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영어공부, 직장인 환급교육부터 스터디 모임까지!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새해를 맞은 지 이제 거의 20일이 지나가는 중입니다. 새해에 세웠던 신년계획은 잘 지키고 있나요? 많은 직장인들이 신년계획으로 영어공부를 목표로 세웁니다. 하지만 대부분 바쁜 직장생활 때문에 계획만 세워두고 실천으로 옮기지 못합니다. 


매년 세우는 영어공부 계획. 올해는 한 번 실천에 옮겨봅시다!






출석으로 의지를 다지는 직장인 환급교육


직장인의 영어공부를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의지력입니다. 영어공부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지만 연일 이어지는 야근과 몰려오는 피로감으로 하루 이틀 미루다 보면 본인이 계획을 세웠다는 사실 조차 망각하게 됩니다.






이럴 땐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환급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길 추천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근로자 직무능력향상 지원과정으로 출석률 및 출석시간이 80% 이상이라면 일정액의 훈련지원금을 지원하는 직장인 환급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액도 50~100%까지 높은 수준이니 직장인들은 꼭 확인해보면 좋겠습니다.


단, 직장인 환급과정은 그 대상이 한정돼있으니 아래 내용을 통해 환급 대상 여부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근로자 직무능력향상 지원금 지원대상

 

  1. 우선지원 대상기업 근로자

    - 제조업(상시근로자 500명 이하),

  - 건설, 운수, 출판, 보건, 방송통신/정보서비스,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서비스,

  과학/기술서비스, 사회복지서비스/광업 등(상시근로자 300명 이하)

  - 도매/소매, 숙박/음식, 금융/보험,/예술스포츠/ 여가관련서비스업(상시근로자 200명 이하)

  - 그 밖의 업종(상시 근로자 100명 이하)

 

  2.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

  * '12.01.22일 이전 가입한 자영업자는 가입일수에 상관없이 훈련과정 수강 가능

  * '12.01.22일 이후 가입한 자영업자는 고용보험 가입일수가 180일 이상일 것

 

  3. 비정규직 근로자

  - 기간제 근로자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

      *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을 체결한 자

  - 단시간 근로자 (근로기준법 제2조 제1항 제8)

      * 주된 일자리에서 1주동안 소정 근로시간이 36시간 미만인 근로자

  - 파견근로자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일용근로자

      * 1개월 미만 고용된 근로자로 계좌발급 신청일 이전 90일 이내에 10일 이상의 근로내역이 있는 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는 비정규직 보호법에 의하여 2년 이상 동일 사업장에 근무하는 자는 지원대상에 해당되지 않음]

 

* 출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 (http://www.hrd.go.kr/jsp/HRDP/main/index.jsp)



영어공부도 하고 정보도 나누는 직장인 영어 스터디


비슷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서 공부를 하면 의욕도 생기고 알짜배기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소규모로 모여 진행하는 영어 스터디는 스케줄이 맞는 사람들끼리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고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멤버들끼리 스터디 룰을 지정하면 모임에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지각, 결석에 대한 벌금이나 패널티를 정하면 더욱 영어공부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죠.





직장인 영어 스터디 모임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는 영어 스터디 멤버를 모집하는 카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카페의 자유게시판에 들어가면 본인의 지역과 시간이 맞는 사람들의 찾을 수 있습니다.


또 일부 카페에서는 유료로 제공하는 정기 스터디 모임도 있어 자신의 학습 목표에 맞는 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명 어학원에서 운영하는 커뮤니티나 ‘독취사’, ‘닥치고 취업’, ‘스펙업’ 등과 같은 취업 전문카페 역시 영어 스터디 모집 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시간도 수준도 내 맘대로, 나홀로 영어공부


영어학원도 영어 스터디도 시간상 힘들다면 혼자 공부하는 방법뿐이죠. 영어공부에 대한 열의가 있는 높은 의지력의 직장인들에게는 인터넷 강의를 추천합니다.


인터넷 강의는 정해진 일 안에서 원하는 시간에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반복 학습도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다수의 인터넷 강의가 모바일 버전으로도 지원하고 있어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이 길거나 업무가 불규칙적인 직장인에게 안성맞춤이죠.





영어공부를 재미있게 하고 싶다면 영어 드라마를 활용해보세요. 미국 드라마, 영국 드라마를 활용한 영어 공부법은 예전부터 직장인들에게 인기 있는 방법이죠.



 

* 일상이나 회사생활을 다룬 드라마를 선택하라

외국 드라마에는 치밀한 구성으로 완성도를 높인 추리나 수사 드라마가 많습니다. 이러한 장르의 드라마는 재미는 있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전문용어들이 많이 쓰이죠. 영어공부를 위해 드라마를 시청한다면 일상이나 회사생활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를 선택하여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 영어 자막을 활용하라

모르는 단어는 여러 번을 들어도 안 들리기 마련입니다. 영어 자막이 있는 드라마로 영어공부를 시작해보세요. 귀로 들으면서 자막을 통해 내용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영어 단어의 철자와 쓰임새를 더 정확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 좋아하는 캐릭터에 빙의하라

드라마 전체 캐릭터에 주목하는 것도 좋지만 등장인물 한 명을 선정해 그의 말투나 그가 자주 사용하는 어휘 등을 자주 따라 해보면 좋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악센트와 문법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캐릭터를 고를 때 발음이 불명확하거나 비속어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캐릭터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혹시 여러분들도 신년계획 중에 영어공부가 있나요? 1월이 다 지나도록 손도 못 댔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법'이라는 말처럼 지금이 가장 빠른 순간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열심히 준비해서 올해는 꼭 영어 스트레스를 극복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