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요즘 잡스(Jobs)] 새로운 미래산업 ‘메타버스’가 만드는 신(新) 직업은?

 

1492년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래로 600여 년이 지난 2022년, 이제 인류사는 신대륙이 아닌 신세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가상의 세계 ‘메타버스’인데요. 대표적인 미래 산업으로 불리는 메타버스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직업들도 생겨나고 있죠. 오늘 ‘요즘 잡스’에서는 새로운 미래 산업 메타버스와 관련된 이색 직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코로나19로 비대면과 온라인 교류가 확산되면서 주목받는 것이 이 메타버스입니다.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ㆍ경제ㆍ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가리킵니다. 한 해외 리서치기업에 따르면 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36조 원에서 2025년 약 407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하나의 또 다른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는 메타버스는 새로운 산업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직업

 

1. 메타버스 플랫폼 및 게임 개발자

 

메타버스 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앱)이 있어야 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는 주로 게임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형태를 띠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획하고 만드는 직업입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증강현실, 거울세계, 라이프로깅, 가상현실 등의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들이 활동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만들게 됩니다.

 

- 플랫폼 및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는 기존 컴퓨터 프로그래밍 개발자와 비슷한 일을 하게 됩니다. 새로운 산업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만들기 때문에 무엇보다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고 IT 트렌드에 밝아야 합니다. 또한 개발자는 혼자보다는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고, 원활한 소통 능력이 중요한 자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관련 학과 및 자격증

 

반드시 컴퓨터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플랫폼이나 게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를 구성하는 코딩 언어와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인데요. 또한 유니티(Unity),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같이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엔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과, 정보통신학과 등에서 관련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메타버스에서도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는 가상 세계 속 이용자들의 분신인 아바타를 꾸미는 의상이나 헤어, 메이크업 등을 디자인하는 아바타 디자이너, 아바타를 이용해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등을 만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가상의 공간을 설계하는 월드 빌더 등이 대표적인데요. 가상 세계에서 콘텐츠를 자유롭게 창작하고 수익을 낼 수 있어 앞으로의 무궁무진한 발전이 기대되는 직업입니다.

 

-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모든 콘텐츠가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콘텐츠가 아바타를 통해 아이템을 구현해야 하는 만큼 3D 그래픽 디자인이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는 반드시 필요한데요. 3D 툴을 다룬 경험이 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관련 학과 및 자격증

 

아바타 아이템 제작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3DS Max, Maya를 비롯해 게임 개발 도구 유니티 엔진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픽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웹그래픽디자인학과 등에서 컴퓨터나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3. 메타버스 UX/ UI 디자이너

 

 

스마트폰을 활용한 앱을 사용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주목받는 직업이 UX/UI 디자이너입니다. UX (User Experience) 디자인은 사용자의 경험을, UI(User Interface) 디자인은 사용자가 마주하는 디자인, 브랜드, 레이아웃 등을 설계하는데요. 메타버스 UX/UI 디자이너는 가상 세계에서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인터넷 서비스와 달리 3D 환경에서 구현하는 공감각적 경험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MR(거울 세계) 기술을 활용한 인터렉션 경험(IxD)까지도 고려하는 디자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 메타버스 UX/ UI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사용자의 니즈와 목표를 고려해 창의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UX/UI 디자이너의 기본 업무인데요. 따라서 디자인에 대한 소양 뿐 아니라 문제를 디자인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능력, 그리고 사용자에게 공감하고 문제를 세밀하게 분석,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메타버스 UX/UI는 기존에 없던 가상 세계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한다는 측면에서 도전 의식과 새로운 트렌드를 끊임없이 배우는 열정도 필요하겠습니다.

 

- 관련 학과 및 자격증

 

UX/UI 디자이너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학과는 없지만, 시각디자인학과나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기본적인 디자인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는 멀티미디어정보학과, 웹그래픽디자인학과, 컴퓨터그래픽학과 등에서 웹디자인에 대한 소양을 익힐 수도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서비스ㆍ경험디자인기사’ 시험을 통해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4. 메타버스 보안 전문가

 

 

가상현실이 점차 넓어짐에 따라 보안에 대한 문제 또한 중요해지게 됩니다. 메타버스는 기존 IT 공유 서비스 플랫폼이 가진 데이터 보호와 고객 프라이버스 노출이라는 잠재적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블록체인을 통해 경제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가상 세계에서 아바타들의 경제 활동이나 정보 교환은 현실 세계와 이어지기 때문에 해킹 범죄로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또한 가상 세계에서 활동하는 개인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집되어 심각한 프라이버시 침해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메타버스 전문 보안가는 메타버스의 특징을 고려해 사이버 보안을 수행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 메타버스 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사이버 상에서 활동하는 보안 전문가는 가상 세계에서 안전을 지키는 경찰과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 관련 지식만큼이나 사명감과 윤리의식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메타버스 기술이 점차 발전하는 동시에 사이버 범죄나 보안 범죄도 함께 진화하기 때문에 신 기술과 위협을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 관련 학과 및 자격증

 

사이버 보안 전문가의 주요 업무는 해커들의 공격을 차단하고 막아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나 시스템 등 전반적인 IT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한데요. 전반적인 IT 관련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대표적인 학과는 컴퓨터공학과가 있으며, 그 외에도 소프트웨어학과나 정보통신공학과가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우리나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정보보안기사’가 있고, 국제공인자격증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 Security Professional)’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서비스 초기 단계라고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메타버스 산업과 관련한 개발자, 기획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직군에 대한 인력 수요가 높다고 하는데요. 미래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고 블루오션인 취업시장의 문을 두드려 보시 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