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트렌드, 직장인이 스펙 쌓는 이유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취업정보 전문 포털 사람인(saramin)의 ‘입사 후 새롭게 쌓는 스펙이 있는지 여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55.9%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10명 중 6명의 직장인이 취업 후에도 스펙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인데요, 직장인들이 회사를 다니면서도 스펙을 놓지 못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직장인들이 스펙을 포기하지 않는 이유


취업을 한 이후에도 직장인들의 스펙쌓기는 계속됩니다. 어쩌면 ‘나’라는 사람을 풍부하게 만들기 위한 끝없는 과정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요. 요리를 할 때에도 잘 어울리는 재료들을 여러 가지 함께 넣으면 그 풍미가 깊어지듯이, ‘나’라는 사람이 더욱 풍부해 지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스펙’이라는 재료가 필요한 것이죠. 취업을 하고 나서도 직장인들이 ‘스펙’쌓기를 게을리하지 않는 구체적인 이유를 소개합니다. 





자기계발

사람인 취업 포털의 조사에 의하면 입사 후에도 직장인이 스펙을 쌓는 이유 중 1위는 ‘자기계발을 위해서’라고 합니다. 보다 더 나은 자신을 만들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투자를 하는 것이죠. 색다른 경험을 해 봄으로써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고 숨겨져 있는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직 준비

직장인이 스펙을 쌓는 이유의 2위로 자리잡고 있는 것은 ‘이직 준비’입니다. 취업난을 뚫고 힘들게 취업을 했으나 업무나 급여 혹은 복리후생이 생각했던 것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직장을 다니면서 새로운 직장을 위한 ‘스펙쌓기’를 시작합니다. 이때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에게는 현재 직장의 업무 경력 또한 스펙이 됩니다. 때문에 직장을 다니면서 다른 스펙을 쌓는 것은 동시에 두 가지의 스펙을 쌓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업무능력 향상

3위는 ‘업무능력 향상’입니다. 업무능력이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역량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직무에 관련된 지식, 기술, 활동 등이 모두 포함 되는데, 자신이 현재 속해있는 직무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거나 혹은 더욱 능숙하게 일을 다루기 위한 것입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만족하고, 더 업무를 잘 완수하기 위한 열정을 가진 이들이 이에 해당하곤 합니다.


승진 및 이윤추구

마지막으로 4위는 ‘승진 및 이윤추구’입니다. 직장인이 스펙을 쌓는 가장 실속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승진을 한다는 것은 보다 책임감이 무거워지는 자리가 된다는 것이며 동시에 권한이 높아지는 것이죠. 때문에 보다 신뢰성 있고 능력 있는 이미지로 비추어져야 합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욱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평소에 스펙을 잘 쌓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요즈음 몇몇의 기업에서는 승진을 할 때에 ‘오픽(OPIC)’이나 ‘토익 스피킹’등을 평가요소로 다루기 때문에 직장인들은 업무가 끝난 후에도 영어공부를 하곤 합니다.





스펙 어떻게 쌓으면 좋을까?


직장을 다니다 보면 남들이 하기 때문에 나도 하게 되는 것들이 생깁니다. 후배로 들어온 동료가 무엇인가 열심히 살아가는 것을 보면 선배는 대견함과 초조함을 동시에 느끼게 되죠. 때문에 스스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파악하지 못하고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다가 후회를 하기 마련입니다. 자기를 점검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스펙을 어떻게 쌓을까요? 사람인의 동일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절반 이상이 ‘독학’을 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효율적으로 독학하여 스펙을 쌓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나’를 파악하자 

여유 있는 사람은 멀리 보며, 좌절하지 않습니다. 초조함을 가지고 당장 무엇을 시작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당장의 불안감을 덮으려는 임시방편에 불과합니다. 여유를 가지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스펙을 쌓으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멘토를 정하자

독학하는 직장인들에게 자신을 되돌아 보는 것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멘토를 정하는 것입니다. 스펙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길라잡이가 되어 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오로지 혼자 공부를 하게 되면, 그만큼 시야도 좁아지기 마련입니다. 멘토의 지혜와 경험은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다시 한번 일깨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시간활용을 잘하자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업무 외의 시간은 ‘금’입니다. 특히나 자기시간을 갖기 어려운 직장인들은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인들이 쌓는 스펙은 크게 3가지 인데요. 첫째는 외국어, 두 번째는 다양한 자격증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위를 받는 것입니다. 외국어와 학위취득을 위한 공부는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평일 날 꾸준히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장인들이 많이 빠져나가는 퇴근시간에 퇴근길에서 시간을 허비하는 것 보다, 조금 늦게 귀가 하더라도 평일 오후 퇴근시간에 카페나 혹은 회사 등에서 자기 계발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자격증을 위한 공부와 활동은 주말을 추천합니다. 넉넉하게 시간을 내어 집중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뜨고 있는 바리스타나 사회복지 혹은 컴퓨터 활용 등의 자격증뿐만 아니라 외국어 자격증까지 일정 점수 이상을 넘어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들은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자신에 대한 충분한 고민 없이 다른 동료들을 따라 무작정 ‘스펙’을 쌓는 것은 시간이 금인 직장인들에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가장 먼저 확인 해보아야 할 것은 원하는 목표와 현재 부족한 점을 솔직하게 돌아보는 것입니다. 오늘은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