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IT 트렌드

[슬기로운 앱생활] 2021년을 빛낸 올해의 앱 (feat.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

 

연말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시상식입니다. 애플리케이션 마켓 양대산맥인 구글과 애플에서도 2021년 올해의 앱을 선정해 발표했는데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앱부터 복잡한 영상 편집을 모바일 환경에서 선보인 깔끔한 영상 편집 앱까지! 올해 마지막 <슬기로운 앱생활>에서는 2021년을 빛낸 올해의 앱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선정한 올해의 앱

 

녹음한 대화를 눈으로 볼 수 있는 AI 음성 기록 앱 <클로바 노트>

 

▲클로바 노트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클로바 노트는 팀 회의부터 교수님 말씀, 상담 등 오디오를 녹음하면 텍스트로 변환하는 AI 녹음앱입니다. 네이버에서 자체 개발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STT(speech-to-text) 서비스로, 양대 앱마켓인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만점에 가까운 4.8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1만 2000여 개에 이르는 앱 리뷰를 통해 일상 속 다양한 상황에서 클로바노트의 도움을 받은 경험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정확한 음성 기록뿐만 아니라 문장 정제, 회의록 요약 등 새로운 기능을 더해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AI 서비스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걸은 만큼 기부되는 걸음기부 앱 <빅워크>

 

▲빅워크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빅워크는 우리가 일상 속에서 걷는 ‘걸음’을 가지고 기부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언택트 사회 공헌 앱입니다. 걸음 기부 캠페인과 함께 미션을 부여해 인증을 하는 '챌린지 이벤트', 가치 있는 브랜드와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가치 소비', 주변 사람과 함께 빅워크를 즐기며 빅워크루로 활동할 수 있는 '커뮤니티', 오프라인 공간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 브랜딩' 등을 어플 속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딱 맞는 AI 홈트 파트너 <하우핏>

 

▲하우핏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하우핏은 AI 동작인식 기술을 적용해 집에서도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홈트레이닝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편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운동자세가 정확한지 여부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하우핏은 전문 트레이너가 제공하는 운동 콘텐츠에 AI 동작인식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혼자서도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홈트 애호가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별도의 웨어러블 장비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운동횟수와 정확도 등을 알 수 있으며 운동자세를 정확하게 따라할 때마다 다양한 사운드와 애니메이션 이펙트를 통해 운동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클래스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우수사용자들에게 경품도 주며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주는 핏테스트, 운동결과를 리포트로 알려주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앱스토어가 선정한 올해의 앱

 

아이들을 위한 인터랙티브 놀이터 <Toca Life : Wordl>

 

▲토카 라이프 월드 (출처: 앱스토어)

 

<토카 라이프: 월드>는 아이들이 자기 주변의 세계를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놀이앱 <토카 라이프>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도시, 사무실, 병원 등 나만의 세계를 만들고 원하는 스토리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어린이들이 롤플레잉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는 법을 배우고 정서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돕는데요. 이 세계에서는 누구나 다양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소외감 없이 몰입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어플 사용 추천 연령은 6~8세 입니다.

 

세계인이 즐기는 PC게임이 모바일로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출처: 앱스토어)

 

세계에서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즐기고 시청하는 PC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가 모바일 버전으로 변신한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입니다.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이 모바일 게임은 개성있는 캐릭터와 다양한 전략으로 열띤 5대5 승부를 겨루는 게임인데요. PC 버전보다 쉬워진 난이도와 어디서든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올 한해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장편 영화부터 SNS 단편 영상까지, 영상 편집 앱 <루마퓨전(LumaFusion)>

 

▲ 루마퓨전 (출처: 앱스토어)

 

전문가는 물론, 아마추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영상 편집 앱입니다. 모든 종류의 영상을 정밀하고 멋지게 편집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에 그래픽, 타이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개의 트랙을 포함시킬 수 있고, 효과음, BGM을 넣을 수 있는 오디오 트랙 최대 6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 편의기능이 뛰어나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이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다는 평이 많습니다. 쉬운 사용성과 많은 기능을 갖춘 루마퓨전으로 2021년을 정리하는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2021년 한 해를 빛낸 앱을 살펴보았습니다. 각 사가 엄선해 선정한 만큼 한 번쯤은 써보고 싶은 애플리케이션으로만 구성되었네요.

 

신도리코는 지난 2년 반 동안 <슬기로운 앱생활> 시리즈를 통해 인기 & 신작 앱은 물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앱들을 테마별로 소개해왔습니다. 그동안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아쉽게도 오늘을 마지막으로 슬기로운 앱생활 시리즈는 마무리 됩니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더 새롭고 알찬 컨텐츠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도리코의 <슬기로운 앱생활> 시리즈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슬기로운 앱생활 시리즈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