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이제는 핀터레스트 시대? 이미지 기반의 SNS가 대세!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어젯밤에 비가 억수 같이 쏟아지고, 오늘은 화창한 가을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덩달아 신대리의 마음까지 시원해지는 느낌인걸요? 선선한 가을이 되니, 회사나 집 근처 공원을 산책하며 카메라에 가을의 분위기를 듬뿍 담고 싶어집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사람들과 사진을 공유하기도 하고 말이죠.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기세가 한풀 꺾이면서 새로운 형태의 SNS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Pinterest), 인스타그램(Instagram)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트위터가 140자로 생각을 드러내고, 페이스북이 사진+글로 소통하는 통로라면, 앞으로 소개해드릴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통해 생각을 전달하고 관심사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핀터레스트(Pinterest)

 

핀터레스트 바로가기

핀터레스트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모든 것이 돌아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SNS가 인맥을 중심으로 소통이 이루어졌다면, 핀터레스트에서는 사진과 자신의 관심사를 통해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소통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급되는 수많은 정보들을 본인의 관심사에 따라 큐레이팅 할 수도 있죠. 

 

위 사진에서 보이는 Repin(리핀)이 트위터의 RT(리트윗)과 비슷한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트위터에서는 RT를 통해 팔로워들에게 정보를 전달한다면, 핀터레스트에서는 Repin을 통해 자신의 보드에 이미지 정보를 끌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Like는 페이스북의 Like 와 같다고 보시면 되는데, 이미지의 Like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이미지가 자신의 LiKE 보드에 스크랩되는 것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omment는 @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인데, 페이스북과 같죠?

핀터레스트는 내가 원하는 주제별로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패션이나 디자인 전공자들은 자기만의 스크랩보드로 활용하기도 하더군요!

인스타그램(Instagram)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최근 페이스북이 이미지 위주 SNS의 가능성에 주목하여 인스타그램을 인수했습니다.

페이스북강력한 공유 기능사진 보정과 이미지 중심의 공유가 가능한 인스타그램만나 시너지 효과를 발휘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인스타그램 어플은 일종의 사진기와 사진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어 원하는 이미지로 분위기를 바꾸고,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하죠.

  

 

 

 이 어플 역시 타임라인이 가장 먼저 뜹니다. 하단을 보시면

집모양 버튼이 메인화면으로, 나 혹은 친구의 최근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별모양 버튼을 누르면 인기사진을 보실 수 있는데요.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좋아요' 기능과 '댓글' 기능이 있고 사진을 바로 트윗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진기 버튼은 사진 필터로, 사진 전용 SNS 답게 총 15가지의 필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트메시지 버튼을 누르면 누가 인스타그램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장점은 찍고, 보정하는 것이 쉽고, 공유도 편하다는 것입니다. 별모양 버튼을 누르면 전세계의 인기 사진들을 랜덤으로 볼 수 있어 이 또한 재미있는 요소가 되고 있죠!

 

핀터레스트 와 인스타그램 모두 나름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성향에 따라 골라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대리는 핀터레스트의 레이아웃이 맘에 들어 오늘 당장 가입을 해볼까 하는데요! 나만의 메모판이 생기는 느낌일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대세를 따라 이미지 기반의 SNS에 푸욱 빠져보시는게 어떨까요? 지금까지 신대리였습니다!

 

 

※ 이 컨텐츠는 2012년 9월 5일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