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새학기 대학생 혼자 살기! 자취방 구하기 팁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될 무렵이면 대학가는 학기 동안 살 곳을 구하는 학생들이 넘쳐납니다. 재학생에게도, 2015년 첫 입학을 앞두고 있는 신입생에게도 좋은 자취방 구하기는 쉬운 일이 아닌데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쉽고 빠르게 자취방을 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추천! 대학생 보금자리 선택 방법


즐거운 대학 생활과 함께 할 자신만의 보금자리를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방을 구하기 앞서 어떤 방법으로 자취 생활을 시작해 나갈지 정해야 합니다.






함께 살아요 <기숙사•하숙>


첫 번째 선택 방법은 ‘기숙사’입니다. 기숙사는 해당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숙박시설과 편의시설 등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가격은 한 학기(3~4개월)를 기준으로 평균 50~100만원 대이고, 학교 방침에 따라 2인 1실, 4인 1실을 기준으로 방을 배정하며, 기숙사 내 샤워실, 세탁실, 휴게실 등의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의 최대 장점은 통학에 대한 편의성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숙사는 학교나 학생 자치단체에서 운영해 비교적 안전합니다.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학생이라면 기숙사를 추천합니다.


반면, 개인적인 생활 공간을 가지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다소 불편한 환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단 외박 불가, 주류 반입 금지, 점호 등 준수해야 하는 규칙사항들도 마련돼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사항들은 신청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한답니다.


두 번째 선택 방법으로는 ‘하숙집’이 있습니다. 하숙집의 가장 큰 장점은 타지 생활에서 느끼는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집 분위기와 집에서 맛 보던 밥 등의 정겨움입니다. 저렴한 비용도 또 다른 장점 중 하나입니다. ‘기숙사’와 동일한 방식으로 한 학기를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해 일반 월세, 전세의 자취방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숙집에는 여러 사람이 같이 살기 때문에 식사시간, 아침 등교 시간과 같이 붐비는 시간에는 화장실 이용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너무 늦은 시간에 시끄럽게 들어오거나 손님을 많이 부르는 경우 등 단체생활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 살아요 <월세•전세>


대학 생활의 로망은 역시 ‘혼자 생활하기’입니다. 특히 처음 부모님의 품을 떠나 혼자만의 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신입생에게 자취란 로망 그 이상입니다. 그렇다면 세 번째 방법인 ‘자취방’은 과연 어떻게 구하는 것이 좋을까요?


자취는 ‘월세’와 ‘전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월세’는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지불해 계약을 체결하고 매달 세를 내며 생활하는 것이고, ‘전세’는 매달 지출하는 비용 없이 1~2년의 장기적인 계약기간을 정한 후 해당 비용을 한 번에 지불해 생활하고, 계약 만료 시 돌려 받는 형식입니다. 즉, 매달 일정 금액의 세를 지불하느냐 고액의 전세금을 한번에 지불 하느냐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취방을 구하기 전, 먼저 현 사정부터 고려해 월세 또는 전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 자취방 구하는 방법


어떤 방법으로 자취 생활을 시작해 나갈지에 대한 선택을 마쳤다면, 본격적인 ‘집 구하기’에 나서야 합니다. 자취방을 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원하는 곳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선택할 수도 있고, 스스로의 힘으로 저렴하게 계약할 수도 있으며,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학생만을 위한 ‘자취방 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으로


자취방을 가장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문가의 도움, 즉 ‘공인중개사 사무소(부동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부동산은 근교에서 거래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주택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교 근처 또는 원하는 주거 지역 등을 고려해 부동산을 선정한 후 가격대부터 평수, 옵션 시설 등을 상세히 설명하면 원하는 자취방을 소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부동산을 통해 집을 구하게 될 경우,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복비’ 또는 ‘소개비’라고도 부르는 이 수수료는 ‘부동산 중개수수료 요율’에 따라 책정되는 것으로 부동산과의 계약 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 ‘부동산 수수료 계산기’를 검색해 지역별로 제공하는 요율을 확인하고, 직접 계산해 보세요.




▲ 부동산 일반 수수료율 계산기(*출처: 서울 부동산 정보광장)






스마트하게 스스로


자취방을 구하는 방법도 더욱 스마트해졌습니다. 최근, 시간 절약과 중개수수료 발생을 피하고자 인터넷 카페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또는 어플)을 활용해 집을 구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즉, 이는 등록된 사진을 통해 원하는 집을 미리 살펴보고 선택한 후 방문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당사자들간의 직거래를 통해 중개수수료 발생을 피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는 지난 몇 년간 인기를 끌었던 ‘피터팬의 좋은방구하기’ 카페가 있고, 스마트폰 어플로는 ‘다방’과 ‘직방’, ‘방콜’ 등이 있습니다. 해당 장소에서 직접 매물을 찍어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전국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때문에 사용 유저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다방/직방/방콜 애플리케이션(*출처: 구글플레이 라이프스타일)






직접 신청하는 <대학생 임대주택>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실시하는 ‘대학생 임대주택 모집 신청’을 통해서도 자취방을 구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임대주택은 대학생의 주거 안정을 위해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이 주거할 주택(집)을 물색하면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주택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저렴한 가격으로 학생에게 재임대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즉, 일정 금액의 보증금(전세금)을 지원 받아 보통의 월세/전세방의 비용보다 더 저렴한 임대료만을 지불하며 자취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2015년 대학생 임대주택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시합격생과 정시합격생으로 구분해 모집합니다. 소득수준에 따라 1~3순위로 나눠 신청을 받으며 임대조건은 임대보증금 100만~200만원, 월 임대료 7만~18만원 수준입니다. 지원한도는 수도권 7500만원, 광역시 5500만원, 기타지역 4500만원입니다. 2015년도 정시합격생을 대상으로 한 입주자 모집 기간은 2월 12일부터 13일까지이며, 발표는 3월 9일 실시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LH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천! 좋은 방 구하는 방법


자취방을 구하는 방법까지 익혔다면, 마지막으로 자취방을 선택할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필수 사항’들을 체크해 보세요. 신입생의 경우 처음 접해보는 과정이라 이 같은 확인 사항들을 놓치기 쉽습니다. 경험자의 조언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확인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 구하기 전, 이것만은 꼭



1. 건물 내 각종 시설 확인

건물 내 CCTV, 경비실, 도어락, 방범창 등 안전과 관련한 각종 시설들의 설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건사고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한 달 고정 관리비 확인

월세 이외에 한 달을 기준으로 지출하게 되는 고정 관리비를 확인해야 합니다. 인터넷, 수도세, 전기세, 가스비, 기타 건물 관리비(정화조, 계단청소, 엘리베이터 등) 등 총 공과금은 얼마인지, 어떻게 배분되는지 등을 확인해 보세요.


3. 집 내부 확인

최근 자취방에는 세탁기, 에어컨, 책상, 침대 등의 가구 및 전자제품이 옵션화 돼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필요한 옵션 품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수압, 외풍(웃풍), 채광 등도 미리 체크해 보세요.


4. 주변 환경 확인

오랫동안 머무르게 될 곳인 만큼 주변 환경 또한 확인해야 합니다. 통학에 편리한지, 마트, 편의점, 약국 등의 상점을 이용하는 것에는 불편 사항이 없는지, 소음이 자주 발생할 수 있는 현장과 가까이에 위치해 있는지 등을 확인해 보세요.




대학생만을 위한 ‘자취방 구하기 팁’을 알아 봤습니다. 무엇보다 올바른 방법을 통해 보다 편안한 환경에서의 보금자리 마련이 가장 중요합니다. 즐거운 대학 생활을 위해 자신에게 꼭 맞는 자취방을 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