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요즘잡(Job)스] 엄청난 속도로 성장 중인 드론 산업 직업 소개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의 새로운 코너 <요즘잡(Job)스>로 인사드립니다. 요즘잡(Job)스는 요즘 뜨는 직업 혹은 이색 직종을 소개해드리는 새 기획 시리즈인데요. 오늘은 엄청난 속도로 성장 중인 드론 산업군 직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드론(Drone)이란 무엇일까요? 드론(Drone)은 조종사 없이 무선 전파 유도에 의해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무인 항공기를 총칭합니다. 드론은 1910년대 1차 세계대전에서 전쟁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미국에서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이 당시 드론은 정찰 및 정보 수집 임무를 수행하는 도구로 사용됐습니다.

 

 

하지만 정보산업기술의 발전에 따라 지금 시대의 드론은 농업, 산림, 군사, 엔지니어, 물류,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드론 산업은 타 산업군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로 발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미래에 드론 관련 산업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드론 산업 직종은 촉망받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드론 산업에 대한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 드론 조종사

 

 

드론 조종사는 원격조종으로 지상에서 드론을 조종하는 전문가입니다. 드론 조종사는 비행 및 헬기 조종사와는 다르게 지상에서 원격조종을 통해 사전에 프로그램된 경로에 따라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드론을 조종합니다. 원격 인공지능 항법 장치로 비행체, 지상 통제 장비(GCS: Ground Control Station/System), 통신장비(Data Link) 및 지원 장비(Support Equipments) 등의 표준화된 시스템을 운영, 통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드론 조종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드론 조종사는 비행 조종사와 달리 지상에서 비행체를 조종하기 때문에 까다롭고 엄격한 신체검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드론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신체조건을 갖추는 것보다 항공기 운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드론에 대한 관심, 드론 관련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정신과 정확한 상황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관련 학과 및 자격증

 

드론 조종사가 되기 위한 좀 더 현실적인 방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드론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드론 관련 학과에 진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드론 산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드론 관련 학과 및 교육 과정을 신설하는 대학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대표적으로 한서대 무인 항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드론 관련 자격증으로는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인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12kg 이하의 드론은 조종하는 데는 자격증이 필요 없지만12kg 이상의 드론을 조종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즉, 드론조종사로 일하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초경량(무게 150kg 이하의 무인비행장치) 비행장치 비행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인가를 받은 전문 교육기관인 국토교통부 항공교육훈련포털(https://www.kaa.atims.kr)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수료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무성항공, 성우엔지니어링, 카스콤 등 인증받은 세 개 기관에서 교육 및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실습 20시간, 이론 20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하며, 교육 비용은 700~100만 원 수준입니다.

 

2. 드론 촬영 감독

 

 

드론 촬영 감독은 드론에 카메라를 부착해 항공을 촬영하는 일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다양한 각도의 위치에서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건물 전경, 혹은 탐사보도 등의 영상을 카메라에 담아냅니다. 항공 촬영뿐만 아니라 드론을 활용해 라이브 중계를 하기도 합니다. 드론 촬영은 기존 헬기 촬영보다 비용이 적고, 영상이 훨씬 더 자세하고 풍부하기 때문에 이미 미디어 산업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드론 촬영 감독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드론 촬영 감독의 경우 드론에 대한 이해도와 영상 촬영에 대한 지식, 즉 두 분야에 필요한 자질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드론 촬영 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드론 조종 기술과 영상 촬영 기술을 함께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영상에 대한 공부뿐만 아니라 드론 관련 자격증 취득, 드론 조종 경험 쌓기 등 드론에 대한 공부도 함께 해야 합니다.

 

관련 학과 및 자격증

 

드론 촬영 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영상촬영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미디어 영상홍보학과 등 미디어 혹은 영상 관련 학과에 진학하여 영상촬영 기술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드론에 대한 자격증을 습득하여 전문 지식을 갖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직접 드론으로 영상을 촬영해보고 영상 제작물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쌓으면 해당 분야에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드론 쇼 연출가

 

드론 쇼 연출가는 드론 공연 및 쇼를 기획하고 연출하는 일을 합니다. 드론 공연은 아직 보편화되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기술을 이용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현재는 기존에 프로그램된 대로 드론이 움직이거나 조종하는 사람이 무대 뒤편에서 드론을 움직이는 방식으로 쇼나 공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 고도화되고 정교한 드론 쇼들이 많이 기획, 공연될 것으로 보여 주목받는 직업입니다.

 

드론 쇼 연출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드론 쇼 연출의 경우 드론이라는 기술적 요소와 공연이라는 예술적 요소가 결합되어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론 쇼 연출가가 되기 위해서는 예술에 대한 관심 뿐만 아니라 드론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드론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에 더해 드론을 다뤄보며 기술적, 예술적으로 어떻게 바뀌면 좋을지 고민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 연극 등 다양한 공연을 보고 여기에 드론이 어떤 식으로 융합되어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관련 학과 및 자격증

 

예술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경험을 쌓기 위해 공연학과, 공연연출과, 공연기획과 등 예술 관련 학과에 진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무인 비행 장치 조종사 자격증과 같은 드론에 대한 자격증을 습득하여 전문 지식을 갖추는 것도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공연의 예술적 요소와 드론의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드론 개발자

 

드론 개발자는 드론의 하드웨어와 드론의 비행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드론의 하드웨어에는 드론 기체, 모터, 통신기기, 비행제어장치, 조종장치 등이 있으며, 소프트웨어에는 좌표인식, 지도연동, 자율비행, 지상통제소프트웨어 등이 있습니다. 최근 드론은 군사, 촬영, 스포츠, 관측, 감시, 정보통신, 광고, 배달 등 여러 분야에 사용됨에 따라 영상장치, 애플리케이션, 센서, 액세서리 시뮬레이션 장치 등 응용 분야에서 필요한 응용장치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일도 함께 수행합니다.

 

드론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드론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과학, 물리, 로보틱스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꼼꼼함, 지속적인 개발활동에 따른 창의력과 도전 정신, 여러 전문가들과 연구 개발하는 소통능력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드론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관련 학과 및 자격증

 

드론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응용SW개발, 시스템 설계, (무인항공) 알고리즘 개발, 기체 설계 모델링, 임베디드 개발 등을 배울 수 있는 학과에 진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표적으로 드론학과, 항공학과, 기계공학과가 있으며, 초경량 비행 조종 장치, 드론 정비사 등 드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드론 관련 전문 지식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 이 분야에 진출하는 데 유리합니다.

 

 

오늘은 요즘 뜨고 있는 직업인 드론 조종사, 드론 촬영감독, 드론 쇼 연출가 등 드론 산업 직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드론 산업이 앞으로 더 얼마나 발전할지,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지 궁금해지는데요! 다음 시간에 신도리코는 더 유용하고 흥미로운 요즘잡(Job)스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