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자전거 고르는 법, 나에게 맞는 자전거를 골라보자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로 하늘이 뿌옇게 흐렸습니다. 하지만 3월이 시작되면서 미세먼지가 걷히고 다시 파란하늘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렇게 청량한 날씨에는 자전거를 타고 밖으로 나가고 싶군요. ^^





봄을 맞이하여 자전거 입문자들을 위한자전거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자전거 고르기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에는 딱 맞는 자전거를 골라봅시다.

 

 

 타입

 문   항

 체크

  장을 보러 가거나 친구와의 약속 등 가까운 거리의 이동수단으로만 쓸 생각이다

 

  난 아기자기한 것보다 클래식하고 빈티지한 아름다움에 더 끌린다

 

  빨리 달리기보다는 천천히 편하게 자전거를 타고 싶다

 

  가능한 한 구입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저렴한 자전거를 사고 싶다

 

  옛날 영화에서 본 듯한 바퀴가 크고 바구니가 달린 자전거를 원한다

 

  적당한 운동, 출퇴근이나 통학용 등 다용도로 쓸 생각이다

 

  자전거를 타더라도 자동차나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할 경우가 많다

 

  가끔은 훌쩍 자전거로 멀리 여행을 떠나고 싶다

 

  크기가 작아 보관이나 이동이 편리했으면 좋겠다

 

  무엇보다 실용성이 중요하다. 가능한 한 활용도 높은 자전거를 원한다

 

 C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한 레포츠로 자전거를 즐기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싶다

 

  무엇인가에 도전하고 성취하는 것에 큰 매력을 느낀다

 

  남들에게 지는 것이 싫고 이왕이면 빠르거나 강한 것이 좋다

 

  나의 취미생활을 위해 어느 정도 충분한 자금을 투자할 생각이 있다

 

  적극적이고 활발한 동호회 활동을 하고 싶다

 

  나에겐 스타일과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이 가장 중요하다

 

  남들과 다른 독특하고 특이한 자전거에 도전해보고 싶다

 

  자전거와 내가 하나가 되는 느낌을 느껴보고 싶다

 

  남들의 시선을 받는 걸 즐긴다

 

  전부터 꾸준히 자전거를 타왔기에 자전거 타기 실력은 어느 정도 자신 있다

 

*출처(자전거 다이어리/우듬지, 2012)              

 

본 체크리스는 자전거를 타는 목적과 개인의 성향에 따라 A부터 D까지 총 4가지 타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모두 읽고 체크해보셨나요? 체크한 결과 가장 많이 체크한 타입이 본인이 원하는 자전거입니다. 타입별 자전거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립니다.

 

 

A타입 클래식 자전거



클래식 자전거 베네통BKL2607A(일명 천송이자전거)  (*출처: altonsports.com)

 


클래식 자전거의 트레이드 마크는 바구니입니다. 동네에서 간단한 장을 보러 갈 때 매우 유용하죠. 그래서 클래식 자전거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클래식 디자인을 선호하고 자전거로 멀리 트레킹을 다닐 목적이 아니라면 클래식 자전거를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B타입 미니벨로 자전거

 

▲ 미니벨로 20 스넬로 (*출처: www.samchuly.co.kr)

 

 

미니벨로는 크기가 작아 가까운 거리(출퇴근, 통학)를 다닐 때 편리합니다. 하지만 바퀴가 작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체력소모가 큰 편입니다. 보통 레저용 자전거들의 바퀴가 26 혹은 27인치 정도인데요, 미니벨로는 16~20 인치입니다. 하지만 가속도가 빨리 붙기 때문에 짧고 복잡한 골목길을 다니기 안성맞춤입니다. 비포장 도로가 아니라면 미니벨로도 충분히 중장거리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C타입 로드자전거, 산악자전거

 

 

▲ 산악용 자전거 26 칼라스 70 (*출처: www.samchuly.co.kr)

 

 

▲ 하이브리드 자전거 스피너 7 (), 로드 자전거 포틴 () (*출처: altonsports.com)

 

 

자전거로 제대로 레저스포츠를 즐기고 싶다면, 산악용 자전거나 로드 자전거를 추천합니다. 산악용 자전거는 산길처럼 비포장도로를 주행하는데 최적화 돼 있고 로드 자전거를 스피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간 형태가 하이브리드 자전거인데요. 입문자들에게는 산악용 자전거나 로드 자전거보다는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추천합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산악용처럼 견고하면서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클래식 자전거나 미니벨로보다 장거리 라이딩에 훨씬 적합합니다.

 

 

D타입 픽시 자전거

 

▲ 픽시 자전거 700C MF-1 (*출처: www.samchuly.co.kr)

 


픽시는 Fixed Gear의 준말로 브레이크가 없는 자전거를 말합니다. 그만큼 픽시 자전거는 어느 정도 숙련된 사람들에게 권장합니다. 예쁜 디자인 때문에 요즘 젊은 층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지만 입문자들에게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자전거 고르기 체크리스트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자전거를 골랐다면 이제 라이딩을 떠나봐야겠죠? 다음시간에는 서울과 서울 근교에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코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