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컴퓨터 속도가 느려질 때,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각종 ActiveX나 Adware 등으로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지면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여간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악성코드로 분류되진 않기 때문에 백신으로 제거하기도 어려운 난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드를 매번 포맷할 수도 없는 일인데요, 이럴 때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컴퓨터의 속도 저하 문제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상에 다양한 최적화 프로그램들이 프리웨어(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공개 소프트웨어)로 공개돼 있어 선뜻 고르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각각의 최적화 프로그램들은 제공하는 서비스가 서로 비슷하기 때문에 우열을 가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 받고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PC 최적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클리너


네이버 클리너는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세 제공하는 최적화 프로그램입니다. 그만큼 프로그램의 안정성 문제나 신뢰도는 이미 확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클리너 다운로드 (http://tools.naver.com/service/cleaner/index.nhn)

 

네이버 클리너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똑똑한 '알리미' 기능입니다. 네이버클리너에서 PC상태 알리미를 ‘On’으로 켜 두면 사용자의 컴퓨터에 각종 프로그램과 임시파일 쌓여 청소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스스로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또 메모리와 임시파일 청소주기를 정할 수 있어서 주기를 정해 놓으면 설정한 주기에 따라 자동청소를 하므로 컴퓨터를 항상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Daum 클리너

 

Daum 클리너는 국내에서 네이버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포털사이트 Daum에서 제공하는 최적화 프로그램입니다. Daum 클리너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간편함입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최적화 프로그램에 비해 유저인터페이스가 단순하게 구성돼 있어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낮은 사람들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um 클리너 다운로드 (http://cleaner.daum.net/)


또 Daum 클리너는 최적화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백신까지 함께 제공하여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로부터 컴퓨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Daum 클리너에서 제공하는 백신은 안철수연구소의 V3엔진을 그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클릭투트윅

 

클릭투트윅은 2002년에 개발되어 이미 오래 전부터 네티즌들 사이에 널리 알려진 유명한 최적한 프로그램입니다. 클릭투트윅은 PC 초보사용자 보다 PC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많은 사람들에게 권합니다. 앞서 언급한 네이버클리너나 다음클리너에 비해 조금 복잡한 조작이 필요하죠.





다양한 윈도우 설정이나 시스템성능을 간편하게 조작하고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또 유용한 파일 보안 기능, 파일 보호 기능, 웹 사이트 차단 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릭투트윅은 개꿈닷넷 (http://data.rodream.org/)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개꿈닷넷을 방문하면 '클릭투트윅' 외에도 악성코드를 치료하고 예방해주는 '울타리' 및 무료 인터넷 라디오 프로그램 '개꿈 라디오' 등 다양하고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면 속도는 느려지기 마련입니다. 전문가들은 6개월에 한 번씩 포맷할 것을 권장하지만, 사실 바쁜 직장인들에게 일년에 한 번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도 최소한 일년에 한 번 정도는 포맷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금방 각종 Adware들과 레지스트리 및 임시파일이 쌓여 나중에는 부팅조차 버거워지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적화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사용해주면 컴퓨터를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오늘 한 번 컴퓨터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