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리코 fabWeaver type A530, Reddot Design Award 2022 수상

 

 

신도리코의 3D 프린터 프리미엄 브랜드 팹위버(fabWeaver)의 신제품 type A530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 ‘Reddot Design Award 2022’를 수상하였습니다.  fabWeaver type A530은 산업용 장비(Industrial Equipment) 카테고리의 3D 프린터 부문 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특히 심미적 감각을 살린 수려한 디자인과 더불어 사용자의 경험(User Experience)에 기반한 제품설계로 심사위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Reddot Design Award는 1955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응모 분야를 크게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컨셉 디자인 세 분야로 나누어 시상합니다. 신도리코는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2011년에 A4 흑백 프린터 A400, A4 흑백 복합기 M400, A3 흑백 복합기 N700 라인업이 Reddot Design Award를 수상한 이후, 2016년에는 3DWOX DP200이 수상한 바 있습니다. 

 



fabWeaver type A530 디자인 스토리 (by Tangerine 주영은 이사)


fabWeaver type A530의 제품디자인은 영국의 디자인그룹 Tangerine(탠저린)과 함께하였습니다. 탠저린 주영은 이사로부터 fabWeaver type A530의 디자인 스토리를 들어보겠습니다. 




팹위버(fabWeaver) 브랜드는 신도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프리미엄인 만큼 동일한 기능의 대중적인 제품보다 탁월한 심미적 감각과 기술의 진정성 및 품질에 집중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프리미엄 제품은 사용하는데 매력적이어야 하고 놀라움을 주며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매년 세계 최대 3D 프린팅 전시회 Formnext에 참가했던 수많은 기업들의 3D 프린터들을 분석해보면 최첨단 기능과 최고의 디자인을 가치로 삼고 있지만 이제는 이러한 요소들만으로 충분하지 않음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저희는 ‘fabWeaver type A530’이 진정한 프리미엄제품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자 관점에서부터 접근하기 시작했고 그동안 우리가 디자인을 하면서 간과했던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영국의 프로토타이핑 스튜디오들을 방문해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의 pain-point와 needs를 파악했습니다. 사용자들 대부분은 3D 프린터를 사용하기 전과 후의 선작업과 후작업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있었고, 대부분 데스크와 3D 프린터의 동선이 멀리 있어 기기 상태를 즉각적으로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기기의 상태를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점과 내 마음을 이해하듯 곳곳에 사용성을 높여주는 부가적인 기능이 있다는 것은 차별화를 넘어 신뢰의 단계로 이어져 나갈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제품 전면을 덮고 있는 두 겹의 강화유리 도어는 실내 온도를 유지해주어 출력 품질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작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소통할 수 있었던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제품 전면 도어 라인의 LED 빛으로 현재 출력 상태를 알려주어 원거리에서도 출력 상태를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선작업이나 후가공시 언제든 꺼내어 쓸 수 있는 내장형 테이블을 도입하여 사용성 향상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 외 제품 바디 라인과 표면 마감처리, 인체공학적 형태의 도어 핸들과 작업자의 눈높이에 맞게 배치한 터치스크린은 일반 대형 산업 제조 장비에서 보기 어려운 디자인 디테일과 사용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모든 디자인 요소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도록 하여 단순히 ‘기능적’인 제품만이 아니라 ‘기호적’ 제품이 될 수 있도록 그 가치를 전환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본원칙과 가치 전환으로 인해 겉으로만 보이는 디자인이 아닌 프리미엄 디자인 DNA를 담은 진정성 있는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얻었고, 독일 ‘Reddot Design Award 2022’에서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팹위버(fabWeaver) 디자인은 고객들에게 더 전문적이고, 보편적이지 않은 고급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큰 평가를 받았습니다. 소비자의 취향이 빨리 변화하고 기술만으로 차별화가 어려운 요즘과 같은 환경에서 사용자를 배려하고,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은 최선의 선택임을 확신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팹위버(fabWeaver)의 브랜드 런칭이 신도의 새로운 저변을 확대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Reddot Design Award 2022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fabWeaver type A530은 Reddot 이외에도 여러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하였습니다. 현재 심사중인 어워드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길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