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신도리코> 더위와 함께 찾아온 여름철 불청객, 불면증 해소법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여름 밤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져서 불쾌감 때문에 잠을 설치게 됩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직장에서 피로가 누적되고 업무의 효율도 떨어지는데요. 무더위와 함께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여름철 불면증은 간단한 생활 습관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과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을 해소하는 생활 속 간단 TIP


여름 밤에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활 습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간단 TIP을 소개합니다.


샤워는 자기 전 따뜻한 물로 해주세요.

열대야를 물리치기 위해 잠들기 전 찬물 샤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찬물로 샤워를 하면 우리 몸의 중추신경이 활성화되어 빼앗긴 체온을 올라가게 만듭니다. 오히려 따뜻한 물에 하는 샤워가 체온을 떨어뜨리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주세요.

여름철 숙면을 위해 자는 동안에도 체온이 유지될 수 있도록 실내 온도와 습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실내 온도는 수면에 들기 좋은 18~22도 사이를 맞춰주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는 50~60%인데요. 습도가 높아지면 제습기를 사용하거나 창문을 열고 선풍기를 동시에 활용하면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강도 높은 저녁 운동은 피해주세요.

저녁은 몸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생체 리듬이 조절되는 시간입니다. 저녁에 하는 강도 높은 운동은 다음 날 피로감을 상승시키고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생체 리듬에 영향을 주어 불면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불가피하게 저녁 운동을 해야 하는 직장인들은 잠들기 전 까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가벼운 산책, 조깅 정도의 운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생활 속 간단한 습관 외에도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을 통해 불면증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들이 불면증에 좋은지 소개합니다.   


신경 안정에 좋은 캐모마일 허브티

캐모마일티는 달콤하고 상쾌한 사과향이 나는 허브티입니다. 캐모마일에 들어있는 폴라보노이드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직장인들의 피로감을 덜기에도 좋고 자기 전에 마시는 차 한잔은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됩니다. 





달콤하고 든든한 간식 바나나

바나나의 트립토판 성분은 잠을 유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불면증에 좋습니다. 바나나 특유의 단맛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공복감에 잠이 오지 않을 때도 바나나는 든든한 간식이 됩니다.






 바나나 요리 추천! <바나나로티>


 준비물: 바나나, 또띠아(1장), 달걀(1개), 식용유, 소금, 시럽


 - 달걀을 그릇에 풀어 약간의 소금간을 한 뒤 잘 저어주세요.

 - 바나나는 얇게 슬라이스 해서 준비합니다.

 - 달걀을 푼 그릇에 바나나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 후라이팬을 예열한 뒤 식용유를 두르고 또띠아와 바나나를 올립니다.

 - 또띠아를 먹기 편하게 접고 계란이 익을 때까지 약불에서 구워줍니다. 

    바삭한 식감을 원한다면 또띠아를 살짝 더 구워주셔도 됩니다.

 - 다 구워진 또띠아에 기호에 따라 연유 및 시럽을 뿌려 드시면 됩니다.




불면증에 탁월한 식재료 양파

양파의 매운 향을 내는 ‘알린’이라는 성분은 뇌를 자극해서 혈액순환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켜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날것으로 먹으면 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음식과 함께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 양파는 매운 맛이 덜하고 당분이 많기 때문에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잘게 썬 양파를 머리맡에 두면 양파의 황화아일 성분이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양파 요리 추천! <감자양파볶음>


 준비물: 양파(2개), 감자(1개), 고추장(3큰술), 진간장(1큰술), 다진 마늘(0.5큰술),  고춧가루(0.5  큰술), 물, 식용유, 참기름, 통깨


 - 양파와 감자를 채 썰어 준비해둡니다.  

 - 예열해둔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와 양파를 넣어 3분간 볶아주세요.

 - 그 위에 고추장, 진간장, 다진 마늘, 고춧가루를 넣고 잘 볶아줍니다.

 - 물을 1/3컵정도 넣은 후 다시 볶다가 양파의 숨이 죽고 감자가 익은 것을 확인 하면 참기름과 통깨    를 기호에 따라 살짝 뿌려 마무리해주세요.

 - 밥 위에 얹으면 덮밥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름철 불면증을 해소하는 방법과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노하우로 불면증을 극복하고 건강한 여름철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