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신도 3D프린팅 솔루션] 3D프린터를 활용한 치과 보철물 제작 세미나

 

안녕하세요 다양한 분야에서의 3D 프린팅 활용 사례들을 소개하는 신도리코 <3D 프린팅 솔루션> 코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대전보건대학교 국비지원 세미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신도리코의 3D 프린팅이 치의학 인재 양성을 위해 기여하고 있는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신도리코 3D 프린터 A1SD와 A1+ 등을 활용해 진행한 하이덴탈코리아의 덴탈 세미나 사례를 통해 덴탈 시장에서 3D 프린터 보급이 어떻게 확산되고 있는 지와 신도리코 3D 프린터의 활약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Dental 시장에서의 3D 스캐너와 프린터

 

오늘날의 덴탈 시장에서 3D 구강 스캐너와 3D 프린터의 보급률은 매해마다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치과들이 3D 구강 스캐너를 도입했다고 광고하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먼저 3D 구강 스캐너는 기존의 충치 치료 방법을 더 편리하게 개선해 쾌적한 치료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충치 치료할 때 고무 찰흙 같은 것을 입안에 넣고 눌러 본을 뜨는 ‘치아 본뜨기’ 과정을 거치는데요. 3D 구강 스캐너는 환자가 직접 ‘치아 본뜨기’ 할 필요 없이 입 안을 촬영해 찍은 화면으로 대신하는 장비입니다. 간단한 스캔으로 치아 상태를 더욱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렇게 스캔 한 고객의 구강 데이터는 3D프린터를 통해 치아 및 틀니 등의 부품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3D 구강 스캐너와 3D프린터는 끊임없이 새로 출시되는 기술을 익혀야 하는 제품이다 보니 기업 및 기관에서 이와 관련된 다양한 세미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이덴탈코리아 덴탈 세미나

 

하이덴탈코리아 세미나 포스터

 

하이덴탈코리아는 덴탈 시장 전문 리셀러 기업으로 현재 다양한 3D 프린터 관련 세미나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세미나는 영등포 소재의 세미나실에서 치과기공소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26명의 치과기공소 소장 및 직원분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 주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이론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는 핸즈 온(Hands-on)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신도리코의 대표 덴탈 전용 3D 프린터인 Sindoh A1SD와 Sindoh A1+를 교육에 활용했습니다. 해당 3D 프린터는 빠른 출력 속도와 정교한 출력이 가능해 덴탈 시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주요 후가공 장비인 세척기와 경화기도 비치해 교육에 함께 활용했습니다.

 

신도리코의 3D 프린터 ‘A1SD’

신도리코의 3D 프린터 ‘A1+’

 

이번 세미나는 빠르게 변화하는 덴탈 시장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3D프린터를 어떻게 치과기공소 업무에 적용하고 활용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와 함께 제대로 된 치과 보철물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디자인하고 어떤 프린터와 어떤 레진(소재)를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민치아 제작소 박종민 소장은 본인이 직접 신도리코 A1SD로 기공소에서 실제 제작하여 치과에 납품하는 전 과정을 소개하면서 실제 덴탈 시장에서 3D프린터로 대체 가능한 작업 영역을 소개하였습니다.

 

 

이 날 박종민 소장은 최근 가장 떠오르는 이슈인 Hard/ Flexible Denture를 직접 현장에서 3D프린터로 출력하여 제작하는 과정을 시연하였고, 그간 3D프린터로 많이 활용되던 임시 치아나 치아 모델 외에도 교합용 Splint, 투명 교정기 활용 사례까지 소개해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세미나를 진행한 하이덴탈코리아에서 영업 및 서비스를 담당하는 임석훈 과장은 세미나에서 “신도리코 A1SD는 덴탈 시장에 맞춤화된 장비로 제품 성능이 우수하고 조형 성공률이 뛰어나며, 시장에 나오는 Dental Resin(소재)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이 되는 부분이 가장 우수하다”고 신도리코 제품에 대한 코멘트를 남겼습니다.

 

또한 그는 “많은 기공소 소장님들이 3D프린터를 도입해 보철물 제작 공정을 3D프린터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신도리코의 3D프린터와 최적의 파라미터, 소재(Resin), 후처리 공정 등 workflow를 제안함으로 판매에 앞장서겠다”라고 포부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하이덴탈코리아 세미나 사례를 통해 신도리코의 3D 프린터가 덴탈 시장에서의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다음 <3D 프린팅 솔루션>도 더 흥미 진진한 이야기로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