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Show Me the MZ] ‘러브잇’ 브랜드가 있나요? 한정판 굿즈에 열광하는 MZ세대들!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입니다. MZ세대의 문화와 생활을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요즘 한정판 굿즈(기념품)가 MZ세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여러 브랜드에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굿즈들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는데요. 특히 평소에 좋아했던 러브잇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한정판 굿즈라면 더욱 눈길이 가겠죠? 오늘은 MZ세대에게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의 한정판 굿즈에 대해 알아볼까요?

 

‘잔망루피 2022 시즌 그리팅 다꾸 세트’

 

출처: 텀블벅 공식 홈페이지

 

‘다꾸’, ‘폰꾸’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다꾸’는 ‘다이어리 꾸미기’의 줄임말, ‘폰꾸’는 ‘폰 꾸미기’의 줄임말입니다. Z세대에서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으로 개성을 표출하는 ‘꾸미기’ 트렌드가 번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리는 단순한 기록을 넘어 자신의 취향 혹은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자신이 직접 꾸민 다이어리를 SNS를 통해 사람에게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출처: 텀블벅 공식 홈페이지

 

여기에 MZ세대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감성루피가 더해졌습니다! 아마 카카오톡 이모티콘에서 많이 보셨을 텐데요. 루피는 원래 만화 영화 뽀로로에 등장하는 캐릭터죠!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루피를 활용한 다양한 합성 사진을 만들었고 이것이 ‘밈’으로 활용되면서 ‘잔망루피’가 탄생했습니다. 이렇게 유명세를 탄 잔망루피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Z세대들의 ‘다꾸’ 트렌드와 반영해 펀딩 사이트 ‘텀블벅’에서 <잔망루피 2022 시즌 그리팅 다꾸 세트>를 출시한 것인데요. 펀딩 참여자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판 굿즈로 총 2,115명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1020대 ‘폰꾸족’을 겨냥한, 갤럭시Z플립3 휠라 에디션

 

출처: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의 유행이 ‘폰꾸(폰 꾸미기)’ 열풍으로 불이 옮겨 붙었습니다. 이제는 다이어리뿐만 아니라 핸드폰도 커스터마이징하는 시대가 왔는데요. 그 유행의 중심에는 ‘갤럭시Z 플립3’이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은 핸드폰 색상을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고를 수 있고, 예쁜 케이스도 많아 MZ세대들 사이에서 ‘폰꾸’를 하기에 최적인 핸드폰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휴대폰이지만 케이스, 그립톡, 배경화면 등 나의 개성과 취향을 담아 핸드폰을 꾸밀 수 있다는 것이 매력 포인트로 다가온 것인데요.

 

출처: 휠라 공식 홈페이지

 

이런 트렌드와 신학기 시즌을 반영하여 SK텔레콤은 Z세대가 선호하는 스포츠 브랜드 ‘휠라’와 콜라보레이션해 한정판 굿즈를 출시한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버즈라이브, 휠라 로고 케이스, 스퀘어케이스, 디스럽터 키링 등 휠라를 상징하는 스포츠 종목, ‘테니스’와 휠라의 감성을 가득담은 굿즈가 출시된다고 합니다. ‘갤럭시 Z 플립 3 휠라 에디션’은 1000대 한정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2월 23일 사전 예약판매가 시작됩니다. 휠라와 함께한 한정판 굿즈로 희소성 있는 ‘폰꾸’를 할 수 있어 Z세대의 감성을 저격할 것으로 기대가 되네요.

 

2022년에도 완판 신화를 이어가는 스타벅스의 시즌 한정 굿즈, ‘럭키백’

 

출처: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한정판 굿즈하면 ‘스타벅스’가 빠질 수 없죠. 스타벅스는 매시즌 한정판 굿즈를 출시하는 브랜드로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특히나 스타벅스에서 출시하는 한정판 굿즈는 MZ세대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1월 20일에 출시했던 스타벅스의 ‘럭키백’은 2022년에도 완판 신화를 이어갔습니다. 럭키백은 스타벅스의 다양한 기획상품(MD)을 비롯해 음료, 쿠폰 등을 전용 가방 안에 담은 것으로 사전에 구성품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구매 후, 내용물을 확 할 수 있어 일명 ‘뽑기 상품’인 셈입니다. 어떤 상품이 들어 있을지 궁금증을 자극하는 등의 요소가 많은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올해 럭키백 수량은 1만 8000개였으나 다수의 매장에서 당일 완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럭키백은 2007년에 처음 출시되어, 럭키백 행사를 진행하지 않았던 2008년을 제외하고 무려 15년째 완판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오늘은 MZ세대에게 핫한 한정판 굿즈 브랜드와 함께 MZ세대의 굿즈 문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 희소성, MZ세대에게 인기있는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궁금증 자극하는 뽑기 상품 등 MZ세대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매력적인 포인트들이 있네요. 무엇보다 자신의 개성이나 취향을 중요시하는 MZ세대에게 즐거운 놀이 혹은 문화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신도리코 블로그는 다음에도 재밌고 흥미로운 Show Me the MZ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