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통신 생활 가이드, 스마트 초이스 사용기!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편의성은 크지만, 한편으로 매달 지출하는 통신 요금에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직장인들도 많습니다. 통신비를 아껴보려 해도 약정 기간, 통신요금 가입제 등 이런 저런 규정이 많아 합리적인 요금제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KT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의 협의체인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 초이스(www.smartchoice.or.kr/)’는 통신 요금제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의 현명한 통신 생활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웹사이트입니다.


나에게 맞는 요금제 찾기부터 통신 미환급액 조회까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서 통신 생활의 유용한 가이드가 되어줄 텐데요. 신대리가 스마트 초이스를 한 번 이용해보겠습니다! ^^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살펴보는 스마트 초이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스마트 초이스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메인 화면입니다. ‘스마트 가이드’,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 리포트’ 이렇게 큰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 되어 있어서 카테고리 별로 서비스를 이용해보겠습니다!



합리적인 통신 요금을 위한 스마트 가이드


스마트 가이드에서는 자신의 통신 생활에 맞는 요금제를 검색할 수 있는 ‘이동전화 요금제’, 약정 기능의 종료 일을 핸드폰 및 SNS로 알려주는 ‘알리미 서비스’ 가 있으며 핸드폰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인 ‘단말기 자급제’ 이용 안내와 통신사 별 요금 약관 안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이동전화 요금제 검색과 단말기 자급제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동전화 요금제

이동전화 요금제에서는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이용 패턴으로 통신 요금제를 검색하거나 실제 사용량을 기반으로 요금제를 검색합니다. 연령대와 이용하는 서비스, 약정기간 및 음성 통화 이용 시간을 입력한 후 요금제 검색 결과 버튼을 누릅니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검색 버튼을 누르면 나에게 맞는 으뜸 요금제와 버금 요금제가 위와 같은 결과로 나오는데요. 통신사별로 매달 지출해야 하는 요금과 요금제가 제공하는 혜택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서 보기가 편리합니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단말기 자급제

단말기 자급제란 지정되어 있는 구입처에서 단말기를 구입하고 희망하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하여 가입한 후 이동전화를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단말기의 구입과 통신사 가입이 별도로 이루어지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약정에 묶여 값비싼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스스로 통신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자급 단말기는 다양한 기종이 있으며 구입처는 기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뒤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통신 생활을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 라이프에서는 통신사 가입 및 해지에 따른 ‘미환급액 조회’, 유료 방송 가입과 해지로 인해 발생한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 ‘명의 도용 조회’, ‘분실•도난 조회’, 모바일 상품권 구매 내역을 살펴볼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 조회’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환급액 조회와 명의 도용 조회 기능을 이용해보겠습니다.



미환급액 조회

미환급액이란 유선전화 및 이동전화 가입자가 요금제를 해지하거나 번호 이동을 할 때 요금 할인 혹은 보증금, 과납요금 등에 의해 발생하는 미수령 금액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통신사 총 미환급액이 100억이 넘는다고 할 정도이니 반드시 개인의 미환급액을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사용중인 통신사를 입력하면 통신사 가입 현황을 볼 수 있는데요. 환급 받지 못한 금액이 있을 경우 즉석에서 환급을 신청 하면 일주일 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명의 도용 조회

요즘은 사회적으로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명의가 도용되어 다른 사람이 자신의 명의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 후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통해 명의 도용을 조회합니다. 이렇게 조회를 하면 현재 가입되어 있는 통신 현황을 살펴볼 수 있고, 조회와 함께 명의 도용 방지 서비스 웹사이트로 안내를 받아 명의 도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똑똑한 통신생활을 도와줄 스마트 리포트


스마트 리포트에서는 통신 생활 칼럼을 읽을 수 있는 ‘파워노트’, IT 및 통신 에피소드를 다룬 ‘초이스 웹툰’, 손글씨, 일러스트 등의 재능 기부로 통신 관련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 ‘링더벨’, 통신 뉴스를 접할 수 있는 ‘뉴스와 리포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상위에 있는 파워노트와 초이스 웹툰을 살펴보겠습니다.



파워노트

파워노트는 IT산업 및 통신에 관련된 칼럼을 살펴볼 수 있는 코너인데요. ‘스마트 토크’와 ‘아하! 그렇구나’ 두 가지 코너로 나뉘어 콘텐츠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아하! 그렇구나’ 에는 IT기기 및 통신 생활과 관련된 생활 속 유용 팁들이 올라와 있어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초이스 웹툰

초이스 웹툰에서는 통신과 관련된 에피소드들이 웹툰으로 만들어져 연재되고 있는데요. 정부와 통신사가 합리적인 통신 소비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친근하고 읽기 쉬운 웹툰을 통해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것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 출처: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이상으로 스마트 초이스의 다양한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최근의 다양한 통신 요금제로 혼란을 느끼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초이스를 잘 활용해본다면 불필요하게 지출 되는 통신 요금을 절감해 합리적인 통신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여러분도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