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아이와 함께하는 가족 캠핑! 어떻게 준비할까?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금방 여름이 찾아올 듯 합니다. 낮에는 뜨거운 햇빛이 내리쬐지만, 저녁이 되면 선선한 바람이 불어 요즘 날씨야말로 야외 활동 하기 가장 좋은 시기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야외활동으로 캠핑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예능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에서도 캠핑 에피소드를 방영한 적이 있었습니다. 자연을 벗삼아 뛰놀고, 텐트 속 아빠 품에서 오손도손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도 아이들 데리고 떠나볼까?”하고 생각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자녀와 함께 떠나는 캠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족 캠핑,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


쌀쌀한 저녁 날씨에 대비할 담요와 여벌 옷

야외의 숲 속, 강가 등의 자연환경에서는 낮은 덥지만 밤이 되면 쌀쌀해집니다. 추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담요와 여벌 옷을 준비해주세요. 여벌 옷은 야외 활동으로 옷이 더럽혀질 때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부피가 작은 소재의 옷으로 짐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구급약품을 필수로 준비해주세요.

캠핑장이 약국이나 병원과 거리가 먼 곳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급약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해열제, 소화제, 소염 진통제와 같은 기본적인 약품은 필수로 준비해주세요. 특히나 여름 캠핑의 경우 벌레에 물리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니 벌레약, 모기향 등도 준비하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캠핑을 즐기는 방법


아이들 스스로 참여하는 캠핑

아이들이 스스로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평소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난감으로 가지고 노는 아이들이 캠핑을 통해 자연에서 맘껏 뛰어 놀 수 있도록 전자기계는 잠시 멀리하게 해주세요. 또한, 가족끼리 함께 즐기는 캠핑 요리 과정에도 직접 참여한다면 캠핑을 두 배로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만들기 좋은 캠핑 요리 추천 <꼬치구이>

 

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고 아이들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꼬치구이 요리를 추천합니다. 꼬치에 고기와 다양한 야채를 꼽고 구워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꼬치에 식초와 물을 1:5의 비율로 섞어 뿌려주시면 고기가 퍽퍽해지지 않고 잡냄새가 없어져서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캠티켓 지키며 캠핑하기
캠티켓은 캠핑과 에티켓이 합쳐진 용어로 캠핑에서 지키는 예의 수칙을 의미합니다. 텐트를 칠 때는 옆 텐트에 방해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환경 보호를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고 어른과 함께 정리정돈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늦은 시간에는 이웃 텐트에 방해가 가지 않도록 어린이가 소리를 크게 내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특히 전기를 함께 쓰는 캠핑장에서 전기 사용량이 큰 제품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캠핑장 추천!

 

캠핑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들과 캠핑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 캠핑 장소가 많이 생겨서 캠핑장을 고르는 일에 어려움을 느끼실 것 같은데요.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캠핑에 적합한 캠핑장을 고르는 기준은, 세가지를 유념하시면 되겠습니다.

 

첫째는, 화장실, 샤워 시설, 전기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곳
둘째는, 아이들의 체력을 고려했을 때, 이동거리가 1시간 30분을 넘지 않는 곳
셋째는, 자연을 느끼고 즐길 수 있는 볼거리가 있는 곳

 

한국 소비자원에서 캠핑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시설 및 서비스, 그리고 주변 환경 및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높은 점수를 받은 캠핑장들을 아래 표에서 확인해보세요~

 


 

   치악산 구룡 자동차 야영장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학곡리 920
   홈페이지 : chiak.knps.or.kr
   연락처 : 033-732-4635

 

 

   자라섬 캠핑장
   주소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산7
   홈페이지 : www.jarasumworld.net
   연락처 : 031-580-2700

 

 

   망상 오토 캠핑 리조트
   주소 :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393-39
   홈페이지 : www.campingkorea.or.kr

   연락처 : 033-534-3110

 

 

   치산 관광지 캠핑장
   주소 : 경상북도 영천시 신녕면 치산리 1324-1
   홈페이지 :  chisan.yc.go.kr
   연락처 : 054-330-6470

 

 

   땅끝 오토 캠핑장
   주소 :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1245
   홈페이지 : autocamp.haenam.go.kr
   연락처 : 061-534-0830

 

 





지금까지 아이와 함께하는 가족 캠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푸르른 계절, 아이들 손잡고 자연 속으로 캠핑을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꼼꼼히 챙겨 보고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