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동아리 활동은 대학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입니다. 요즘 대학가 동아리에서는 신입생 모집이 한창인데요. 여러 대학교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연합 동아리는 대학생 사이에서 단연 인기입니다. 학과나 학교 내 동아리에 비해 규모가 크고 체계적으로 운영돼 경쟁률도 치열합니다. 대학교 연합동아리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자세히 소개합니다.






새내기 취업 준비 동아리 활동


대학 새내기부터 취업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요즘 대학가의 풍경입니다. 취업정보업체 커리어가 올해 예비 신입생 32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학 생활에서 가장 걱정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취업 준비’를 꼽은 학생이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또, 취업 준비를 시작하기에 적당한 시기로는 41.5%가 1학년, 30.6%가 2학년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와 같이 새내기부터 취업 준비를 시작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나면서 공모전 참여, 대외활동 등의 트렌드가 ‘취업’에 맞춰지고, 신입생들이 동아리를 선택하는 기준 역시도 ‘취업’에 맞춰 변화되고 있습니다.






대학연합동아리 추천


‘취업’에 목적을 둔 동아리 활동이 크게 각광 받으면서 보다 더 전문적인 스터디 과정을 경험할 수 있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나눌 수 있는 ‘대학연합동아리’ 형태의 모임이 새내기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공과 관련해 심층적으로 공부하고, 취업 준비에 열중할 수 있음은 물론, 때론 학교를 벗어나 일상의 재미까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목적의 ‘대학연합동아리’를 만나 보겠습니다.






심층적 공부를 위한 동아리



● 4대 광고 동아리

: 아래 4대 광고 동아리는 국내 대표 ‘대학생 연합 광고 동아리’로 각종 공모전 및 광고제 등에 참여하며 아이디어를 나누는 모임입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전문가의 강연 등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4개 동아리간의 연합 활동까지 함께해 더욱 다채로운 교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애드피아(http://www.adpia.or.kr/)

2. 애드파워(http://www.adpower.org/)

3. 애드컬리지(http://www.adcollege.or.kr/)

4, 애드플래쉬(http://www.adflash.or.kr/main)


● 마케팅•홍보 동아리

1. 브랜드림(http://www.brandream.org/)

: 브랜드림(brandream)은 국내 최초 대학생 연합 브랜딩 동아리로 브랜드의 가치와 중요성을 세상에 전파하고자 하는 브랜딩 프론티어를 양성하는 동아리입니다. 브랜딩 및 마케팅 관련 스터디, 산업별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등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2. 씨엔엠(http://blog.naver.com/cnm_univ)

: CNM(Creative No.1 Marketing)은 지난 2006년 창단된 대학생 연합 마케팅 동아리로 마케팅 전반에 걸친 학문적 지식과 실무적 소양을 갖춘 경쟁력 있는 예비 마케터를 양성하는 동아리입니다. 공•사기업과 연계한 실전 기업 마케팅, 공모전 참여, 특성화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수업 진행 봉사, 머니투데이 기자단 활동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렛츠피알(http://blog.naver.com/letsproffice)

: Let`s PR은 실무 위주의 PR 전문가를 양성하는 동아리로 PR 스터디, 기업과 연계한 PR 프로젝트 수행, PR회사 및 방송국 등으로의 견학, KUPRA(한국대학생PR연합회) 소속 동아리와의 세미나•PR페스티벌 개최 등에 함께할 수 있습니다. 타 동아리와 달리 실무에 큰 비중을 두고 있어 준비된 PR인을 위한 동아리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 IT•창업 동아리

1. 코드팩토리얼(http://codefactorial.com/)

: 코드팩토리얼은 IT 트렌드 분석, 코딩, 기획, 디자인을 공부하는 동아리로 수도권 4개 동아리가 연합한 ‘IT 동아리 연합회’입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동아리 ‘CADI(Creative Application Developer Institute)’로 정식 재편해 활동이 시작됐고, 이어서, 웹 개발 단기 프로젝트 동아리 ‘CADI-W(CADI-Web)’가 차례로 런칭됐으며, 사물인터넷 트렌드에 발 맞춰 올해 2월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에 관한 연구 및 개발이 진행되는 ‘CADI-E(CADI-Embedded)’가 뒤 이어 창설될 예정입니다.


2. SOPT(http://sopt.org/wp/)

: SOPT(Shout Our Passion Together•솝트)’은 대학생 연합 ‘IT벤처 창업 동아리’로 예비 IT인을 육성하고, 대학생의 젊은 열정과 패기를 뽐내며, 도전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동아리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터디와 내부 커리큘럼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며, 팀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쌓고, 이를 기반으로 훌륭한 벤처기업을 창업, 육성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취업 준비를 위한 동아리



● 토론 동아리

: 시사, 경제 등 다양한 카테고리 속 주제를 심도 있게 공부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큰 인기입니다. 이에 요즘 ‘토론 동아리’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독서, 청춘 기획, 사회 전반에 걸친 대학생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가볍게 토론할 수 있는 이야기의 장도 새롭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1. YLC(http://www.ylc.or.kr/) : 시장경제학술 토론 동아리

2. 한앎(http://www.han-arm.com/) : 대학생 토론 동아리

3. 사암(http://www.webtss.net/) : 독서 토론 동아리


● 발표 동아리

: 취업 준비 시 반드시 갖춰야 할 능력으로 ‘PT(Presentation) 능력’이 손꼽힙니다. 이에 뛰어난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익히고자 취업 준비생(대학생)을 위한 각종 ‘발표 동아리’가 각광 받고 있는데요, 기존 발표 동아리에서는 PT(Presentation) 훈련, 파워포인트 스터디, 공모전 스터디, 스피치 훈련, 발표 영상 스터디 등을 중점적으로 공부합니다.

1. 피티피플(http://ptpeople.co.kr/)

2. 스프링(http://www.spling.co.kr/)

3. 크레파스(http://cafe.naver.com/crepasclub/)


● 공모전 동아리

: 아래 3개의 동아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한 각종 공모전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작품을 완성해 직접 도전해 보는 ‘공모전 연합동아리’입니다. 현재 우수한 공모전 수상 경력을 바탕으로 탄탄한 커리큘럼을 확보, 전문가의 특별 강의 등을 통해 공모전에 대한 이론 공부까지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1. BAMP(http://blog.naver.com/12bamp)

2. POST UNIV(http://club.cyworld.com/pouniv)

3. C+Nudge(http://blog.naver.com/cnudge)







일상을 즐기는 동아리



● 여행 동아리 <여행향기> http://cafe.naver.com/yhcenter

: 여행향기(여향)는 대학생활에서 벗어나 일상을 즐길 수 있는 ‘여행 동아리’로 세계문화를 이해하고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전국 연합 대학생 동아리입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여행까지 자치적으로 기획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소중한 인연을 만들며, 대학생만이 떠날 수 있는 특별한 여행을 즐기는 모임입니다.


● 레포츠 동아리 <SMF> http://club.cyworld.com/smf1998

: SMF(스머프)는 대학생 연합 레포츠 동아리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레포츠를 함께 체험하는 목적의 동아리입니다. 각 계절별 레포츠를 선택해 직접 체험할 수 있고, 그 종류는 간단한 볼링부터 수상레저, 클라이밍, 보드•스키 등의 겨울레저 등이 있습니다.


● 봉사활동 동아리 <ON;온> http://cafe.naver.com/volunteeron

: ON은 대학 봉사 공동체로 2007년 7월 첫 설립된 연합동아리입니다. ‘배움에만 그치는 대학생이 아니라 실천으로 행동하는 대학생이 되자’는 목적 아래 아동센터, 요양원, 사회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 및 단체를 찾아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밴드 동아리 <WORRI> http://club.cyworld.com/worri24

: 국내 유일의 대학생 연합 밴드 동아리인 ‘우리(WORRI)’는 매주 세션별 워크샵을 통해 악기를 배우고, 공연장에서 멋진 공연을 펼치며 함께 음악을 즐기는 동아리입니다. 초보자에서부터 고수까지 나이, 학번에 상관없이 모두가 지원할 수 있는 동아리로 올해 30기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생활의 꽃’이라 불리는 ‘동아리 활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 동안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만 진행됐던 대학연합동아리 활동이 최근, 전국구로 그 범위를 넓혀가며 모임의 주제 역시 다양해져 많은 대학생들에게 기회의 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보다 더 신나는 대학생활을 즐기기 위해, 또 한발 빠른 취업 준비를 위해 오늘부터 ‘대학연합동아리’ 활동에 참여해 보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동아리짱 2015.03.31 1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

    레포츠 동아리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