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커플, 부부 기념일 선물 챙길까? 말까?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매달 14일이면 연인과 함께 마음을 나누는 특별한 ‘데이(Day)’가 찾아옵니다. 하지만 기념일이 매번 즐거운 것은 아닙니다. 챙겨야 하는 데이의 횟수도 많고, 선물에 대한 고민이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커플들은 과연 어떤 기념일까지 챙겨야 하는 것일까요? 또 챙긴다면 어떤 선물로 마음을 전하는 것이 좋을까요? 함께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기념일을 대하는 커플의 자세


흔히 ‘14일 기념일’이라 부르는 ‘데이(Day)’는 매달 한 번씩 1년에 총 12회, 여기에 ‘빼빼로데이’와 ‘크리스마스’까지를 더하면 14회나 됩니다. 쉴 틈 없이 몰아치는 기념일은 커플들의 사랑을 때론 돈독하게, 때론 멀게도 만듭니다. 그렇다면 기념일을 대하는 커플들의 올바른 자세는 과연 무엇일까요? 각종 기념일과 그에 대한 커플들의 생각을 알아보겠습니다.






14번의 기념일, 데이(Day) 종류는?


 날짜

 기념일

 내용

1 14

 다이어리데이

 연인끼리 서로 일기장을 선물하는 날

2 14

 밸런타인데이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주며 고백하는 날

3 14

 화이트데이

 남성이 여성에게 사탕을 주며 고백하는 날

4 14

 블랙데이

 솔로들끼리 자장면을 먹으며 위로하는 날

5 14

 로즈데이

 연인끼리 장미꽃을 선물하는 날

6 14

 키스데이

 연인끼리 입맞춤을 나누는 날

7 14

 실버데이

 연인끼리 은반지(은제품)을 선물하는 날

8 14

 그린데이

 연인끼리 산림욕을 하며 무더위를 달래는 날

9 14

 포토데이

 연인끼리 함께 기념사진을 찍는 날

10 14

 와인데이

 연인끼리 함께 와인을 마시는 날

11 11

 빼빼로데이

 연인끼리 막대 과자를 선물하는 날

11 14

 무비데이

 연인끼리 함께 영화를 보는 날

12 14

 허그데이

 연인끼리 서로를 안아주는 날



기념일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그중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가 가장 대중적이며, 이 외에도 연인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의 기념일이 매달 한 번씩 소개되고 있습니다. 해당 기념일이 다가올 때면 각종 포털 사이트에는 ‘남자친구 선물 추천’, ‘여자친구 선물 추천’ 등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랭크되고, 우리는 이를 통해 기념일에 대한 커플들의 관심도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챙겨야 하는 기념일은 ‘데이’뿐만이 아닙니다. 생일은 기본이고, 연인의 경우는 연애를 시작한 날로부터의 각종 기념일(사귄 지 100일, 1년 등)을 축하해야 하고, 부부의 경우는 ‘결혼 기념일’을 특별한 하루로 보냅니다.






기념일, 어디까지 챙겨야 하나?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알바몬’이‬ 최근 ‎대학생‬ 867명을 대상으로 ‘‎연인‬ 사이의 기념일’을 주제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연평균 4.4개의 기념일‬을 챙긴다고 합니다. 여학생의 경우 연평균 4.5개, 남학생은 4.3개의 기념일을 챙깁니다. 자신이 챙기는 기념일의 수가 적당한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2%가 ‘적절한 수준이다’라고 답했습니다. (*출처 : 비주얼다이브 인포그래픽스)‬‬‬‬‬‬


이어, 연인 사이에 챙기지 않으면 섭섭한 기념일 1위로는 ‘‎생일‬’(73.5%)이 언급됐고, 2위는 ‘사귄 지 일주년(40.5%)’이 차지했으며 ‘크리스마스‬(31.7%)’, ‘‎100일‬(15.4%)’이 차례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챙기자니 부담스러운 기념일이 있다’는 응답도 79.9%에 달했는데, 1위는 ‘200일, 300일 등 백일 단위의 기념일(35.4%)’이 차지했으며, ‘로즈데이‬, 실버데이 등 매달 14일(32.9%)’이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습니다.‬‬‬‬‬‬




▲ 연인 사이에 챙기지 않으면 섭섭한 기념일 (*출처 : 비주얼다이브 인포그래픽스)



이는 직장인을 대상으로한 시장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설문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직장인 503명(남성 262명, 여성 241명)을 대상으로 ‘발렌타인데이가 필요할까요’라는 질문에 52.9%가 ‘상술일 뿐’이라고 대답했고, ‘없어져야 한다’와 ‘나와 상관없는 일’이라는 응답도 각각 10.3%, 6.4%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의 69.6%가 발렌타인데이를 부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 출처 : Trend Monitor)


통계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기념일은 챙기지 않으면 섭섭하기도 하고, 챙기자니 부담스럽기도 한 바로 그런 날입니다. 때문에 기념일을 대하는 연인들의 자세는 서로간의 이해와 배려를 필요로 합니다. 대화를 통해 챙겨야 하는 기념일과 불필요한 날을 함께 정해 보세요. 그것이 가장 이상적인 자세가 아닐까요?






선물을 준비하는 커플의 자세


챙겨야 하는 기념일이 정해졌다면, 선물 준비에 나서야 합니다. 남자친구, 여자친구, 그리고 남편과 아내에게 꼭 필요한 선물은 과연 무엇일까요?



직장인 남자친구가 선호하는 발렌타인데이 선물


발렌타인데이는 여성이 남성에게 마음을 전하는 날로, 남성 직장인들은 여자친구에게 가장 받고 싶은 발렌타인데이 선물로 현금(46.6%)을 꼽았고 이어 마음이 담긴 편지(29.8%)와 향수(11.1%), 넥타이(5.0%) 등을 선택했습니다. 여성은 남자친구에게 전하는 발렌타인데이 선물로 초콜릿(52.7%) 선물을 가장 선호했고, 현금(17%), 마음이 담긴 편지(15.8%), 넥타이(3.3%)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참고로, 여성의 선물 구입 평균 비용은 ‘5만원 미만’이 69.3%로 가장 많았고, 5만~10만원(25.7%)이 2위, 10만~15만원 2.9%, 15만원 이상 2.1%로 나타났습니다.



기념일 선물, 최고를 고르는 법


선물은 고르는 정성과 축하의 마음이 전달 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기념일 선물, 최고를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직접 물어보기

특별 이벤트, 깜짝 선물도 좋지만 무엇보다 남자친구•여자친구가 꼭 필요로 하는 것을 선택해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직접 물어보고 구매해 선물하는 커플들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특히, ‘주얼리(반지, 귀걸이, 목걸이)’, ‘가방’, ‘옷’, ‘화장품’, ‘향수’ 등 고가의 선물일수록 직접 물어보고 취향을 파악한 후 선물할 것을 추천합니다.


2. 남자친구•여자친구 대화에 집중하기

직접 물어보기 어렵다면, 평소 나눴던 대화를 통해 원하는 선물을 파악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선물에 대한 고마움과 함께, 상대방에 대한 세심한 배려까지 느껴져 더 큰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3. 어설픈 선물 보다는 특별한 데이트 준비하기

선물을 고르기 어렵다면, 특별한 데이트를 준비해 보세요. 평소 자주 해보지 못했던 데이트 코스를 찾아 특별한 시간을 보내거나, ‘콘서트’, ‘뮤지컬’ 등의 티켓을 예매해 색다른 데이트를 즐긴다면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라면 하루하루가 기념일과 같을 것입니다. 언제, 어떤 선물로 그 혹은 그녀에게 감동을 전해야 하는 지 보다는, 매일 서로를 축하하고 그런 마음을 나누는 것에 집중해 보세요. 그보다 값진 기념일 선물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