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휴가철, 스마트폰 분실에 대처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너도 나도 휴가와 여행을 떠나는 여름이면 스마트폰 분실 사고도 급증합니다. 스마트폰은 기기 자체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개인 정보와 중요 자료 등을 담고 있어 잃어버리면 순간 아찔해지죠. 휴가철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휴대폰 분실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스마트폰 분실 전, 미리 대비하자


스마트폰은 분실에 따른 손해가 큰 소지품입니다. 따라서 위급 상황이 발생하기 전, 분실 시 생겨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 분실 전 대비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암호화 필수


스마트폰에 암호를 걸어 두세요. 스마트폰은 개인적인 용도로 자주 사용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나의 개인 정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암호를 걸어두는 것이 중요하죠. 제한된 횟수의 암호 입력 실패 시 스마트폰의 모든 데이터를 지우는 등의 설정도 개인 정보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잘 활용해 보세요.






데이터 백업은 수시로


스마트폰을 다시 되찾지 못하거나, 데이터가 훼손돼 돌아오는 경우 등을 대비해 휴대폰 속 테이터는 수시로 백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동영상, 음악, 각종 파일 등 스마트폰에 보관해둔 중요한 정보들이 한번에 사라져 버리지 않도록 대비해 보세요.






스마트폰 보험 확인


스마트폰 보험에 대해 공부해 보세요. ‘스마트폰 보험’이란 스마트폰 사용 중 발생하는 분실, 파손 등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보험은 각 이동통신사에서 관리하며 이동통신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 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납부하면 분실, 파손으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보상금을 지원 받을 수 있고, 보상 범위는 크게 분실, 도난, 화재, 파손, 침수로 나누어 지며, 가입한 보험 종류에 따라 보상의 유무는 매우 다양합니다. 기타 사항들은 가입 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T스마트 세이프 http://www.tsmartsafe.com

● olleh폰안심플랜&폰케어온라인보상센터 https://www.ollehphoneins.com

● LGU+ 폰케어플러스 http://phonecare.kbinsure.co.kr






스마트폰 분실 후, 완벽하게 대처하자


그렇다면, 분실한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에서 말한 대비책들을 꼼꼼하게 준비해 뒀다면 스마트폰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을 텐데요. 분실 신고부터 원격제어까지 다양한 방법의 ‘스마트폰 찾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분실 신고부터


휴대폰을 분실했을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동통신업체에 분실 신고와 발신 중지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분실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죠. 그 밖에 경찰서를 방문해 스마트폰 분실확인증을 발급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다른 핸드폰(휴대폰)으로 기기를 변경시킨 후 기존의 스마트폰을 공기계 상태로 만들고, 해당 공기계가 다른 사용자의 손에 재사용될 경우 이동통신업체를 통해 기기 사용자를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핸드폰찾기콜센터(*출처: 홈페이지 화면 캡쳐)



핸드폰 메아리 서비스로 핸드폰 조회


‘핸드폰 메아리 서비스’는 ‘핸드폰찾기콜센터’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미리 회원가입을 해두면 핸드폰 분실 시 통합분실물 센터, 우체통, 경찰청에 수거된 분실 핸드폰을 조회해 해당 핸드폰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분실 핸드폰 조회’ 메뉴에서 연락 정보를 입력해 수시로 핸드폰 습득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원격제어•위치찾기 서비스




▲ 파인마이모바일(*출처: 홈페이지 화면 캡쳐)



● 갤럭시 스마트폰 원격제어 <삼성 Find My Mobile

삼성 갤럭시 모델의 스마트폰은 ‘삼성 디바이스 위치 찾기(Find My Mobile)’ 서비스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원격 잠금하거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삼성 Apps’ 회원가입 후 ‘Find My Mobile’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해 보세요. 12시간 동안 15분 간격으로 현재 스마트폰이 있는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습득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조정할 수 있고, 1주일간 통화 목록을 확인할 수도 있으며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원격으로 삭제해 초기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 아이클라우드(*출처: 홈페이지 로그인 화면 캡쳐)



● 아이폰 원격제어 <아이클라우드>

아이폰은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해 자신의 스마트폰을 PC에서 원격제어할 수 있습니다. iCloud 홈페이지에 접속해 애플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나의 iPhone 찾기’ 메뉴를 클릭해 사용하세요. 사운드 재생 버튼을 눌러 벨소리를 울리게 하거나 분실 모드 버튼을 눌러 원격으로 스마트폰에 암호를 지정해서 상대방이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해 초기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통신사 분실폰 찾기 서비스


국내 이동통신사를 통해서도 ‘분실폰’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잃어버린 스마트폰을 찾을 수 있는 자세한 정보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통신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해 보세요. 아래 서비스는 원격제어, 데이터 삭제, 위치추적 등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SKT

KT

LGU+

CJ헬로모바일

서비스

분실폰 찾기 플러스

올레 폰찾고정보보호

폰케어플러스

헬로폰키퍼

특징

분실 후에도 가입 가능

WiFi 데이터 원격 제어

경고음

강제발신

다 기능 동시 명령

분실, 파손 보상금 포함

임대폰 제공

주변소리 녹음

경고음

가격

무료

1,000(일부 무료)

4,400

무료







스마트폰은 고가 제품이다 보니 한 번 잃어버리면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연락처, 모바일 결제 등 많은 개인정보를 담고 있어 제2, 제3의 사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일 스마트폰을 분실했다면 위에서 이야기한 사항들에 따라 신속하게 처리하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잃어버리지 않게 관리를 잘 하는 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