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완벽한 자기계발, 직장인 제2외국어 공부법은?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요즘, 직장인들 사이에서 ‘제2외국어 공부’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바쁜 회사생활 중에도 독학부터 학원 수강까지, ‘자기계발’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영어는 기본, 최근 각광받는 중국어부터 일본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까지 다양한 외국어들을 섭렵해 가며 외국어 학습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 온 종일 업무에 치이다 보면 제대로 된 공부는커녕 작심삼일에 그쳐 계획이 무너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자, 그렇다면 완벽한 회사생활과 동시에 외국어 공부까지 마스터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직장인들의 ‘외국어 공부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보고 듣고, 새벽시간을 깨우자


가장 먼저 추천하는 공부법은 새벽시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른 출근, 늦은 퇴근이 반복되는 직장인들에게는 새벽만큼 활용하기 좋은 자투리 시간도 없을 텐데요. 따라서 평소 기상시간 보다 30~40분만 앞당겨 일어나 공부하는 습관을 가져 볼 것을 추천합니다.


새벽시간에 도전할 수 있는 공부법으로는 ‘EBS TV방송’과 ‘어학 라디오’ 등이 있습니다. 반 수면 상태와도 같은 이 시간에는, 무엇보다 눈과 귀를 자극해 정신을 맑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따라서 새벽에 감상할 수 있는 외국어 방송과 라디오의 스케줄을 체크해 음악을 감상하듯 공부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컴퓨터 화면을 통해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EBS 외국어 강좌 스케줄 (링크 확인하기)


● EBS 외국어 라디오 스케줄

http://www.ebs.co.kr/radio/home?mainTop

05:10 포켓 중국어(생방중계)

05:30 라디오 초급/중급 일본어(생방중계)

05:50 라디오 초급/중급 중구겅(생방중계)






외국어 공부, 스마트하게 하자


출•퇴근을 하고자 이동하는 순간도 직장인들에게는 귀중한 자투리 시간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만큼도 결코 지나칠 수 없는데요. 이럴 땐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더욱 똑똑하게 공부해 보세요. 게임, 연예 뉴스 검색, SNS 보기 대신 어플 하나로 공부의 신이 되어 보는 것이죠.


스마트폰, 태블릿 PC, 소형 노트북(넷북) 등이 필수 휴대 아이템이 되면서 기기들을 활용한 공부법들이 다양하게 탄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플(앱) 하나만 켜도 문법부터 회화, 단어 숙지, 작문, 듣기까지 모두 분야를 공부할 수 있게 됐죠. 대표적인 ‘어학 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외국어

앱(링크) 

 중국어

 문정아중국어(무료강의 269 제공)

 성조게임 중국어

 일본어

 안녕? 일본어

 똑똑한 일본어(기초 일본어 단어 암기 & 테스트)

 일본어 쓰기 연습

 독일어

 Learn German with Babbel

 Duolingo: Learn Language Free

 스페인어

 스페인 국영 방송(RTVE)

 프랑스어

 每日法语听力 (한국 계정 로그인 가능)

 TuneIn Radio (프랑스 라디오)







회화 공부, 전화로 토킹하자


직장인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세 번째 공부법은 ‘전화’를 활용한 어학 공부입니다. 10분 남짓의 시간만 투자하면 원어민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이 공부법은 짧은 시간 투자로 큰 효과를 경험할 수 있어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인기입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졸음이 몰려 오는 3~4시, 커피 타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해 전화 어학 공부에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한 줄 쓰기에 도전하자


마지막 추천 공부법은 매일 한 줄씩 작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어학을 공부하려는 자신의 목적에 따라, 배우고자 하는 외국어를 활용해 업무 일지를 작성하거나, 퇴근 시간 하루를 정리하며 일기를 작성해 보는 것이죠. 특히 두꺼운 어학 서적을 꼼꼼히 읽어 내려가며 공부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직장들에게는 이 같은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공부법입니다. 반드시 정확한 문장을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자기만의 공간에 만들어가는 흔적들이니까요.






이상 직장인들을 위한 외국어 공부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풀타임으로 업무를 해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자기계발이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자투리 시간에 딱 맞는 공부법들을 찾아 직접 자신에게 대입해 익히다 보면 금새 습관으로 자리잡아 완벽한 하루 일과를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죠. 여러분도 부담 없이 어학 공부에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