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민족의 명절 한가위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추석 연휴를 기다리고 있을 텐데요. 그 중에서도 기차로 귀성길에 오르는 사람들은 곧 진행될 추석 기차표 예매를 생각하며 마음 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국민 수강신청'이라고 칭해질 정도로 추석연휴 기차예매는 매우 치열합니다. 올 설날에는 42만 명이 동시에 접속해 10분 만에 매진되는 사태까지 일어났었죠.





불과 몇 분 사이 매진되고 마는 추석 기차표 예매! 대한민국은 추석 기차표 예매를 위한 폭풍전야에 있습니다. '추석 기차표 예매 전쟁'에서 승리 후 가벼운 발걸음으로 출근할 수 있도록 신대리가 추석 기차표 예매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013년 추석 기차표 예매 성공 확률 높이기

 

올해 추석 예매에 해당되는 날짜는 9월 17일 화요일부터 9월 21일 토요일까지입니다. 그리고 2013년 추석 기차표 예매는 8월 27일 화요일부터 진행됩니다. 인터넷 예매는 공식 사이트 www.korail.com 에서 진행되며 역이나 대리점 창구에서 예매하려면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지정된 역과 대리점 창구를 확인해야 합니다.



▲ 2013년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지역마다 예매할 수 있는 날짜가 다르고, 같은 지역이라도 인터넷과 역, 대리점에서 예매하는 날짜가 다르므로 자신이 선택한 노선과 예매방법을 고려한 뒤 예매해야 합니다.


추석 예매권은 ARS를 포함한 철도고객센터와 스마트폰, 자동발매기로는 예약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예매하거나 역과 대리점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점 주의하세요!


인터넷예매는 바로 결제가 되지 않고, 따로 마련된 <결제기간>에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제시기는 8월 30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9월 5일 목요일 자정까지니 시기를 놓쳐 취소표가 되지 않도록 해야겠죠.



추석 기차 예매 사이트 이용법


올해는 8월 23일 금요일부터 코레일 추석 열차예매 사이트 접속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예매를 계획한다면 먼저 들어가서 예매 절차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그럼 신대리가 코레일 추석 열차 예매 사이트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코레일 홈페이지(www.korail.com)에 들어가면 추석 기차표 예매를 위한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는 위와 같은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1)번을 클릭하면 예약 당일 명절 승차권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아이콘입니다.


(2)번을 클릭하면 예약방법 안내를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예매자가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을 간략히 설명해놨습니다. 예매 당일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먼저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예약방법 안내 페이지



(3)번을 클릭하면 잔여석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예매 당일인 (27일, 29일)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접속할 수 없습니다.


(4)번을 클릭하면 열차 시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매 전에 자신의 시간대와 경로에 맞는 열차를 먼저 알아볼 때 이용합니다. 직통/환승, 날짜, 시간, 경로, 열차 종류, 차실을 선택하면 열차조회가 가능합니다.




▲ 열차시각조회 시간표 예시



신대리가 먼저 9월 17일 오전 9시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KTX 열차 시각을 조회해 봤습니다. 위 이미지에는 9시부터 11시까지 서울에서 출발하여 부산으로 도착하는 열차가 조회되고 있는데요, 우회여부와 장애인석, 가족석 같은 편성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초가 아까운 추석열차 예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열차 번호를 미리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타고 갈 열차 번호를 숙지해놓고 예약 당일 예매 페이지에서 기입을 하면 좀 더 빠른 예매가 가능하죠.



2013년 추석 기차표 인터넷 예매 노하우


추석 기차표 예매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접속자가 몰리기 때문에 작은 노하우 하나가 예매의 성공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추석열차 예매 사이트 소개에 이어 작지만 큰 도움이 되는 팁을 공개합니다.






1. 예약 전 코레일 회원가입 필수!


추석 인터넷 기차표는 비회원으로 예매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코레일 멤버십에 가입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 또한 숙지하고 있어야겠죠. 코레일에서 예매를 진행하기 위해선 일반 아이디가 아닌 10자리로 된 멤버십 번호가 필요하니 꼭 번호를 외우거나 메모해 두세요.,


2. 자신이 탈 열차번호와 시간을 정해서 미리 리스트를 짜기


잔여석을 조회하거나 열차 시각을 조회해서 명절 승차권을 예매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또 예매가 시작되면 많은 사람이 동시에 접속하기 때문에 예매현황을 실시간으로 보기도 어렵죠. 그러므로 예약 시간 전에 자신이 탈 열차와 시간을 정해서 리스트를 짜놓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 승차권 예약 페이지에서는 열차번호나 출발 시각을 선택하는데요. 열차 번호를 숙지하여 기입하는 것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예매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믿을만한 웹브라우저 모두 이용하기!


보통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브라우저로 사용하시는 분이 많겠지만, '구글 크롬' 이나 '파이어폭스'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예매 당일 접속자가 폭주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는 다 실행시킨 후 예매에 임하시는 것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웹브라우저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 클릭!


4. 예약에 실패했어도 ‘취소표’ 기회가 있다!


추석 기차표 예약에 실패했어도 아직 기회는 있습니다. 추석 기차표는 결제기간이 따로 있어 종종 결제를 잊어버리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바로 이런 분들 덕분에(?) 취소표가 생깁니다. 이렇게 간혹 나오는 취소표는 결제기간이 끝나는 9월 5일 24시 이후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조회와 예약이 가능하니 예약에 실패하신 분은 취소표 체크를 수시로 하면 기차표를 구할 수 있습니다.






추석 기차표 예매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신대리도 추석 귀경길에 오르기 때문에 기차표 쟁탈전에 뛰어들 예정입니다. 지난 설날 추위에 덜덜 떨며 1시간을 기다려 기차를 환승하던 일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이번엔 제대로 된 직통 기차표를 구해야겠죠!


여러분들에게 신대리의 노하우가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추석 기차표 예매 성공을 기원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추석기차표 2013.09.04 2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

    포스팅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