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는 신도 부서 관리자 인터뷰를 통해 Sindoh의 부문 별 사업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새로운 코너에 여러분들의 큰 관심 부탁드립니다.


특히, 신도가족이 추천하는 검증된 맛집을 함께 소개하며 12월에 <신도 맛집 지도>를 완성할 예정이랍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indoh 선행광학개발부 차석연구원 김형준 팀장입니다.


처음 입사했을 당시만 해도 성수동 일대는 지금처럼 다양한 카페와 갤러리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문화와 예술이 덧입혀진 성수동을 거리를 보고 있으면 제가 Sindoh에서 일한 날들이 주마등처럼 떠오릅니다. 업무로 지쳤을 때나 과음 이후 해장이 필요할 때, 특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은 설 이후 제격인 음식, 콩나물국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기 육수는 특유의 비릿한 맛이 있는데 콩나물로 우려낸 맑은 육수는 담백한 맛이 그야말로 일품입니다. 숙취해소, 소화력증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되는 효능으로 나이가 들수록 더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말로 설명하기도 힘든 허름한 골목에 자리잡고 있지만 '콩나물국밥' 맛 하나만큼은 명품 수준인 ‘비사벌 전주 콩나물국밥’ 집의 메뉴는 콩나물국밥 단 하나뿐입니다. 콩나물국밥의 특색을 훼손하지 않으려고 부가적인 메뉴를 절제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황태를 비롯한 20여 가지의 천연 재료로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는 콩나물국밥은 잘게 다져 넣은 오징어와 무공해로 재배한 콩나물이 깊은 맛을 더합니다. 별도로 제공되는 달걀 반숙은 취향에 따라 국에 넣어 즐길 수도 있답니다.






저는 2000년에 입사해 햇수로 15년째 근속해오고 있습니다. 올해 선행광학개발부 차석연구원으로 승진하면서 14년간 몸 담아온 경영정보실 기준정보팀을 떠나 팀 전체가 기술연구소 선행광학개발부로 자리를 옮기게 되었습니다.






Support IT 에서 R&D 부문으로 직무를 이동하는 경우가 흔한 사례는 아니지만 경영정보실 기준정보팀에서 진행했던 PLM 프로젝트의 성과를 인정받아 승진과 함께 새로운 부서로 발령받게 되었네요.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프로젝트는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패키지 시스템으로 연구소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미션이었습니다. 연구원들이 CAD를 활용해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이를 도면화해 최종 발주까지 내릴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통합관리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연구소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부서간에 이중적으로 관리하던 문제점을 개선하는 성과를 거두었죠.




PLM 시스템이란?

PLM은 'Product Lifecycle Managemnet'의 약어로 제품수명주기의 4단계인 제품기획, 제품개발, 제품생산, 제품서비스 및 폐기까지의 각 단계별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지식, 자료, 프로세스 등)들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통합 시스템을 의미한다. 세계적인 기업들이 표준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으며 이런 글로벌 스탠다드에 발맞춰 신도리코도 시스템 도입을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ERP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전사적 자원관리를 위한 회계 기반의 시스템인 ERP는 발주, 입고 등 내부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소프트웨어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지금도 잘 운영되는 시스템을 굳이 업그레이드할 필요성에 대해 당연시되는 의문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Sindoh의 비즈니스 영역은 더욱 빠른 속도로 넓어질 것이고, 다양한 프로세스로 확장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런 확장성과 복잡성을 원활히 지원하는 새로운 ERP 기능들이 필수적이었습니다. 더욱 극대화된 사용편의성과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노력했던 순간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란?

ERP는 '전사적 자원 관리'를 뜻하는 말로, 생산관리에서 쓰이던 자재소요계획 (MPR: Material Resource Planning) 개념을 회사 전 영역에 걸쳐 확장한다는 개념으로 1990년에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현재 ERP는 생산, 판매, 물류, 회계, 인사 등의 기업의 기간업무에 필요한 자원을 조직 수평적으로 인식하고 계획하는 경영개념으로 발전하였습니다.




PLM/ERP 구축 및 개선 관리 경험을 인정받게 되어 새롭게 자리잡은 선행광학개발부에서는 3D 프린터 소프트웨어 툴을 개발하는 업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는 완전 범용화되었거나 각 기종 별로 전용화된 프로그램만 존재하기 때문에, 신도의 차세대 3D프린터에 맞는 전용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3D 프린터에 적용되는 LCD UI도 개발 중입니다. UI개발 프로젝트는 경영정보실, 홍보실, SW개발부 등 사내 많은 부문들의 도움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매뉴얼 없이도 사용 가능할 정도로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지닌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일정에 대한 부담감이 없지는 않지만 CES 2015에서 호평 받은 Sindoh 3D 프린터가 소프트웨어에서도 다시 한 번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사전에 철저히 검증하여 착오가 없도록 하자”라는 마음으로 일해왔습니다. 2006년 Sindoh 협력사를 위한 시스템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일본업체를 대상으로 컨퍼런스를 개최한 적이 있습니다. 국내 업체와 달리 2주전부터 매뉴얼을 요청하고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을 받았습니다. 호텔 컨퍼런스룸을 빌려서 팀원들과 랜선을 직접 설치하고 파트너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면서 열의를 다했던 경험이어서 소중합니다.






이제 새로운 부서의 팀장으로서 새로운 각오를 다집니다. “작은 것을 모아서 큰 것을 이룬다”는 뜻의 이소성대(以小成大)를 실천하며 Sindoh 가 3D 프린터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나가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Sindoh 3D 프린터의 외관 디자인은 글로벌 디자인 기업 탠저린과 함께 개발했는데요. Sindoh 독자개발을 앞두고 있는 소프트웨어 역시 세계적 명성의 기업 못지 않은 기술력을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비사벌 전주 콩나물국밥 정보


 

 


비사벌 전주 콩나물국밥 성수점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6 4


02-464-8704



지도를 클릭하면 상세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Sindoh 선행광학개발부 김형준 차장


김형준 팀장은 업무 분야에 대한 탁월한 전문성은 물론, 상호존중하는 부드러운 리더쉽으로 기적적인 팀워크를 만들어내는 팀장이다. 15년차 베테랑 신도인이지만, 올해 1년차 연구원으로서 3D프린터를 비롯한 신도 제품의 소프트웨어 편의성을 높이고, 제품설계형상의 철저한 사전해석을 통해 연구효율 증대에 기여하겠다는 다부진 새해 다짐을 보였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