공급장치 제거 방법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현재 신도 A1+를 사용하고 계시거나 사용 예정인 분들은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해 필요할 때 마다 따라 해보세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위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더 알찬 신도리코 튜토리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