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1인가구 자취 생활 팁, 알뜰하게 장보는 법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삼시세끼>, <냉장고를 부탁해>, <오늘 뭐 먹지?>, <집밥 백선생> 등 요리를 주제로 한 TV 예능 프로그램들이 계속해 인기를 끌면서 ‘초간단 레시피’ 소개는 물론, 이제는 ‘재료 손질법’, ‘식재료 보관법’, ‘장보는 법’과 같은 실생활에서 필요한 요리 관련 노하우를 찾아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신도리안에서 직장인, 대학생 자취생을 위해 알뜰하게 장보는 법을 소개합니다.






알뜰 장보기 팁, 오늘 뭐 사지?


장보기 목록은 기본


‘꼭 필요한 상품만을 구입하는 것’ 이것이 바로 알뜰 쇼핑의 시작입니다. 깜짝 할인행사, 1+1행사 등이 잦게 진행되는 대형 마트를 방문할 때면, 꼭 필요 없는 상품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자취생과 같은 1인가구의 경우 재료를 다 쓰지 못하고 유통기한 넘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장을 보기 전에는 반드시 구입해야 할 상품의 목록을 적어 그것만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장고를 열고, 남은 식재료를 확인한 다음 가장 필요한 것 순으로 구매 리스트를 적어 보세요. 또한 오늘 만들어야 할 요리의 레시피가 있다면 이를 꼼꼼하게 체크해 필요한 재료를 확인한 후 장보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을 사야 하고, 얼만큼 필요한지 등을 미리 목록화 시키는 것은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센스 있게 할인상품 체크


할인상품, 서비스 등은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대형 마트에서는 전단지를 통해 할인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마감세일’, ‘오늘의 할인상품’, ‘한정판매’ 등 다양한 형태의 세일이 안내돼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센스 있는 장보기를 원한다면 할인상품을 체크해 보세요.


특히, 샴푸, 린스, 치약, 칫솔, 화장지 등 자주 구매해야 하는 생필품의 경우는,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고집하는 브랜드가 정해져 있지 않다면 때마다 할인상품으로 구매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알뜰한 쇼핑, ‘재래시장’


가까운 거리에 ‘재래시장’ 또는 ‘도매시장’이 있다면 애용해 보세요. 보다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묶음으로 판매하는 마트와 달리 소량 구매도 가능해 혼자 사는 자취생에게 훨씬 경제적입니다.


또한 재래시장에 가면 시장 별로 개최하는 ‘장보기 행사’ 등에 참여할 수 있어 방문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재래시장 이벤트는 시청 또는 구청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매시장’에서는 ‘중도인 실명제’, ‘가격 정찰표시제’ 등이 실시되고 있어 상품도, 가격도 믿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정금액 이상을 주문할 시에는 배달 서비스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청과류는 ‘가락시장’, 건어물은 ‘중부시장’, 수산물은 ‘노량진 수산시장’이 유명합니다.


▶ 전국 공영·민영 도매시장 통합 홈페이지






스마트한 쇼핑, ‘온라인 마트’


소량의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하고자 하는 1인가구(싱글족)와 대학생 자취생, 쇼핑할 시간이 부족해 걱정인 맞벌이 주부를 위해 이제는 ‘장보기’도 스마트해 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품을 구입할 수 있기 대문입니다.


마트의 인터넷 사이트, 백화점 사이트, 홈쇼핑 사이트, 편의점 애플리케이션 등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술이나 담배, 우유, 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배송이 빠르며 일정금액 이상일 경우에는 무료배송도 가능하고,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할인쿠폰, 적립금 등의 서비스도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마트에 갈 여건이 아니라면, 차 막히고 사람 많은 곳이 싫다면, 인터넷을 이용해 최저가를 확인하고 해당 사이트를 방문해 간편하게 구매•결제해 보세요.






제철음식으로 저렴하게


제철식품은 인위적인 생산방식이나 농약 등의 위험이 덜해 그 맛과 영양이 건강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가격까지 저렴합니다. 그 이유는 수확시기를 맞은 농산물은 대량 생산 및 수확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이에 장보기의 고수들은 구매하고자 하는 식품을 제철에 맞게 구입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철과일과 생선은 재래시장이 가장 싱싱하고 저렴합니다.






유통기한 짧은 상품은 조금만


충동구매를 가장 피해야 할 목록은 바로, 짧은 유통기한의 식품들(유제퓸, 채소, 과일 등)입니다. 갑자기 먹고 싶어서, 사두면 먹을 것 같아서, 저렴하니까 등의 이유로 상품을 구입하기 시작하면, 그것은 결국 성공적이지 못한 장보기가 되고 맙니다. 왜냐하면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기 때문이죠. 구매한 상품을 제대로 활용해야 비로소 성공한 장보기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열날짜, 유통기한 등을 먼저 확인해 보고, 반드시 필요한 양만큼만 구입해 사용해보세요.






함께 장 보고 나눠


마트에서는 대량묶음 포장상품과 대용량 상품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이웃이나 가족, 친구와 함께 구입해 나눠 쓰면 더욱 경제적입니다. 특히 1인 가구나 대학생 자취생에게는 대용량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해 필요한 양만큼 나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방법이 참 유용합니다.


애초에 미니 카트로


구입해야 하는 상품의 수에 맞게, 바구니 또는 카트의 크기를 선택하는 것도 알뜰한 장보기의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재래시장의 경우에도 바구니 사용이 중요한데, 이곳은 특성상 손에 짐을 든 채로 좁은 통로와 넓은 시장을 돌아 다녀야 하기 때문에 금방 지치게 되고, 이로 인해 장보기를 소홀히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상품을 구경한 후 선택할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의 바구니를 챙겨 방문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배 고플 때는 장보기 금지


우리는 대게 허기진 상태에서 장을 보러 나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장 먼저 시식코너를 찾게 되고, 하나 둘 맛보다 보면 목록에서 벗어난 상품을 쉽게 구입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동구매를 막기 위해서는 장을 보기 전, 간단한 요기를 통해 미리 배를 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1인가구와 자취생 생활에 도움이 되는 장보기 팁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부터 소비 패턴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는 유용한 팁까지, 소개해 드린 방법을 숙지해 여러분도 장보기의 고수가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