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을 위협하는 그것! 직장인 증후군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신대리입니다.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도 있죠. 다양한 상황 속에서 생기는 스트레스에 많은 직장인들이 이런저런 증후군을 겪습니다. 증후군은 질병은 아니지만 장기화되고 심해지면 병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업무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으로 다양한 직장인 증후군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최근 취업포털 사이트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95.9%가 1개 이상의 직장인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들이 말하는 직장인 증후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직장인 증후군의 종류 및 증상, 개선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정의: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수면장애, 근골격계 통증 등을 동반하는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심각한 피로감이 주된 증상인 복합적인 질환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직장인들을 괴롭히는 직장인 증후군 1위는 바로 만성피로 증후군입니다. 직장인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대답한 사람의 약 75%가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을 호소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에 시달릴 경우 피로감으로 인해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됩니다. 업무나 일상에도 의욕을 잃어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하죠. 증상에 따라서는 두통이나 근육통이 오기도 합니다.


피로가 풀리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피로감을 동반한 신체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도 만성피로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은 단기간 휴식으로는 쉽게 개선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몸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이 만성피로 증후군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전문가들은 피로감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서서히 강도를 늘리며 운동하는 것을 권합니다. 일정 단계에서 피로가 더 심해진다면 피로 증상이 줄어들 때까지 강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일마스크 증후군


정의: 의학적 용어로 가면성 우울증으로 불리며, 식욕이 감퇴되거나 매사에 재미가 없고, 의욕이 떨어지며, 피로감ㆍ불면증 같은 증세가 나타남 (*출처: 시사상식사전)






직장인들은 업무중에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웃는 얼굴을 보여야 할 때가 많습니다. 겉으로는 웃고 있지만 뒤에서는 더 우울해하는 현상을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이라 합니다. 특히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직군에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을 해소하지 못할 경우 면역체계와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 인해 감기, 생리불순, 불면증, 두통, 근육통, 소화불량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은 평소 생각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대화는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을 덜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 가족 혹은 직장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업무에서 생긴 스트레스를 표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복싱, 조깅 등과 같은 활동적인 운동도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을 탈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슈퍼직장인 증후군


정의: 직장을 잃을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지나치게 일에 몰두하는 현상 (*출처: 한국경제, 야근하는 직장인 40% ‘슈퍼직장인 증후군’)






슈퍼직장인 증후군도 대표적인 직장인 증후군입니다. 직장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업무에 매달리게 되는 현상인데요. 불안과 공포가 내제돼있기 때문에 슈퍼직장인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업무에서 얻는 성취감이나 만족감도 작다고 합니다. 또 과도한 업무로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슈퍼직장인 증후군이 만성피로 증후군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회사 일 때문에 사생활을 포기했다고 생각하거나 업무 외 시간에도 업무 걱정을 하며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슈퍼직장인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슈퍼직장인 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업무에 대한 압박과 불안을 줄여야 합니다. 회사 밖에서 가족,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며 여유를 가지고 심리적 안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새로운 취미생활을 하며 만족감을 높이는 방법도 불안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파랑새 증후군


정의: 벨기에 작가인 메이털링크(Maeterlinck)의 동화극인파랑새의 주인공처럼 미래의 행복만을 몽상하면서 현재의 할 일에 열정을 가지지 않는 현상 (*출처: 두산백과사전)






파랑새 증후군은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이상을 꿈꾸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동화 ‘파랑새’는 주인공들이 행복을 주는 파랑새를 찾아 험난한 여행을 하지만 알고 보니 행복의 파랑새는 바로 집에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직장인에게 파랑새 증후군은 현 직장에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 이직을 생각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삼성경제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공과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취업자의 경우 파랑새 증후군을 더 잘 겪는다고 하는데요. 현실에 대한 불만과 스트레스는 결국 업무 효율 저하를 가져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회사와 개인 모두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파랑새 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직장 내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적성과 전공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심리적 만족감이기 때문이죠. 업무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달성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과정을 즐겨보세요. 또한 업무에 대해 같이 이야기 할 수 있고 즐겁게 어울릴 수 있는 직장 동료를 만들면 자연스럽게 파랑새 증후군을 해소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직장인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직장인 증후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보면서 ‘나도 직장인 증후군이었네!’ 하고 느끼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 증후군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빈번히 나타나는 마음의 병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마음먹기 나름’이라는 말이 있듯이 직장인 증후군도 마음먹기에 따라 쉽게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직장인 증후군, 긍정적인 마인드로 날려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