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해외소식] 중국 개발부의 고신구 New Story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청도공장에서 고신구 영업본부로 둥지를 옮긴 신도리코 중국 개발부를 직접 찾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신도리코 중국 개발부의 발전적 성취와 유중문 부장과 중국 개발부원들의 새로운 각오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개발부문 1단계 목표 달성



중국 개발부 유중문 부장은 중국 개발부서와 함께 성장해왔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중국 시장에 개발부서를 조직한 것은 2006년 11월이었습니다. 연구개발부문의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서울 연구소에서 유중문 부장이 파견되었고 신입직원 약 20명으로 창립 멤버를 꾸렸습니다. 유부장은 어려서부터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고 1993년 입사하여 NT, 러시안 복합기와 블랙풋 프린터, 피니셔/테이블 등 주변기기 기구 개발에 모두 참여했으며 화상, 정착, 지반송 등 개발 전반 기술을 모두 습득하고 있었기에 당시 연구소장의 추천을 받아 중국 개발부장으로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고신구 중국 개발부 사무실 전경



모두의 성실한 노력으로 개발부원은 80명으로 확대되었고 기구 개발, HW/SW, 평가 등의 전 부문을 갖춘 2개과로 조직화되었습니다. 이렇게 중국개발부 1단계 목표인 개발인력 육성 및 조직화를 완수하고 이제 2단계 목표수립을 위해 지난 3월 말 고신구로 연구실을 옮겼습니다.



개발부원의 자긍심과 가능성으로 빛나는 고신구


청도공장이 있는 개발구(开发区)에서 고신구(高新区)로 옮기는 일은 쉬운 결정은 아니었습니다. 직원들 생활기반이 개발구에 집중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청도공장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다 좋은 환경에서 영업부문과의 협업하면 분명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개발부원 거의 전원이 이전에 동의하고 함께하겠다고 각오를 더해주었습니다. 가족과 멀어지거나 가족 전체가 이사를 감행하더라도 SINDOH와 함께하겠다는 젊은 친구들에게 유 부장은 큰 감동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고신구에서 시작되는 중국 개발부는2단계 목표를 위한 풀가동을 시작했습니다. 2단계 목표는 5년 내 자체개발 테마를 단독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술능력에 대한 기초육성과 OJT는 서울 기술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심화기술 연구와 실무역량 강화, 리더 육성을 위주로 연구소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산동지역 첨단 기술연구센터로 발돋움 할 것


중국 개발부원들은 산동성 지역의 우수대학을 졸업한 인재들입니다. 이들은 국영기업 연구소나 생활가전을 다루는 중국기업을 마다하고 프린터, 복합기의 첨단 제품을 개발하고 싶다는 의욕을 가지고SINDOH의 가능성과 비전을 선택했습니다. 한국어 수업에도 열심이고, 업무지시를 한국어로 받고 한국인 멘토와 이메일과 전화로 개발 실무를 진행합니다.



한국어 수업이 한창인 개발부



신도리코 중국 개발부 전원은 중국에서 이례적으로 모두 여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입연수를 한국 연구소에서 수료했기 때문입니다. 서울 연수를 다녀온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에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적인 연구활동을 보여줍니다. 4월에도 장단기 연수생 21명이 새롭게 서울연수를 시작했습니다. 중국 개발부원들의 열의는 그 어느 때보다 뜨겁고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발전하겠다는 눈빛이 늘 반짝입니다. 그만큼 이들이 중국의 첨단 기술연구센터를 이끌 주역이 될 그날이 머지 않았음을 기대합니다.



개발부원들의 각오를 담았습니다!





위홍웨이 사원


"2010년 재입사하면서, SINDOH가 그 동안 큰 발전과 성장을 해왔음을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06년 중국개발부 원년 맴버로서 자부심이 생겼고 지금까지 놀라운 기술개발을 해준 동료들에게 고마움과 존경심이 생겼습니다. 새로운 사옥은 집과 가까워서 출퇴근도 편하고 업무시간에 집중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연구개발부문에 대한 회사의 투자와 배려를 보면서 다시 한번 SINDOH인으로 돌아온 것이 잘한 결정이었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비즈니스의 첨단제품 개발에 참여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SINDOH인이라는 자랑스러운 이름아래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SINDOH의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티엔페이 사원


"채용박람회에서 알게 된 SINDOH는 입사하고 나니 더욱 좋은 회사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장님, 선배님들이 따뜻하게 대해주고, 회식도 하고 단합되는 가족 같은 모습에서 직장인이 되었다는 실감과 함께 저도 좋은 일원이 되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특히 새로운 건물과 공간은 회사의 철학이 담긴 것 같아 신기하면서도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제 곧 한국 연수를 가게 되는데 처음으로 하는 외국생활인 만큼 매우 기대됩니다. 연수를 다녀온 선배들이 연구현장에서 직접 배우는 것에 대해 많은 조언을 해주었는데 잘하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서울 연수 이전에 한국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멘토 선배와 잘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기구 구조 원리에 대한 깊은 탐구를 통해 우리 제품이 세계에서 칭찬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리야레이 사원


"50년이 넘도록 한 분야에 집중하면서 전사적으로 잘 짜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계속해서 큰 발전을 이룬 점이SINDOH에 입사지원을 하게 된 큰 이유였습니다. 특히 신입 연수를 한국에서 진행하는 점도 참 기대되고 좋습니다. 외국 경험과 함께 수준 높은 연구 환경에서 개발능력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이는 SINDOH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중국 개발부를 신뢰하여 잘해주시는 것이라고 생각되어 큰 안정감과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건물도 일하기 편리한 구조, 개방적인 환경, 밝은 조명 등이 참 마음에 듭니다.


한국의 사옥은 또 얼마나 좋을지 기대되고 또한 한국 화장품이 좋다고 해서 꼭 사보고 싶습니다. SW전공인 만큼 코드 공부도 더 많이 하고 착실하게 준비해서 서울 연수에서 좋은 결실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SINDOH가 중국 전역에서는 물론 전 세계에서 잘 알려질 수 있도록 일조하겠습니다."






고신구 중국 개발부원들의 인터뷰에서 SINDOH인으로써의 자부심을 가득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에서도 자기계발에서도 열심인 SINDOH인의 노력 아래 성장하는 중국 영업부문의 발전이 기대됩니다. 


다음에는 중국판매법인 서정규 부장과 고객사 이야기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이상 신대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