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빠질 수 없는 캠핑 준비물, 여름 캠핑요리 추천!



어디를 가도 요즘 대세는 ‘요리’입니다. 이는 캠핑장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캠핑장으로 모여든 캠퍼들은 ‘캠핑요리’, ‘캠핑음식’ 만들기에 한창입니다. 올 여름, 여러분은 어떤 캠핑요리를 맛보고 싶은가요? 신대리가 추천하는 ‘베스트 캠핑요리’와 함께 ‘캠핑 팁’도 알려드릴게요.



캠핑의 맛, 베스트 캠핑요리 레시피 


캠핑장에서 맛보는 음식은 때론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캠핑과 요리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사이이죠. 캠핑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캠핑요리의 주역들을 소개합니다.






캠핑요리의 꽃 <꼬치구이>


캠핑요리의 꽃은 역시 ‘꼬치구이’입니다. 이 요리는 마늘, 소시지, 파인애플, 아보카도, 새우, 돼지고기, 대파, 양파, 버섯, 가지, 파프리카, 베이컨, 떡 등 재료에 따라 응용이 가능해 다양한 메뉴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요리하고, 맛있게 맛볼 수 있어 캠퍼들에게 인기만점이죠. 아이들 간식이나 어른들 맥주 안주로도 훌륭하죠. 입맛대로 골라 즐기는 꼬치 메뉴 퍼레이드에 흠뻑 취해 보세요.



● 베이컨 떡말이 꼬치구이 레시피


재료 : 베이컨, 불린 떡, 채소(파프리카, 양파, 마늘, 버섯 등) 기호에 맞는 소스


1. 떡은 물에 넣어 일정 시간 불립니다.

2. 준비한 채소들은 깨끗한 물에 씻습니다.

3. 불린 떡에 베이컨을 돌돌 감쌉니다.

4. 준비한 재료들을 원하는 순서대로 꼬치에 뀁니다.

5. 준비한 꼬치를 그릴 팬에 올려 앞뒤로 살짝 익히고, 바비큐 소스, 두반장 등의 소스를 준비해 2~3회 정도 덧발라 가며 앞뒤로 노릇하게 굽습니다.






캠핑요리 대세 <비어치킨>


돼지고기, 소고기만을 통째로 구워먹던 시대는 갔습니다. ‘바비큐 요리’에도 ‘닭’이 대세입니다. ‘비어치킨’이라 불리는 이 요리는 캔맥주 위에 닭을 올려 통째로 구워 먹는 바비큐 요리로, 훈제되는 동안 맥주에서 발산되는 스팀이 닭고기의 누린내를 제거해 주고, 육질까지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줘 맛있는 캠핑요리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맥주의 알코올은 증발해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먹어도 걱정 없는 요리입니다.



● 비어치킨 만드는 법


재료 : 닭(1마리), 맥주(1캔), 버터(2T), 올리브유(1T), 허브가루, 소금, 후춧가루 조금


1. 닭은 꽁지와 날개 끝을 잘라 속까지 깨끗이 씻습니다.

2. 취향에 따라 소금, 허브가루, 후춧가루, 올리브유 등을 준비해 닭 표면에 골고루 바릅니다(숙성 시간 필요).

3. 맥주는 반정도만 남겨놓습니다. 그 위에 닭 꽁지 부분을 끼웁니다.

4. 그릴 위에 쿠킹포일 또는 쿠킹포일 접시를 놓고 닭을 올린 후 넉넉한 크기로 자른 쿠킹포일을 뚜껑처럼 둘러 덮습니다.

5. 40분~2시간 정도 익힙니다(익는 시간은 화력이나 닭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중간중간 뚜껑을 열고 올리브유를 발라주면 껍질이 더욱 고소해집니다.






백주부 추천 <통오징어구이>


MBC 주말 예능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마리텔)>에서 공개된 ‘백종원 세프’의 ‘캠핑요리’가 인기입니다. 특히 오징어 몸통 속에 다리를 넣어 만든 ‘통오징어구이’가 그야말로 대세인데요. 캠핑장에서 고기와 닭이 아닌 해산물 요리를 맛보고 싶다면 이 요리에 도전해 보세요. 백주부가 추천하는 고급진 통오징어 요리를 소개합니다.



● 통오징어구이 만드는 법


재료 : 오징어,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간장, 다진마늘, 참기름, 꼬치


1. 오징어는 깨끗하게 씻은 후 몸통과 다리를 분리해 손질합니다.

2.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간장, 다진마늘, 참기름을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3. 오징어에 양념장이 골고루 베도록 바릅니다.

4. 오징어 몸통 속에 다리를 넣고 꼬치를 이용해 벌어진 부분을 막습니다(숙성 시간 필요).

5. 달궈진 숯불 위 그릴에 통오징어를 올려 굽습니다.

6.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몸통과 다리를 함께 맛봅니다.






디저트 한잔 <수박주스>


‘여름 과일’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수박’입니다. 이에 곳곳에서는 수박을 이용해 만든 수박에이드, 수박빙수 등의 디저트들이 계속해 출시되고, 계곡, 바다, 산으로 떠나는 캠핑에서도 ‘수박 디저트 만들기’가 한창입니다. 캠핑장에서 맛보는 수박 디저트는 기름진 음식으로 인해 텁텁해진 입 속을 시원하고 깔끔하게 씻어줄 수 있어 인기이죠.


수박 디저트로 ‘수박주스’를 추천합니다. 수박주스는 기호에 따라 체리, 양배추 등의 과일과 채소를 곁들여 착즙할 수 있고, 탄산음료를 넣어 에이드로도 맛볼 수 있습니다.



● 수박주스 만들기


재료 : 수박, 아가베 시럽, 올리고당, 꿀 중 택1


1. 수박을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2. 믹서기에 수박을 넣고 갈아줍니다.

3. 채반을 이용해 씨를 거릅니다.

4. 컵에 수박주스를 담고 아가베 시럽, 올리고당, 꿀 중 하나를 선택해 적당량 넣어 마십니다.






캠핑요리도 배달시대 


캠핑 초보이거나, 캠핑 장비가 부족하거나, 요리를 못한다면 직접 만들기 보다는 ‘캠핑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캠핑의 폭발적인 인기로 관련 산업들까지 덩달아 성장하면서, 최근 펜션•캠핑장 등 야외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직 배송하는 서비스가 인기입니다. 이는 ‘즉석식품’, ‘바비큐 세트’, ‘꼬치구이’를 비롯한 각종 음식들을 소비자가 주문한 캠핑장까지 직접 배달하는 서비스로, 최소한의 가공으로 쉽게 조리 할 수 있고 쓰레기 발생량까지 줄일 수 있어 일반 캠핑족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배달캠핑’으로 캠핑도 간편하게 즐겨 보세요.



● 용인시 로컬푸드 꾸러미


용인시는 용인지역 캠핑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바비큐 파티 등에 필요한 축산물과 다양한 채소, 과일 등을 직접 배송하는 ‘용인 로컬푸드 꾸러미 사업’을 시작합니다. 이는 소비자의 주문에 따라 맞춤형 꾸러미로 포장해 캠핑장까지 직접 배달하는 서비스인데요. 용인지역에서 생산되는 20~30종의 농축산물을 시중가에 비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신선도가 높은 고품질 농축산물을 만나 볼 수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캠핑장 직배송 ‘푸드장’


신개념 캠핑음식 온라인 쇼핑몰 ‘푸드장(http://www.foodjang.com/)’을 소개합니다. 이곳은 직접 구성한 캠핑음식 상품들을 하루 만에 신선하고 안전하게 여행 도착지까지 배송해 주는 서비스 업체로, ‘바비큐 세트’, ‘꼬치 모음’, ‘고기&구이’, ‘식사&찌개’, ‘소스&기타’로 구성된 카테고리에서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 해산물, 곱창, 막창, 탕, 찌개, 볶음밥 등의 다양한 음식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캠핑전문 쇼핑몰, 정글존


캠퍼들의 수고와 고민을 덜어줄 획기적인 방침의 캠핑전문 포털사이트  ‘정글존캠핑(http://junglezonecamping.com)’이 오픈하면서 많은 캠퍼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캠핑푸드몰’에서는 믿을 수 있는 정육제품과 신선한 현지 직송 해산물, 각종 구이 류, 볶음 류, 탕 류, 그리고 면과 가공식품까지 종류 별로 구입할 수 있어 캠핑요리를 위한 장보기를 보다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캠핑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와 정보를 한 곳에 모아놓아, 캠핑장 실시간 검색•예약과 함께 캠핑에 필요한 용품과 음식을 주문할 수 있고, 캠퍼와 캠핑장, 캠핑업체를 하나로 연결해 다양한 캠핑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전국의 캠핑장을 스마트하게 검색해 즉시 예약할 수 있고, ‘캠핑용품몰’에서는 필요한 장비를 다양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백패킹, 미니멀, 카약, 라이딩 캠핑까지, 트렌드와 취향에 맞는 타입의 캠핑 전문 용품을 카테고리 별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떠나는 캠핑, 그 속에서 즐기는 맛있는 음식과 행복한 시간은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여름 캠핑과 함께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