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대체휴일제 언제부터? 직장인들의 꿈!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최근 대체휴일제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에게 대체휴일제는 꿀맛같은 정책이죠. 대체휴일제 법안을 놓고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데요, 올해 하반기에 시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대체휴일제란?

 

대체 휴일 제도는 어떤 휴일이 다른 휴일과 겹치면 휴일이 아닌 날을 더 쉬도록 하여, 공휴일이 줄어 들지 않게 하는 제도이다. 공휴일 이월제라고도 한다  *출처 - 위키백과

 

즉 명절이 아닌 공휴일이 일요일과 겹칠 땐 그 다음 첫 번째 평일을 공휴일로 인정해 하루를 더 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지난 1989년에 대체휴일제를 시행했었다고 합니다. 당시 공휴일이었던 국군의 날이 일요일인 관계로 다음날인 월요일을 휴일로 지정해 쉬는데요, 같은 해 설날과 추석 연휴가 확대돼 쉬는 날이 너무 많다는 여론으로 폐지됐습니다. 만약 올해 대체휴일제가 시행되면 24년 만에 부활하는 것입니다.

 

 

 

 

 

만약 올 상반기부터 시행이 됐다면 2013년 휴일은 2일이 더 늘어납니다.

안타깝지만 설연휴와 어린이날은 이미 지났네요. ^^;;

 

그럼 2014년 공휴일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2014년에는 3.1절이 토요일입니다. 또 추석연휴가 토일월로 겹치고 또 개천절이 토요일이네요. 대체휴일제가 시행되면 내년에는 연휴가 3일이 더 늘어납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2015년에는 대체휴일제로 휴일이 5일 더 늘어난다고 하네요! 올레!

 

 

 

 

대체휴일제가 시행되면 직장인들의 여가생활도 더 늘어나겠죠? 아무쪼록 이번 기회에 대체휴일제 시행으로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더 여유 있는 휴가와 여가를 즐겼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