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사람의 몸은 각각의 장기와 기관들이 제 역할을 다 할 때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몸 속에 들어온 바이러스와 싸우기도 하고 외부 환경 변화에 적응도 해나가는데요. 기업 또한 사람의 몸과 같습니다. 내부 임직원들이 각자 맡은 자리에서 역할을 다하고 외부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할 때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환율과 금리변동은 기업에게 중요한 외부 환경입니다. 특히 해외 비즈니스를 활발히 하는 글로벌 기업은 세계 경제와 금융에 늘 관심을 가집니다. 신도리코도 글로벌 Sindoh로 나아가는 만큼 <환율 및 금리변동에 대한 기업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임직원 경영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이 날은 신도리코 사외이사를 역임하는 고봉찬 교수가 강의를 했습니다. 고봉찬 교수는 현재 한국증권학회 부회장, 한국재무관리학회 부회장 등 경영 및 재무 관련 협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기업 경영 전문가입니다.






신도리코의 각 부서를 담당하는 팀장 이상 직급의 임직원들이 이번 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강연 시간이 되자 대강의실이 꽉 들어찼습니다. 신도리코를 이끌어가는 주역으로써 기업 가치와 환율, 금리변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강의는 기업가치 결정요인, 신도리코 경영분석, 환위험•금리위험의 관리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우선 기업가치의 정의와 개념을 짚고 가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강의 자료에 시그마, 무한대를 포함한 수학 기호가 가득 보이자 강의장에 정적이 흐른 뒤 웃음 소리가 가득 찼습니다. ‘수학의 정석’ 교재를 몇 십 년 만에 다시 열어본 느낌이었습니다.






당황한 마음이 든 것도 잠시, 교수님의 설명을 하나씩 들으며 기업가치에 대한 개념을 하나씩 익혀갔습니다. 기업가치는 기업 구성원과 주주, 채권자에게 기업의 경영 구조를 파악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수익성, 성장률, 배당성향 등 기업가치와 연관되는 개념을 공부하면 어떻게 하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하고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전문 용어와 개념 설명 뒤에 한국 시장과 신도리코 경영 분석에 대한 교수님의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수익성에 대한 환율변동의 영향과 신도리코 경영 성과를 설명할 때는 많은 직원들이 필기를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강의 자료를 찍는 등 열성적인 모습 모였습니다.


어느덧 한 시간이 반이 훌쩍 지나고 Q&A시간을 마지막으로 강의가 마무리됐습니다. 국내외 뉴스에 관심이 많은 신도리코 임직원들은 세계 정세에 따른 환율 변화나 경제부총리의 발언이 미치는 영향 등 구체적인 내용을 질문했습니다. 시간이 정해져 있어 모두의 질문을 받지는 못했지만 고봉찬 교수님은 차근차근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경영 환경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시각으로 자사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요. 기업가치에 대한 전문 용어를 쉽게 설명해주시고 다양한 경제적 관점으로 신도리코를 심층 분석해 주신 고봉찬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