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일상 속 의미 있는 순간들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무엇인가를 보고 영감을 받았을 때, 현재 자기 자신의 추억을 남기고 싶을 때가 그런 순간들일 것입니다. 혼자만 보기 아까울 정도로 잘 나왔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싶어지기도 하죠.
그런데 생각하지 못한 난관에 봉착하기도 합니다. 사진 용량이 너무 커서 전달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사진을 공유하고 싶을 경우 일일이 사진 용량을 줄이는 것도 힘든 일입니다. 오늘은 고용량, 고화질의 사진을 쉽게 줄이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PC로 사진 파일 줄이기
사진을 PC로 옮기기만 한다면 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보다 수월해집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상 사진을 업로드 하는 것만큼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사진을 사용하기 전에 딱 한 단계만 더 거치면 사진 파일이 깨질 걱정이 없습니다. 소중한 순간을 온전하게 변환시켜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포토샵
먼저 대표적인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인 ‘포토샵’을 이용해서 사진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포토샵을 실행시킨 뒤, ‘파일 – 열기’를 하여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 다음 ‘이미지 - 이미지크기(Alt+Ctrl+I)’로 들어가 사진을 원하는 크기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사이즈를 입력한 뒤, 입력란 하단부에 “스타일 비율 조정”을 설정하면 사진을 조정하더라도 파일이 깨지지 않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파일 – 웹 및 장치용으로 저장’을 한다면 용량은 줄어들지만 화질은 유지됩니다. 그리고 상단부에 있는 사전 설정에서 JPEG로 설정해야 합니다. ‘사전 설정’ 바로 아래에 있는 ‘품질’을 50으로 설정하면 고화질이지만 저용량인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포토스케이프’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포토스케이프를 다운 받은 뒤, 사진 편집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보이는 파일에서 사진을 선택하고 가운데로 드래그 해서 놓으면 사진이 위와 같이 뜹니다. 포토스케이프를 통해 사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해상도’를 조절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화질을 조금 버리더라도 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오른쪽에 보이는 ‘크기조절’을 통해 사진의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로, 세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줄일 수 있지만, 크기조절 바로 아래 부분에 작은 사각형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각 포털 사이트에 알맞은 크기로 줄일 수 있게 자동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두 번째로는 크기 조절 위에 있는 ‘모든 사진 저장(변환)’에 들어가 기존의 파일의 형식을 변환하는 방법으로, 화질은 다소 낮아지지만 크기를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PNG, JPEG, GIF, BMP 등으로 설정 할 수 있는데 JPEG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알씨
‘알씨’는 ‘알약’ 개발사의 제품으로 무료로 사용 가능한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알씨는 다운받기가 매우 쉬울 뿐만 아니라 제품 구성력도 좋은 까닭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알씨는 사진의 크기 자체를 줄일 수 있으며, 동시에 용량자체가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 크기 조절이 용이합니다.
알씨를 다운로드 하면 알씨 꾸미기와 동영상이 함께 다운로드 됩니다. 알씨 꾸미기를 이용하셔도 좋고 바로 알씨를 들어가도 좋습니다. 알씨의 경우로 생각했을 때, 먼저 ‘파일 – 열기’를 통해 원하는 사진 파일을 불러 오고 ‘도구 – 크기변경’으로 들어가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 파일 줄이기
맛집에서 만족스러운 식사를 하고 동료들에게 자랑하기 위해 포스팅을 하려는데 사진의 크기가 맞지 않아 잘리거나 혹은 업로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100장 중에 힘들게 1장 건진 마음에 드는 ‘셀카’를 업로드 하려니 부분이 잘려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더 이상 이런 상황에서 난감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마트폰 어플로 간단하게 사진 크기를 편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폰 사진 크기 편집 어플을 소개합니다.
▲출처: 네이버 N스토어 ‘Instasize’
lnstaSize
요즈음 사진 중점의 SNS 인스타는 다른 SNS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InstaSize’ 인스타그램 맞춤형 사진 편집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진의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인스타그램은 간편하게 사진의 크기를 조정하여 맞출 수 있도록 됐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InstaSize’ 어플 자체는 유용합니다. 갤러리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여 편집을 시작하면 알아서 전체 사진이 규격에 맞게 줄여집니다. 이때, 직사각형의 사진일 경우 위아래 자동으로 여백이 생겨 정사각형의 사진으로 만들어 준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여백의 배경 또한 설정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N스토어 ‘이미지크기줄이기’
이미지크기줄이기
‘이미지크기줄이기’는 어플 이름과 같이 단순히 이미지의 크기를 줄여주기 위한 어플입니다. 인스타 사이즈와 같이 정사각형으로 맞춰져 여백이 생기는 것이 껄끄럽다면 그냥 사진 자체의 크기를 줄여주는 이 어플을 추천합니다. 어플에 들어가 사진을 선택한 뒤 줄이기 기능에서 원하시는 사이즈를 선택하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를 조정하는데 있어서 화질이 변질된다는 점에 있어서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Tip 쉽고 간단한 사진 줄이기
사진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이나 어플이 다운받아져 있지 않거나, 다운받는 것 자체가 꺼려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의 용량이 커서 난감한 상황을 겪는 분들에게 정말 쉽고 간편한 사진 크기 편집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진 크기 줄이는 법 – 그림판 연동
➊ 파일에 사진을 옮깁니다.
➋ 파일 안에 담긴 사진에 커서를 올려놓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편집기능에 들어갑니다.
➌ 편집기능에서 <크기 조정>을 클릭하여 알맞은 크기로 조정한 뒤 용량을 줄입니다.
➍ 파일 하단에 나와있는 용량을 확인합니다.
➎ 부족하다면 같은 과정으로 크기를 줄여주며 확인하면서 크기를 조절합니다.
소중한 사진 느낌과 감성 그대로 어느 것 하나도 놓치지 마세요. 카메라로 찍은 용량이 큰 사진도 사진 크기만을 줄임으로써 본래의 아름다움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평소에 신경 쓰지 못했던 출퇴근길을 사진으로 남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사진을 알맞게 조정하여 그 감성을 동료들에게도 전달해 보세요!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 트렌드, 직장인이 스펙 쌓는 이유 (0) | 2016.01.07 |
---|---|
’스페인 여행의 반’이라는 최고의 회화 미술관 <프라도 미술관> (0) | 2015.12.29 |
내년에 뜨는 이 것! 2016년 트렌드 리포트 (0) | 2015.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