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요즘잡(Job)스] 다양한 생명을 다루는 미래 산업 ‘생명과학’ 관련 직업 소개

 

생명과학은 생명에 관계되는 현상이나 생물의 여러가지 기능을 연구해 의료, 환경보존 등 인류 복지에 사용하는 종합과학을 말합니다. 현대 생화학, 유전학, 생물정보학 등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질병의 예방∙치료 등에 더욱 관심이 높아졌고, 과거에 비해 늘어난 평균수명 등의 원인으로 ‘생명과학’은 미래 지향적 학문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생명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명과학이란?

 

생명과학은 인간의 본질을 잘 이해하여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 관계를 해명하는 과학입니다. 인구, 자원, 건강, 환경 등의 중요성, 생명의 존엄성을 함께 이해하는 종합과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단순히 자연과학의 영역에서 머무르지 않고 인문사회과학 분야와의 중요한 연관관계가 강조되는 학문입니다.

 

인체 분야, 동물 분야, 미생물 분야, 식물 분야 4가지 분야로 연구 대상이 나눠져 있습니다. 각 분야별로 연구 대상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구 분야: 주로 인간 유전체 해석 및 기능연구, 암 등 난치병 예방 및 치료기술 개발, 의료기기 및 의료용 생체재료기술 등을 연구

동물 분야: 동물 복제 기술, 동물형질전환기술, 실험동물 생산 및 이용 기술 등을 연구

미생물 분야: 미생물 유전체 해석 및 기능 연구, 미생물 대사산물 이용 기술, 미생물의 농업, 환경, 식품 이용 기술 등을 연구

식물 분야: 식물 전체 해석 및 기능연구, 식물 조직 배양 기술, 식물 형질전환기술 등을 연구 

 

생명과학 관련 직업

 

1. 유전공학연구원

 

 

유전공학연구원은 생명현상의 기본 물질인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재조합해 인류에게 유익한 의약물질, 기능성 물질, 공업 원료물질 등을 값싸게 생산하거나 이에 필요한 새로운 형질의 생명체를 창출, 실용화하는 첨단과학기술을 연구합니다. 또한, 인체를 포함한 동물, 식물 그리고 미생물 등 세포내에서 수행되는 생명체 활동의 기본 현상과 원리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식물이나 동물의 유전 방식을 연구하고 유전자를 재 조합하면서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거나 유전 질환과 암, 노화, 치매, 에이즈 등 질병 유발에 대한 원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유전공학연구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유전공학연구원에게는 유전공학, 의학, 약학 등 관련 학문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전통과학 기술과 첨단 기술을 연계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개방적 사고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연구원 직업 특성상 장시간 끊임없이 진행되는 연구를 견뎌낼 수 있는 체력과 끈기, 인내심과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및 분석력,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전자현미경과 같은 최첨단의 실험도구나 여러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능숙하게 활용하고 운용할 수 있는 능력도 겸하면 좋습니다.

 

- 관련 학과 및 자격증

 

유전공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및 대학원에 진학하여 유전공학 관련 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약개발연구원이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관련 국가자격증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생물공학기사 자격증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약학연구원

 

 

약학연구원은 생물체의 기관, 조직 및 생명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의약품 및 기타 물질의 효과를 연구하여 의약품을 연구·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동물실험의 결과를 임상실험과 연관시켜 질병에 대한 면역이나 치료용 투약의 기준을 비교·설정하며, 식품방부제, 색소, 중독성 가스 및 해독물 등 인체에 흡수되는 물질을 분석해 인체의 조직, 기관 및 생명 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합니다. 또한 인체의 특정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의약품의 효과 측정, 특수질병 치료용 의약품의 개발, 독성물질의 검출 및 확인 등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 약학연구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보통은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 시절 다양한 연구에 참여해 관련 논문을 저널에 제출하는 등 연구 경력을 쌓는 것이 필요하며, 연구보조원으로 일해보거나 일부 정부출연연구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현장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연구원 직업 특성상 체력과 끈기, 인내심과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및 분석력,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 관련 학과 및 자격증

 

약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생물학과, 생물공학과, 생명과학과, 생명공학과, 유전공학과, 농업생명과학과, 의학·약학계열 등 관련 학과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그 외의 별다른 자격증은 요구되지 않습니다.

 

3. 생명과학연구원

 

 

생명과학연구원은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현상을 조사하고 연구합니다. 생물학, 의약, 식품, 농업 등 생명과학 분야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하며 복잡한 생명현상을 탐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생명과학 및 생명공학 분야에서 축적한 오랜 경험과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인간에게 유익한 기술을 발달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생명과학연구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자연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이 필요합니다. 오랜 시간 연구할 수 있는 끈기와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꼼꼼함과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보통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 시절 다양한 연구에 참여해 관련 논문을 저널에 제출하는 등 연구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 관련 학과 및 자격증

 

생물학과, 생물공학과, 미생물학과, 생명과학과, 생명공학과, 유전공학과, 바이오생명과학과, 농업생명학과, 의학과, 약학과 등 관련 학과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그 외의 자격증은 요구하지 않습니다.

 

4. 생물 통계연구원

 

 

생물통계연구원은 신약개발, 치료법 효과 측정, 질병 유발인자 추출, 환자의 생존기간 등 보건, 의학 및 생물 분야 연구에서 통계적 이론과 기법을 활용해 연구를 설계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생물통계연구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생물통계연구원은 연구자의 연구계획을 토대로 연구 대상 선정, 가설 설정, 샘플링 방법, 통계분석 기법 등 연구 설계를 수행하고 관련 통계패키지 등을 활용해 조사된 결과를 분석하기 때문에 통계학에 대한 높은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연구자들에게 연구 설계, 자료 구축 방법, 통계분석방법, 통계 소프트웨어 사용방법 등에 대해서도 조언을 해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갖추면 도움이 됩니다.

 

- 관련 학과 및 자격증

 

통계학과 및 생물과학 관련 전공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외에, 다양한 통계 분석 프로그램, 데이터 베이스 및 분석프로그램 관련 개발 경험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직업 외에도 나노 바이오 연구원, 임상시험 모니터링 요원 등과 같은 직업들도 최근 함께 떠오르고 있는데요. 워낙 생명과학 분야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다양한 선택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중에서도 생명과학 관련 분야의 직업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부터 커리어 플랜을 잘 계획해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럼 [요즘잡(Job)스]도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