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제조산업과 소프트웨어 융합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최근 장기화된 경제위기로 인해 수출시장의 부진이 가속되고 제조 기업들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으로 소프트웨어 융합이 주목 받고 있는데요.

 

 

 

 

소프트웨어 융합이란 제품의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 메모리 등에 소프트웨어를 내장하여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보다 넒은 시각에서 제품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서비스까지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경영정보실 이지현 선임이 최근 제조산업의 떠오르는 화두, 소프트웨어 융합에 대해 논합니다.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소프트웨어 융합의 역할과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제조업의 가치 사슬이 변하고 있다

 

 

 

 

기존의 시장은 제품 중심의 고품질 전략으로 제조기업이 시장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지만 최근 제조 기술의 급진한 발전과 제품의 소비재화가 가속되어 제조 업체 간의 품질과 기능의 차이가 줄고 출시까지의 기간이 줄어 들었습니다. 결국 시장 초기에 치열한 가격 경쟁이 시작되어 전통적인 제조업의 접근 방식으로는 우위를 확보하기가 어려워졌는데요.

 

<그림1>의 스마일커브가 말하는 바와 같이 단순 조립과 가공부분의 부가가치가 낮아지면서 과거의 글로벌 제조 기업 중심의 사업구조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기업들이 연구·개발·상업화 과정에서 대학이나 타 기업·연구소 등의 외부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경영전략)을 활용하여 점차 소프트화/서비스화되는 실정입니다.

 

이렇듯 제품이 소프트웨어와 융합되고 제품을 기반으로 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IT기술의 진화도 큰 역할을 했는데요. IT기술은 1970년대 메인 프레임(주로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대형 컴퓨터. 단말기에 접속하여 많은 사람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속 CPU, 대용량 메모리, 대용량 디스크를 가짐) 시대부터 최근, 기기간의 통신이 가능한 사물인터넷(모든 사물에 센서, 통신, 기능을 부과하여 지능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상호 전달하는 네트워크를 기반하여 사물들 간의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락망) 기술까지의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SW융합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의 서비스화를 더욱 가속시키고 제조기업에서 서비스기업으로의 변화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제조업 고도화를 위한 SW의 역할

 

제조산업에서의 소프트웨어는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들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이러한 SW융합은 향후 제조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시장 우위를 확보하고 기업의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데 핵심 전략이 됩니다.

 

 

 

 

그렇다면 제조업 고도화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첫째로 제품의 지능화입니다. 제품의 지능화는 상황을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뜻하는 것으로 사람의 조작 없이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최근 사물인터넷이 확대되어 제품 간의 정보교환이 활발해지면서 지능화 수준도 크게 향상될 전망입니다.

 

둘째. 제품의 최적화입니다. 제품의 하드웨어에 최적화된 제어 소프트웨어 기술을 융합하여 자원과 에너지 소비의 이용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의 기능을 조율하여 잠재된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선하고 혁신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서비스화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제품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여 기업의 수익 구조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산업 간의 융합 기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과 SW융합 사례

 

최근 삼성전자는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세계 정상 수준에 도달했는데요. 대형 디스플레이와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고 설치 장소에 맞는 정보, 콘텐츠, 광고를 운영하는 DID(기업 광고 또는 홍보를 위해 설치, 운용하는 옥내외용 디스플레이) 서비스를 사업화했습니다. 나아가 여러 디스플레이 기기에 최적화된 표준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고객이 원할 때 제품을 공급하는 디스플레이 판매, DID 솔루션 구축, 정보 및 광고 운영을 통한 서비스형 수익모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제조업과 SW융합 전략

 

제조업과 SW의 융합 전략은 크게 제품의 서비스화와 SW융합 역량 강화, 두 가지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서비스화(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서비스의 상품화,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의 결합현상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자동차에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하는 정보기술이 대표적인 사례) 전략은 고객의 정황을 바탕으로 고도의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는 생산과 판매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경험과 가치를 우선 하는 고객 중심 사고로의 전환과 자원, 역량, 조직, 문화 등 비즈니스 구성요소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SW융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SSPL(System & SW Product Line) 등과 같이 대량 고객 맞춤화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플랫폼과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융합 가속화 및 SW 품질을 고도화시키고 제품과 SW를 아우를 수 있는 SW 아키텍트와 정보를 분석하는 데이터 과학자를 통해 완성도와 범용성이 높은 융합 SW를 보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제조업과의 SW 융합은 제조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전략이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요소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제조업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역할을 알아보았는데요. 제조업과 SW의 융합은 현재 위기에 직면한 제조업 시장의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