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비즈니스 미팅도 OK! 외국인과의 회의 필수 표현

 

안녕하세요. 어학 교육 인플루언서 잇찌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기술력이 높아짐에 따라 해외 바이어 및 투자자와의 왕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해외 영업 직무가 아니더라도 비즈니스 영어 회화 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필수가 된 비즈니스 영어회화 실력,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비즈니스 Meeting도 OK! 외국인과의 회의’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필수적인 표현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Meeting’ 우리가 흔히 알던 의미와 다르다?

 

누군가를 만난다’는 의미를 가진 ‘meet’. 그렇다 보니 ‘불특정 다수를 단체로 만난다’는 의미로 쓸 수도 있겠다 싶을 텐데요. 영어에서의 ‘Meeting’은 회사에서 진행하는 ‘회의’를 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Meeting’은 기업 구성원과 이해 관계자 등이 만나서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피드백이 오가는 자리를 말합니다. 그럼 이제 대표적인 비즈니스 Meeting 표현을 알아보겠습니다.

 

 

회의 시작 그리고 인사 표현

 

먼저, 회의를 시작하기 전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인사 표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t’s get the ball rolling.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it’s so nice to see you

만나서 정말 반갑습니다.

 

간단하지만 자주 쓰이는 표현들이죠. 이외에도 회의를 시작하기 전, 회의 구성원 소개, 회의의 목적을 밝히는 등 더욱 효과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표현들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Let’s start with introductions by everyone.

다들 소개부터 시작합니다.

 

The purpose of the meeting is to confirm the schedule.

회의의 목적은 일정을 확정하는 것입니다.

 

 

발표 및 의견 제안이 끝났을 때 질문을 요하는 표현

 

발표나 의견 제안이 끝났을 때, 주로 질의응답으로 비즈니스 Meeting을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의응답은 청중들이 자신의 발표나 의견을 잘 이해했는지 한 번 더 체크하고, 만약 이해 못한 부분이 있다면 이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는 시간인데요. 이때 사용하기 유용한 몇 가지 표현을 알아볼까요?

 

Please let me know if you have any questions.

혹시 질문 있으시면 말해주세요.

 

if you have any questions or comments, please feel free to contact me.

혹시 다른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시면 됩니다.

 

Does anybody have any questions on this topic?

이 주제에 대해 질문 있는 분 있습니까?

 

You can ask me questions anytime.

언제든지 질문하셔도 됩니다.

 

 

정중하게 했던 말 되묻는 표현

 

비즈니스 Meeting을 하다 보면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못 듣기도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례하지 않고, 공손하게 되묻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은 꼭 알고 가시는 것이 좋은데요. 정중하게 말을 되물을 수 있는 비즈니스 영어 회화 표현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pardon?’ 또는 ‘I’m sorry?’ 등의 간단한 표현도 있겠지만, 아래와 같이 말한다면 좀 더 공손한 표현이 되겠죠?

 

Would you mind repeating what you said?

방금 하셨던 말 다시 한번 해줄 수 있을까요?

 

Could you repeat what you said?

다시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I’m sorry. Could you say that again, please?

죄송하지만 한 번만 다시 말씀해 주시겠어요?

 

Could you run that by me again?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겠어요?

 

이 외에도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의 표현을 통해 추가 설명을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Could you expand on that?

그것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Can you give me a rundown on it?

그것에 대해 설명 좀 해주시겠어요?

 

 

지금까지 비즈니스 Meeting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회화 표현을 알아봤습니다. 언변이 화려하지 않더라도 사전에 철저히 준비를 한다면 비즈니스 Meeting을 충분히 잘 해내실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번 시간에 배운 비즈니스 Meeting에 유용한 영어 회화 표현으로 긴장감을 해소하고 최종 마무리까지 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잇찌 블로그 바로 가기: https://blog.naver.com/ink2777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