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파워포인트> 삼각 구조 다이어그램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 제작 전문 파워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파워포인트에서는 한 장의 슬라이드에도 많은 내용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한눈에 알아보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이미지라 할지라도 배치하는 방법이나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 그 차이는 천차만별인데요. 이번 강의에서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삼각 구조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다이어그램으로 슬라이드 포인트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강의 중 일부 방법은 파워포인트 2010 버전부터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했으니 참고해주세요.





파워포인트의 도형을 이용해 삼각 구조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빈 슬라이드 상태에서 [우클릭]-[배경 서식]을 선택한 후 [단색 채우기]에서 [색]을 '진한 회색'으로 변경해주세요.





[삽입]-[도형]-[타원]을 이용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을 만들어 정원을 만들어주세요. 도형 선택 후 [서식]-[도형 윤곽선]에서 '윤곽선 없음'으로 선택하고, [도형 채우기]의 색을 선택해주세요.





[삽입]-[도형]에서 [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길게 만들고, 원과 동일한 서식을 지정해주세요.





직사각형은 회전한 후, 원과 겹치게 배치하고 [서식]의 [도형 삽입] 그룹의 -[도형 병합]을 선택해주세요.


참고) 도형 병합 기능은 파워포인트 2013 이상 버전만 가능한 기능이며, 2010에서는 셰이프 병합으로 가능합니다.





도형 병합이 완료되었습니다!





만든 도형은 복제(Ctrl+D)한 후 방향을 회전시키고 색을 변경해주세요.





동일한 방법으로 하나 더 복제한 후, 색을 변경해 삼각형 구도가 될 수 있게 해주세요.





노란색 도형 하나를 복제한 후, 아래쪽에 붙여 배치하고, 주황색 도형은 두개 복제한 후 그림과 같이 배치해주세요.





도형의 색을 모두 다르게 변경해주세요!





[삽입]-[도형]-[타원]을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을 만들어 정원을 만들어주세요. [서식]-[도형 채우기]는 '흰색'으로 [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선택하고 [도형 효과]의 [그림자]는 '오프셋 대각선 오른쪽 아래'을 선택해주세요.





흰 원을 색색 도형 위에 하나씩 배치해주세요.





[삽입]-[도형]에서 [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길게 만들어주세요.





도형의 회전시키고, 붙어있는 색과 비슷하게 변경한 후 배치해주세요. 새롭게 배치한 도형은 [우클릭]-[맨 뒤로 보내기]해주세요.


참고) 붙어있는 도형의 색보다 살짝 밝은 색으로 변경했습니다.





삼각형 구조의 다이어그램이 완성되었습니다.





좀 더 입체감을 주고 싶다면 전체 선택(Ctrl+A)한 후, [서식]-[도형 효과]에서 [그림자]-[오프셋 대각선 오른쪽 아래]를 선택해주세요.





[삽입]-[그림]을 이용해 픽토그램을 삽입해 배치해주세요!


참고) 픽토그램은 http://thenounproject.com 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를 기입하고 흰색으로 변경한 후, 삼각형 구조의 직사각형 위에 텍스트를 배치해도 좋아요!





전체 화면(F5)으로 보면 이런 느낌이겠죠? 한번 만들어보세요!


  • 필진 소개<친절한 혜강씨> 

    가치 있는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디자인하여 공유하는 콘텐츠 디자이너. 파워포인트, 엑셀 등 문서 제작 프로그램 관련 블로그 운영하며 기업 및 대학 강의도 활발히 진행하는 오피스 문서제작 프로그램 전문가입니다.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