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몸과 마음이 지친 직장인을 위한 슈퍼 푸드를 소개합니다. 슈퍼푸드란, 영양이 풍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함유하고 있지 않거나, 음식 첨가물의 독성을 해독하며 우리 몸에 면역력을 증가시켜 노화를 늦춰주는 식품을 지칭하는데요. 대표적인 슈퍼푸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슈퍼푸드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과 함께 공개하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3가지 슈퍼 푸드를 지금 바로 만나보겠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추천! 토마토
토마토는 서양에서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을수록 의사들의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건강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저렴하고 구하기도 쉬운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 리코펜이 혈관이나 세포에 영양을 공급해 성인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데요. 또한 사과산과 구연산, 카로틴 성분은 피로 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비타민 K도 풍부해 칼슘의 체외 배출을 막아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How to eat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익혔을 때 체내 흡수율이 2~3배 높아지므로,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살짝 굽거나 끓는 물에 데쳐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코펜은 열에 의해 쉽게 파괴되지 않으며, 토마토를 익히면 오히려 흡수율이 두 배에서 세 배까지 높아집니다. 또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을 첨가하면 흡수율은 네 배까지 높아집니다.
익혀 먹으면 많은 양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식이섬유도 충분히 섭취하게 되어 활발한 장 운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으로 조리하면 생으로 먹는 것보다 훨씬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암 예방에 탁월! 견과류
호두, 잣,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은 대부분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인데요. 이에 미국식품의약국(FDA)은 2003년 호두, 아몬드 제품에 '심장병 예방을 돕는다'는 문구를 표시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견과류는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비타민 E가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 3도 함유되어 있어 학생과 직장인들의 두뇌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How to eat
곱게 갈아서 샐러드나 무침에 뿌려 먹으면 소화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단, 땅콩, 아몬드 등에는 지방이 많아 다량의 양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하루 한 줌 정도의 견과류를 섭취하되 적어도 1주일에 세 번 이상 먹어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많아 오래 보관하면 색이 진해지거나 냄새와 맛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공기 차단을 위해 팩으로 포장한 후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색 채소 중 최고! 시금치
미국에서 제작한 인기 애니메이션 「뽀빠이」를 통해 친숙해진 시금치는 실제로도 건강식품입니다. 녹색 채소 중 비타민 A와 C가 가장 많이 함유된 시금치는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해 각종 암이나 백내장을 예방하며 심장 마비 발생률도 낮춥니다. 또한 시금치에 들어있는 엽산은 도파민을 생성해 우리의 뇌를 편안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줘 우울증이나 스트레스가 심한 현대인들에게 좋습니다.
How to eat
시금치를 데쳐서 무침이나 국으로 먹는 경우 영양소의 70% 이상이 파괴됩니다. 시금치 성분 중 비타민 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은 유기농으로 재배된 어린 시금치 잎을 날 것으로 먹거나, 믹서에 갈아 시금치즙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제 ‘잘 먹는다’는 것은 단순히 ‘비싸고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다’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슈퍼푸드는 비싸고 귀한 식품은 아니지만 바로 알고 선택해서 먹으면 몸에는 약처럼 좋은 식품들인데요. 영양학적으로 우수할 뿐만이 아니라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슈퍼푸드로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림한 몸매를 배달합니다. ‘다이어트 식품 배달서비스’ 소개 (0) | 2016.03.22 |
---|---|
만우절의 유래와 역대 최고 세계 10대 거짓말은? (1) | 2016.03.16 |
대학생은 어떤 가방을 멜까? 새내기 가방 (0) | 2016.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