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신도리안>과 함께하는 직장인 졸음 극복방법!

안녕하세요, Sindoh의 신대리입니다.


Sindoh 기업 블로그 <신도리안>에서는 지난 5월 ‘춘곤증 졸음! 당신의 춘곤증 극복 방법은 무엇인가요?!’ 라는 주제로 ‘직장인 공감백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나른한 오후의 졸음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957명의 이벤트 참가자들이 이야기하는 졸음 극복 노하우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당신의 졸음 극복방법은?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사무실에서 졸릴 때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요? <신도리안>에서는 객관식과 주관식 문항으로 직장인들에게 졸음 극복 방법을 물어봤습니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극복 방법은 바람을 쐬러 밖으로 나간다는 답변이었습니다. 전체 응답자 중 35%인 330명이 이 답변을 선택했는데요. 실제로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두뇌 활동이 느려져 잠이 올 확률이 높습니다. 잠이 올 때 신선한 바깥 공기를 마시는 것은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졸음을 물리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 뒤를 이어 ‘아이스 커피를 마신다’가2위를 차지했습니다. 커피 속 카페인은 각성효과가 뛰어나 마시면 금방 정신이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죠 특히 여름 철 식사 후에 마시는 시원한 아이스 커피 한 잔은 기분도 상쾌하게 해 줍니다.


그 외 파워 스트레칭으로 잠을 쫓아내거나, 들키지 않게 쪽잠을 청하기, 그리고 직장 동료들과 이야기를 한다 순으로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기발한 나만의 졸음 극복 방법


위에서 살펴본 5개의 객관식 문항 이외에도 기발한 졸음 퇴치 비결이 있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복권에 당첨되는 기분 좋은 상상

사무실에서 졸음이 쏟아질 때면 복권에 당첨되는 상상을 해본다는 재미있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복권 당첨금으로 갖고 싶은 물건을 맘껏 사고, 가고 싶은 곳에 여행을 떠나는 상상만으로도 엔도르핀이 마구 솟아나 금방 잠이 깰 것 같습니다.





잠이 깨는 신나는 음악 듣기

이어폰을 끼고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잠을 깬다는 답변도 많았는데요. 특히 남성 분들의 경우 좋아하는 걸 그룹 뮤직비디오를 본다는 답변도 있었습니다. 템포가 빠른 신나는 음악을 듣다 보면 카페인 못지 않은 각성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부장님 얼굴 보고 잠 깨기

부장님 얼굴을 바라보면 잠이 확 달아난다는 재미있는 답변들도 있었습니다. 거울을 앞에 놓고 지나가는 부장님의 모습을 보면서 잠을 물리친다는 기발한 방법이었는데요. 엄격한 직장 상사가 주변에 있다면 졸음을 퇴치하는 특효약이 될 수도 있겠네요.





딱딱한 견과류 씹으면서 졸음 퇴치

가방 안에 견과류 한 봉지를 가지고 다니면서 졸음이 올 때마다 먹는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딱딱한 견과류를 씹으면 잠을 깨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견과류의 불포화지방산은 머리를 맑게 해주어 졸음을 퇴치할 수 있는 건강한 간식이 됩니다. 





점심을 먹고 나른한 오후가 되면 직장인 누구나 졸음으로 힘들어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동료들과 함께 잠을 깨는 다양한 방법을 공유하며 졸음도 쫓고 업무 효율도 높여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