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월급 통장 PLAN B! 직장인 ‘투잡 알바’ 고르는 팁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기분 좋은 월급날에는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통장을 확인해 보면 마냥 기쁘지만은 않은데요. 공과금, 통신비, 교통비 등으로 생각보다 많은 지출을 하기 때문입니다. 월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생활에 빠듯함을 느끼거나 조금 더 여유 있게 벌어서 저금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직장인도 할 수 있는 투잡 알바’에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의 관심분야나 재능분야를 탐색해보고 제 2의 직장으로 통장을 보다 알차게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원하는 시간에 내 마음대로 집에서 일 할 수 있는 ‘직장 투잡 알바’를 고르는 팁을 소개합니다.

 

 

 

 

달콤한 일탈, ‘투잡 알바’ 어떤 것이 있을까? 

 

요즘에는 ‘투잡(Two Jobs)’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바뀌었는데요. 과거에는 회사를 다니면서 다른 일을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이 적었기 때문에 투잡을 하는 것이 낯설게 들렸습니다. 최근에는 퇴근 후 2시간 정도 시간을 내어 집에서 편하게 일하며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재택 근무가 활성화되면서 ‘투잡 알바’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회사를 다니면서 재택 근무를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 지 함께 알아봅시다.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 포스팅’은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재택 근무 중 하나입니다. 주로 ‘CPA/CPC/CPM’의 방식을 통해서 수입을 얻곤 하는데요. ‘CPA(Cost Per Action)’란 포스팅을 클릭하고 들어온 사용자가 회원 가입이나 이벤트 참고 혹은 구매 등의 실질적 액션을 취했을 때 비용을 받을 수 것을 말합니다. ‘CPC(Cost Per Click)’는 클릭 1번당 과금하여 포스팅비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CPM(Cost Per Miles) 및 CPA(Cost Per Sales)’가 있는데요. 전자는 컨텐츠가 얼마나 노출되었느냐 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며, 후자는 구매당 과금이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카페, SNS까지 포스팅 할 수 있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직장인뿐만 아니라 가정주부 혹은 대학생까지도 모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컨텐츠를 작성해 많은 인터넷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는다면 본업의 월급을 뛰어 넘는 용돈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성한 컨텐츠가 인기가 없거나 많이 노출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수익이 좋지 못하며 수익이 늘 고정적이지 않는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보시고 ‘블로그 포스팅 알바’에 시작해보세요! 

 

▶ 블로그 포스팅 주요 사이트
한국마케팅아카데미(http://www.marketingkorea.co.kr)
헬로우드림(http://hello-dm.kr)

 

사이트 번역
외국어에 자신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외국 사이트 번역 알바’에 도전해 보세요. 국내 도입 혹은 해외 수출을 위해 외국 사이트의 언어를 한국말로 번역하거나 우리나라의 사이트를 외국어로 번역하는 일입니다. ‘용돈’과 ‘외국어 공부’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일 텐데요. 사이트 번역 알바는 틈틈이 시간 나는 대로 일을 할 수 있으므로 융통성 있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트 번역 주요 사이트
번역알바(http://www.benyekalba.com)
재능넷(http://www.jaenung.net)

 

포토샵 알바
디자인계열 직종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분이거나 평소 포토샵을 능숙하게 다루며 디자인적 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이시라면 ‘포토샵’ 알바를 추천합니다. 증명사진 혹은 다양한 업체의 상품 등을 보정해주는 것부터 홈페이지나 어플 배경 디자인 등까지 포토샵을 활용한 직종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IT계열의 직종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에 포토샵을 능숙하게 다루는 일은 자랑스러운 스펙이 되기도 하는데요. ‘포토샵 알바’로 끊임없는 자기계발에 도전해보세요!

 

▶포토샵 알바 주요 사이트
오투잡(http://www.otwojob.com/list/11)
SBS컴퓨터아트학원 김현수(http://www.sbsart.pe.kr/) – 취업지원센터 – 채용정보 열람

 

수공예 알바
‘수공예 알바’는 ‘알바천국’이나 ‘알바몬’과 같은 사이트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는데요. 십자수나 목공예 등의 손재주가 좋은 분들이게 추천합니다. 뿐만 아니라 액세서리를 만들어 파는 경우도 있으며 이미 만들어진 상품을 포장하는 알바도 있습니다. 예전, 인터넷 부업 아르바이트가 잘 알려지지 않았을 때에는 ‘수공예 알바’가 가장 인기 있는 부업으로 손꼽혔는데요. 요즘에는 전과 비교했을 때 부업의 자리 수가 줄고 있는 추세입니다.

 

▶ 수공예 알바 주요 사이트
부업잡(http://www.booupjob.com/main/index.html)
DreamQ(http://www.dreamq.kr/main.php)

 

 

 


‘투잡 알바’ 선택 전 알아둬야 할 점은?

 

‘투잡 알바’의 종류는 생각보다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기준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분야의 일인지, 하고 싶었던 일이었는지, 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따져봐야 하는데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인지, 계약 조건은 어떤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투잡 알바 선택 전 어떤 것을 알아두어야 할지 함께 알아봅시다.  


 

 


시너지 효과를 이용하자!
재택 근무에 책임감을 갖고 일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시너지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먼저 자신이 평소에 관심이 있던 분야의 일을 선택하여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그 다음으로는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분야나 잘 한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일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부업을 통해 본업의 업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새로운 스펙을 쌓아가는 과정으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관리는 필수!
재택 근무를 효과적으로 해내기 위해서는 시간을 융통성 있게 관리해야 합니다. 시간을 따로 내어 한꺼번에 일을 하려고 하면 싫증이 나기 쉬워 꾸준히 일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업무 후 자투리 시간이 남을 때 틈틈이 해두거나 업무가 끝난 후 1~2시간을 꾸준히 투자해 마무리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평일 날 야근이나 회식으로 인해 부업의 업무를 마무리 짓지 못할 때도 있을 텐데요. 안타깝게도 주말 혹은 휴무일에 생기는 여가 시간을 자유롭게 즐길 수 없는 것이 투잡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인지 꼼꼼히!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을 찾기 위해서는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입비를 요구하는 기관은 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재택 근무 초보자들은 수익을 많이 내지 못해 가입비만큼의 수익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가입비를 가지고 사기행위를 벌이는 사기업도 종종 있기 때문에 가입비를 요구하는 기관이라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 번째는 과장된 계약 조건을 제시하는 회사를 경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초보 근무자에게 재택 근무 중 제품을 광고해주는 일이라고 속이며 일명 ‘다단계’를 계획하는 불법 기관이 있을 가능성도 있는데요. 한번 계약을 하게 되면 계약을 철회하거나 환불하는 것 등이 매우 어렵다고 하니 급한 상황이라도 꼼꼼히 따져본 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생 직장’보다 ‘평생 직업’이 중요해진 요새, 많은 직장인들이 본업이 잘못 되었을 경우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투잡’을 생각해보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투잡’을 하면서도 자신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과 생활 리듬, 흥미와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가진 제 2의 능력으로 보다 행복하고 윤택한 삶을 계획해 보세요!