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작업 중 삭제된 파일, 복구를 부탁해!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중요한 파일 또는 사진이 삭제됐을 때,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나요? 종일 컴퓨터 휴지통만을 뒤적거리며 한숨을 내뱉고 있지는 않나요? 여기, 지워진 파일을 복구하는 스마트한 프로그램들이 있어 소개하려 합니다. 모든 파일을 살려낼 수는 없지만 일부 파일만이라도 또는 손상된 상태의 파일이라도 살려내고 싶다면 주목해 주세요. 많은 양의 문서작업을 행하는 직장인과 대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컴퓨터 활용 꿀 팁’으로 추천합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cuva>


첫 번째 소개 프로그램은 ‘Recuva(레쿠바)’입니다. 이는 PC 주 저장장치는 물론, USB 메모리, 디지털카메라(메모리 내장형), MP3 플레이어 등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 프로그램으로 저장장치의 논리적 오류, 포맷, 삭제,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삭제된 파일을 간편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Microsoft Outlook), 모질라 선더버드(Mozilla Thunderbird) 등의 PC용 이메일 속 파일들도 함께 복구할 수 있습니다.


레쿠바는 '마법사(Recuva Wizard)' 기능을 활용해 이미지, 음원, 문서, 동영상 등 찾을 파일의 종류를 선택하고 메모리 카드, 휴지통 등 대략적인 파일 경로(C드라이브, D드라이브 등)를 설명해 그 곳으로의 파일 복구 기능을 실행하는 순서입니다. 또 검색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Scan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된 파일 검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보다 정밀한 검색을 원한다면 ‘Options -> Actions’ 탭에서 ‘Deep Scan’ 항목을 클릭하면 되고, 파일 탐색이 완료되면 복구할 파일을 선택해 오른쪽 아래에 있는 Recover 버튼을 누르고 저장할 위치를 설정해 줍니다.




▲ 레쿠바 실행파일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조금 더 쉽게 파일 복구하기 <Wise Data Recovery>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빠른 복구 작업의 시작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조금 더 완벽한 형태로의 파일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죠. 이에 추천하는 두 번째 프로그램은 ‘Wise Data Recovery(와이즈 데이터 리커버리)’입니다.


와이즈 데이터 리커버리는 무료 소프트웨어로 네이버 소프트웨어 같은 자료실 또는 개발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도 간단합니다. 설치 파일을 내려 받고 설치가 완료되면,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되는데요. 와이즈 데이터 리커버리는 설정 메뉴가 간단한 점이 특징이고, 사용자는 사라진 파일이 있는 저장장치(파티션)를 선택해 ‘검사’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시스템 사양이나 디스크 성능 등에 따라 검색 시간은 천차만별이고, 검색이 완료되면 파일명과 용량, 날짜, 상태, 경로 등 다양한 정보를 보여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찾기까지 완료했다면 ‘복구’ 아이콘을 클릭해 완전히 복구시키면 됩니다.




▲ 와이즈 데이터 리커버리 실행파일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한 개의 파일부터 여러 개의 파일까지도 얼마든지 복구할 수 있고, 복구 가능한 파일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문서 파일(DOC/DOCX)나 액셀 파일(XLS, XLSX), 프레젠테이션 파일(PPT, PPTX), PDF, EPS 등의 규격은 물론이고 JPG나 BMP 같은 이미지 파일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CR2, NEF, DNG 등 디지털 카메라의 무압축 이미지 파일도 거뜬하고, 영상 복구도 가능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복구 프로그램 <Smart Data Recovery>


세 번째 프로그램은 ‘Smart Data Recovery’입니다. 이는 무료 제공 프로그램 중 하나로, 특히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깔끔한 UI가 매력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설치 방법 역시 간단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C드라이브, D드라이브 등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해 ‘Find’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스마트 데이터 리커버리 홈페이지 바로가기


그렇게 검색이 완료되면 디렉터리구조에서 삭제한 파일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고 오른쪽 화면에 삭제한 파일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후에는 ‘저장’ 버튼을 클릭해 복구된 파일을 재 저장하면 됩니다. 하드디스크, 메모리 속 파일을 삭제했을 때 데이터 복구용으로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사진 & 데이터를 내 품에 <Final Data Standard 3.0>


네 번째 추천 프로그램은 ‘Final Data Standard 3.0(파이널 데이터)’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삭제된 혹은 손상된 파일들을 복원하고, 삭제된 이메일의 내용을 복구하며, 전문가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편리하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심플한 UI를 선택해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죠. 파이널 데이터에는 ‘삭제된 파일 복구’, ‘최근 삭제된 파일 복구’, ‘손상된 데이터 복구’, ‘손상된 드라이브 복구’ 등의 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 파이널 데이터 실행파일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문서부터 사진, 드라이브 등까지 두 번 다시 찾을 수 없을 것만 같았던 파일도 복구 프로그램을 잘 이용하면 다시 되찾을 수 있습니다.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복구 프로그램’으로 중요한 파일을 지켜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