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공헌

[나눔세상] 가헌신도리코재단 사회복지향상 신규 지원사업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신도리안을 방문하시는 여러분께 가헌신도리코재단이 2011년 하반기 새롭게 시작하는 사회복지향상 지원사업(디딤돌 책 나눔·소원램프·대학생 자원봉사 동아리 지원사업)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973년 설립된 신도리코장학회와 1984년 설립된 가헌과학기술재단을 모태로 하는 가헌신도리코재단은 2004년부터 장학사업과 과학기술육성사업을 전개해왔습니다. 현재까지 4,500여 명의 장학생을 후원하였으며 중고등학교에 과학/교육기자재를 지원하였고, 국가첨단 기술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단체나 개인에게 연구지원금을 지급하는 학술상을 수여하는 등 과학기술 육성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2009년 하반기부터는 여기에 사회복지향상 지원사업을 추가하였습니다. 인근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백미 지원사업, 난방비 지원사업, 특수학교 기자재 지원사업 등이 주요 활동 테마였습니다. 신도리코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인근지역 이웃분 아니라 전국에 있는 어려운 이웃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장기적인 사업을 검토하였습니다. 그 결과 가헌신도리코 재단이 추구하는 바에 가장 부합하는 순수 민간 사회복지법인인 ‘아이들과미래(www.kidsfuture.or.kr/)'와 함께 ‘디딤돌 책 나눔, 소원램프, 대학생 자원봉사 동아리 지원사업’을 전개하게 되었습니다  

 

디딤돌 책 나눔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성장과 건강한 인성 형성을 돕는 지역아동센터에 지속적으로 도서를 기증하여 아이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향상을 돕고 꿈을 심어주는 사업입니다.

 

가헌신도리코재단은 우리 회사 사업장이 있는 서울과 충남 아산 소재 지역아동센터 20곳에 매월 각각 5권의 도서( 1,200)를 지원합니다. ‘디딤돌 책 나눔’ 인터넷 신청 페이지를 제작하여 아이들이 직접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하도록 하였고, 권장도서도 고르게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지원받은 책의 보관 및 향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한 미니도서관으로의 변화를 위해 책장 및 도서 관련 인테리어도 지원합니다.

 

향후에는 기증된 도서를 활용하여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책 읽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신도리코 임직원 자원봉사자를 통한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학생 자원봉사 동아리 지원사업

 

대학생 동아리(자원봉사 동아리 및 매월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는 일반 동아리)를 후원하여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입니다. 9월 초 전국의 대학생 자원봉사 동아리의 지원을 받았고, 현재 신청서 접수결과를 토대로 5개의 동아리로 선정작업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가헌신도리코재단은 이들에게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먼저 자원봉사활동 워크숍과 역량강화 교육을 시행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행력을 높여 보다 효과적이고 기여도가 높은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줄 것입니다. 이후 동아리들은 매월 한 차수씩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교육·문화·환경·다문화·보건·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여 실시하게 되며, 신도리코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 활동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소원램프

 

()(ONE)램프는 '아이들과 미래'가 시행하고 있는 소외아동 지원사업입니다. 소외아동의 작지만 간절한 한 가지 바람을 지원해줌으로써 아이의 마음을 따뜻함으로 치유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아이들과미래 홈페이지의 소원램프 창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 아동의 사연과 아이가 원하는 물품이 올라옵니다. 이 사연을 읽은 일반기부자 분들이 이들을 위해 후원금을 기부한 후 부족한 모금액을 가헌신도리코재단에서 후원하여 아이들의 소원을 이루어줍니다.

 

앞으로도 가헌신도리코재단은 우리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을 찾아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아이들과미래 홈페이지(http://www.kidsfuture.or.kr/)도 자주 들어와보시고 ‘후원하기’를 클릭하는 아름다운 손들을 기대해봅니다. 많이 많이 응원해주세요! ^^

 

  

후기를 소개합니다!

나눔 속에 기쁨이 넘쳐납니다

- 배방지역아동센터

 

두근 두근 두근. 기쁨에 찬 마음으로 아이들과 함께 책을 선정하였습니다. 역사에 관심 많은 친구들에게 좋은 기회다 싶어서 어느 위인에 관한 책을 읽고 싶은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선정하였습니다. 책이 왔을 때 아이들은 뛸 듯이 좋아하였고 매번 소감을 독서록에 적어나가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읽고 싶은 책을 선물받아 읽을 수 있다는 행복이 아이들에게 생겨났습니다. 기쁨 가득 품고 가헌신도리코재단과 아이들과미래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나눔이 있는 사랑이 우리 배방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의 미래를 더욱 크고 넓게 만들어 주네요. ^ ^

  

아이들에게 행복한 시간을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깨비방망이지역아동센터

 

정신 없이 떠들다가도 책을 읽어줄 때는 눈망울을 또랑거리며 집중하는 아이들!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놀이감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이 보낸 행복한 시간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행복하게 만들 것입니다. 도깨비방망이 친구들에게 행복한 시간을 선물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디딤돌 신청 도서가 도착했어요

진관지역아동센터

 

방학중이라 아이들과 정신 없이 보내고 있는데 “택배왔어요~”하는 소리! 아이들과 선생님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반가운 소리였습니다. 아이들에게 어디서 어떻게 오게 되는 책인지 이야기 해주고 앞으로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미리 말해달라고 하자 다들“이거요”“저거요”하며 한마디씩 하네요. (짜식들~^^) 이번엔 어떤 책들이 왔는지 들여다보더니 “난 이거 볼래요”“저거 볼래요”하며 재빠르게 들고 갑니다. 각자 책을 들고 있는 상태로 사진 한방 찰칵! 폭우로 너무나 지루한 올 여름이었지만 이렇게 단비같은 지원은 언제나 우리의 마음을 뽀송하게 해준답니다. 1년 동안 아이들이 읽고 싶은 책들을 읽고 마음이 조금씩이라도 더 넓어지기를 기대하면서 소중한 지원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늘 좋은 날 되세요. ^ ^

 

띵동~ 디딤돌 책 나눔 도서가 도착했어요!

- 꿈터지역아동센터

 

안녕하세요.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꿈터지역아동센터입니다. 방학으로 정신 없던 지난 주 어느 날 센터에 행복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바로 기다리고 기다리던 디딤돌 책 나눔 도서가 도착한 것입니다! 크리스마스날 산타 할아버지의 선물을 기다리는 것처럼 아이들은 물론 선생님들도 그렇게 기다렸답니다. ^ ^

도서를 읽기 전 행복한 얼굴로 함께 사진을 찍었습니다.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얼굴, 보이시죠?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소중한 도서 후원 감사합니다

- 조이스터디

 

저희는 성동구 마장동에 있는 조이스터디지역아동센터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국어 실력이 좋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고 독서록 쓰기, 말하기 등의 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아직은 글자가 크고 그림이 많은 만화형식의 책을 더 좋아하지만 가헌신도리코재단에서 후원해주신 책을 읽으며 월등한 국어 실력을 지닌 아이들로 변화할 우리 아이들을 기대해봅니다. 소중한 도서를 후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원램의 후원!

축구시간이 기다려져요

 

운동을 좋아하는 정민이(가명)자신의 발에 꼭 맞는 운동화가 생겨서 너무 행복하다고 했습니다. 쌍둥이 형제인 정우(가명)와 함께 같은 모양의 운동화를 신게 돼서 더욱 좋아했습니다. 축구를 할 때면 큰 운동화 때문에 자주 넘어져서 다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다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정민이, 정우에게 예쁜 운동화를 선물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주안이는 자전거를 타고 씽씽~

 

주안이(가명)는 자전거가게에 들어서자마자 눈이 휘둥그레 졌습니다. 마음에 드는 자전거 중에 무엇을 골라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할머니와 함께 자전거가게에 들른 주안이가 하는 말, “ 할머니, 이제 자전거를 타고 학교와 센터에 다니면 되니까 버스비는 안주셔도 돼요.기특한 주안이의 모습에 할머니는 눈물을 글썽입니다. 주안이는 스트레스도 한 방에 날려보낼 것같은 자세로 자전거를 타고 씽씽 달리면서 센터로 향합니다. 후원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