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프린터 전문기업 신도리코] 주목! 2016년 ‘설 기차표 예매 일정 및 노하우’ 총정리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음력 정월 초하루인 설을 맞이할 때가 다가오면서 소리 없는 기차표 눈치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귀향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숨죽이며 기차표 예매를 기다리고 있을 텐데요. 기차표를 예매해 본적이 없는 분들이나 예매를 몇 번 해본 적이 없어 ‘설 기차표 대란’이 막연히 긴장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기차표 예매 초보자들을 위한 ‘설 기차표 예매 일정 및 예매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설 기차표 예매 일정 한눈에 보기

 

설 연휴는 토요일인 2월 6일부터 대체 휴일인 10일까지입니다. 월차를 내고 연휴를 즐긴다면 약 6일간의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맞이하는 긴 연휴이니만큼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싶을 텐데요. 때문에 올해도 역시 ‘기차표 예매 전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차표 예매는 레츠 코레일 홈페이지(http://www.letskorail.com)에서 진행되며, 기차역 창구와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 이뤄집니다.

 

 

2016 설 기차표 예매 일정

예매 일자

시간

매체

대상노선

1 19 ()

06:00 – 15:00

홈페이지

경부, 경전, 경북, 대구, 충북, 경의, 경원, 동해, 동해 남부선

09:00 – 11:00

매표창구

1 20 ()

06:00 – 15:00

홈페이지

호남, 전라,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

09:00 – 11:00

매표창구

 

● 설 연휴 26()~210() / 설날 28()

● 대체 공휴일: 210()

● 예매 대상 기간: 25() ~ 210() 6일간 출발하는 승차권

● 예매 매수: 1인당 최대 12(1회당 6매 이내, 가족석 1세트는 4매로 산정)

● 결제 기간: 121() 10:00 – 124() 24:00

● 잔여 승차권 판매: 121() 10:00부터

2016 설 기차표 인터넷예매 사이트: 레츠 코레일(http://www.letskorail.com)

● 창구예매 가능한 기차역·대리점 리스트:

 <2016 예매지정역 승차권대리판매점xls> 다운로드

 

 

 

기차표 예매 노하우

 

기차 예매 일정 빠진 곳 없이 모두 확인 하셨나요? 기차표를 처음 예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복잡하다고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또 처음 하는 기차표 예매가 황금연휴의 기간이라면 더더욱 그럴 테지요. 기차표 예매 초보도 쉽게 예매 할 수 있도록 기차표 예매 노하우를 함께 공부해봅시다. 먼저 인터넷 예매와 창구 예매로 나누어 알아볼까요?  
 

 

 


인터넷 예매
기차표 예매의 70%는 인터넷 예매이며, 30%는 창구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인터넷 예매에 대한 관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창구로 직접 가지 않아도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든지 예매가 가능하여 매우 편리합니다. 때문에 대학생이나 직장인 등 여러 층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어 인터넷 예매 시장은 더욱 치열합니다. 인터넷으로 예매 성공하는 노하우를 함께 알아봅시다. 

 

 
▲출처: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 인터넷 예매 노하우

 

➊ 코레일 멤버십 회원 가입을 합니다.
명절 승차권은 철도회원만 예매할 수 있으므로 예약일전 미리 가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➋ 예약 내용을 미리 메모해 둡니다.
표를 예매할 때에는 허둥지둥 할 수 있으니 메모를 해 두어 시간을 절약하세요.
➌ 예매하는 과정을 미리 연습하세요.
즉시예약>회원정보>승차인원정보>열차정보 등을 선택, 입력해보세요.
➍ 예매 제한 사항을 숙지하세요.
▷ 1인당 최대 12매를 예매할 수 있으나 한번에 6매만 가능합니다.
▷ 동일 시간대에는 중복 예매가 불가능합니다.
▷ 최대 접속 시간은 3분이며 60초 동안 아무런 작업이 없다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됩니다.
➎ 예매를 하고 나서는 내역을 확인하세요.
맞게 예매했는지 확인 후 결제하세요. 결제 하고 난 뒤에도 내역을 꼼꼼히 잘 살펴주세요.
내역을 확인하는 과정도 접속시간에 포함되오니 결제를 하실 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창구 예매
창구 예매는 현장에서 직접 기차 표를 예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차역은 물론이고 여행사, 대학교, 관공서 등과 같이 표를 위탁하여 판매하는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도 가능합니다. 전체 표의 30%를 창구에서 예매 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예매와 마찬가지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창구 예매 노하우

 

➊ 예매 시간보다 일찍 준비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예매 시간보다 훨씬 일찍부터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으니 미리 준비하세요.
➋ 옷을 따뜻하게 입으세요.
예매를 기다리는 시간일 길어질 수도 있으므로 따뜻하게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➌ 창구 장소를 결정하세요.
굳이 기차역이 아니더라도 ‘승차권 발매 단말기’가 설치된 간이역, 여행사, 관공서, 대학교 등에서도 가능하니 경쟁률이 더 낮은 곳을 찾아보세요.

 

 

 

 


Tip 승차권을 분실했을 경우
현장에서 승차권을 발매했는데 잃어버리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하지만 승차권을 분실하는 경우 승차권에 대한 운송, 변경, 반환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하지만 회원번호나 신용카드 등으로 구입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역 창구에서 금액을 반환 받을 수 있습니다.

 

 

▶ 승차권 분실 시 금액 반환 받는 과정

➊ 열차승무원에게 운임, 요금을 다시 지불하고 분실한 승차권을 재발급 받습니다.
➋ 열차 승무원에게 분실승차권을 사용하지 않았음을 확인 요청을 합니다.
➌ 역 창구에서 금액을 반환 받습니다. (최저반환수수료 제외)
➍ 아래와 같은 경우는 재발급 받은 승차권의 반환이 불가능합니다.
▷ 분실한 승차권이 변경 또는 반환되는 경우
▷ 재 발행한 승차권을 반환 또는 변경하거나 도착 역 전에 내린 경우

 


 

 

 

귀성길과 귀경길이 너무 복잡해 매 연휴마다 고향에 내려갈지 말지 고민에 휩싸입니다. 하지만 음력으로 맞는 새해 첫날만큼은 의미를 두어 가족들과 함께 넉넉한 하루를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빠르고 편하게 가족들의 품으로 갈 수 있도록 기차표 예매 정보와 노하우를 잘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올해 설 연휴 기차 예매는 꼭 성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